[국제경영](주)농심의 중국진출과 진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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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농심 기업 분석
1. 농심은 어떤 회사인가?
2. 농심의 과거와 현재
3. 농심의 비전
4. 농심의 사업구조
5. 농심의 핵심 R&C – 신라면

Ⅲ. 농심이 처한 환경의 분석
1. 국내 라면 시장 분석
2. 중국 라면 시장 분석
3. 농심의 중국 진출 당시 중국의 라면 시장 상황

Ⅳ. 중국 진출의 배경
1. 농심의 중국 진출

Ⅴ. 농심의 중국 진출 시 당면한 문제점 및 해결책
1. 기존 업체들의 높은 벽
2. 매운맛을 싫어하는 중국인들
3. 중국인은 라면을 끓여먹지 않는다.

Ⅵ. 문제점 해결을 위한 전략 변화
1. 농심의 전략 변화 첫번째 <customer>
2. 농심의 전략 변화 두번째 <operation: location>
3. 농심의 전략변화 세번째 <operation: distribution>

Ⅵ. 결론
본문내용
최근 몇 년 사이 중국에는 한류 열풍이 불어 닥치고 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 10명 중 7~8명은 한국에 대해서 호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날 만큼 중국 내 한국의 이미지는 상승 중이다. 이러한 현상에 가장 큰 공헌을 한 것은 문화적인 교류이다. 각종 연예산업이 중국 대륙에 진출, 성공을 거듭하여 한류 열풍에 불씨를 당겼으며, 지난 6월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로 중국 내에서 한국은 ‘가 보고 싶은 나라, ‘본받아야 할 나라’로서 거듭나게 되었던 것이다. 실제로 한국관광공사가 실시한 설문 결과에 의하면 한국에 대한 전체적인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74.8%가 ‘좋다’ 라고 답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사실은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에 있어 더없이 좋은 기회로서 받아지고 있음에 틀림없다. 또한 개방 이후 중국 경제의 끊임없는 발전과 무한한 소비의 잠재력은 많은 한국 기업들에게 있어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따라서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진출을 계획하고 시도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으며 그 분야도 여러 가지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대표적인 것이 IT산업 및 식품 산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중국의 성장하는 IT 산업 시장을 뚫어보고자 SK텔레콤 등이 진출하여 있으며, 식품 산업에서는 농심, 동양제과 등이 진출하여 시장점유율을 놓고 현지기업과 경쟁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우리 조는 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의 사례에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으며 여러 가지 자료 검토 결과 농심의 중국진출사례를 집중적으로 검토하기로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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