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한국기업 조직문화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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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언
1. 조직의 문화와 성과
2. 연구 대상 및 방법

Ⅱ. 본 론
1. 세계 1위의 기업 미국의 월마트
(1) 월마트의 규모
(2) 명확한 비전과 철학
(3) 월마트가 세계적 기업이 될 수 있었던 비결
1) 마트의 조직 문화를 철저한 고객 위주로 재편한 리 스콧 회장
2) 신뢰와 평등의 조직문화가 자리 잡힌 월마트
3) 월마트의 임직원에 대한 육성·관리·보상 등의 기본 철학

2. 일본 최고의 자동차 기업이자, 세계 일류 기업 인 도요타
(1) 도요타의 규모
(2) 도요타의 시작
(3) 도요타의 성공 요인과 배경
1) 도요타는 철저하게 망하는 경험을 했다.
2) 문제를 즉시 알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3) 준비가 철저한 기업이 바로 도요타 이다.
4) 기업에는 낭비가 얼마나 많은지 뼈 절이게 느껴야 한다.
(4) 도요타의 조직 문화
1) 혈연 공동체 경영
2) 합리 편집증 경영 : 전사원이 문제해결 중독증
본문내용
1. 조직의 문화와 성과

조직문화란, 한 조직체의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데올로기와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 조직 구성원과 조직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 요소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조직(기업)문화는 한 조직에 있어 창립 이래 역사적으로 형성되어온 구성원의 공유가치와 경영이념, 관리관행, 상징특성 등을 포괄하여 말하는 것이다.

조직 문화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의 공유가치로 이것이 구성원들에게 폭넓게 형성되어 있을수록 그 기업은 강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며, 이러한 기업은 일반적으로 구성원들의 사기나 경영성과 면에서 우수한 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구성원들의 공유가치는 그 기업의 비전과 이념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이것이 올바른 기업문화정립의 핵심이 되고 있다.

IMF 금융위기 이후, 우리나라 기업들은 구조조정의 과정에서 심각한 기업문화 붕괴현상을 겪었으며, 이에 따른 새로운 기업문화 정립의 필요성이 각계각층에서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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