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과정이론의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기대이론의 사례
(2) 공정성이론의 사례
(3) 목표설정이론의 사례
(4) 인지평가이론의 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조직행동론에서 동기부여는 ‘달성목표를 향하여 인간행동을 자극하고, 방향을 설정하고, 유지하는 일련의 과정’이며, ‘개인의 목표 지향적 행위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인 과정’으로 정의한다. 조직이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조직을 이끄는 리더의 자질뿐만 아니라,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종업원들의 능력과 동기 부여가 중요하다. 종업원들이 동기 부여 되어 자발적으로 일을 할 수 있을 때, 작업 능력이 향상되고 기업 문화가 좋아지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윤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동기부여에 관한 여러 이론들은 연구 초점에 따라 크게 동기부여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구분한다. 내용이론은 동기부여를 일으키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관한 이론이고 과정이론은 동기부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가에 관한 이론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동기부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가에 관한 동기부여 과정이론 4가지(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 인지평가이론)에 대하여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기대이론의 사례
동기부여 과정이론 중 Vroom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이 적용될 수 있는 사례로 한국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중 하나인 삼성전자의 동기부여 프로그램을 살펴 볼 수 있다.
1. 삼성전자 소개
1969년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를 시초로 설립된 삼성전자는 혁신적인 기술과 기업경영방식을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의 평범한 전자업체에서 국가전체 수출의 20%를 차지하는 국내 최고의 기업으로, 또한 현재는 전자 더 나아가 세계 초일류 기업의 선두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성과의 일차적 견인차는 기술선행∙고효율 R&D 경영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개발 이겠지만, 무엇보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인재 풀이 근간이 되어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 관리 하고 투자함으로써 얻을 수 있었던 성과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정말 좋아요! 유용하게 사용할게요
- 65546***
(2019.05.20 22:28: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