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HJC 홍진크라운의 OB혁신과 중소기업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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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A. 기업선정 동기
B. 기업소개
(1) 기업입지
(2) 회사연혁
(3) 제품소개
- 본론
C. HJC의 내부적 성공요인
(1) 경영철학
(2) 경영시스템
(3) 교육훈련제도
(4) 평가제도
(5) 복리후생
D. HJC의 외부적 성공요인
(1) 고객 욕구 파악
(2) 지속적인 R&D (연구개발)
E. HJC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1) 수출지향적 사업
(2) 틈새시장 공략
(3) 독자 브랜드
(4) 맞춤 현지화
(5) 지정마케팅을 통한 효과적 유통체제
(6) 제품품질 경쟁력
-결론
F. 중소기업의 현주소
G. 중소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중소기업의 핵심역량
(2) HJC의 핵심역량과 인간경영
H. 현재 그리고 비전
본문내용
A. 기업선정 동기

세계화와 함께 무한경쟁시대는 기업들로 하여금 새로운 생존, 성장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21세기 기업경영환경은 과거와는 달리 한치 앞을 예측하기 어렵다. 과거의 경영환경이 바다의 항로와 같이 예측이 가능한 시대였다고 하면, 오늘날의 경영환경은 급격한 변화의 시대로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레프팅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즉, 이는 비정형적 의사결정(nonprogramed decision)들이 스피드화로 규정 되는 현대 경영환경 속에서 요구됨을 의미한다. 문제의 구조가 명확하거나, 의사결정을 위한 표준화된 절차가 없는 불확실성을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환경의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에 기업들은 미래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정책 도구들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도구들을 사용함에 있어 무엇보다 창의성과 혁신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이다. 미래에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 기업은 타 기업과는 구별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요소를 개발해야 하는데, 이는 기업이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성장동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성장동력을 만드는 것은 기업의 핵심역량을 창출하고, 경영환경의 전략적 유연성을 확보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지식근로자라고 할 수 있다.
결국 미래 기업의 경쟁력은 지식근로자에게 달려있으며, 인재의 확보와 관리가 기업의 생존 및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가히 인재 전쟁이라 불릴 정도로 인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초일류기업들은 능력 있는 인재를 발굴하고 이들을 관리 및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에 투자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기업의 규모나 자금상의 문제로 인사관리에 많은 투자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중소기업의 실상은 최근 중소기업의 겪고 있는 심각한 인력난 문제에서 엿볼 수 있다. 단순한 인력의 부족뿐만 아니라, 낮은 인지도, 낮은 연봉과 인센티브, 복리후생의 미비 등으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우수인력확보를 하는데 실패하였다. 반면 우수인력 확보에 성공한 중소기업들은 회사의 비전과 직무를 충분히 설명해 이해시켰으며 인간적인 방식으로 관리하려 했으며 과감한 인센티브 및 연봉을 제시하였다. 결국,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결하는데 조직행동론 측면에서의 연구와 인적자원관리의 개선이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연도별 급여>

이런 상황 가운데, 순수 국내의 기술개발 빛 생산 기반을 통해 세계 헬멧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 인지도 1위의 HJC의 성장과정을 살펴보고, 핵심성공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여타 중소기업들이 인력난과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청년층은 중소기업의 낮은 연봉과 인센티브 등으로 중소기업을 기피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 이러한 상황에서 직원이 300명 남짓한 비교적 작은 규모의 중소기업이 세계적 기업이 될 수 있었는가에 대한 고찰은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HJC가 초일류 중소기업이 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독특한 기업문화와 잘 마련되어 있는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자세히 분석해 봄으로써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타개할 방안을 모색해 보고, HJC의 체계화되어 있는 인적자원관리와 통해 앞으로 중소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어떻게 핵심인력을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탐색해 보기로 하자.


B. HJC기업소개

(1) 기업입지
홍진 HJC는 1971년 창설되어 오토바이 헬멧용 내피 생산으로 시작하여 1974년에는 본격적으로 오토바이 헬멧 생산을 시작했다. 1980년 이후 주요 품질 규격을 획득하면서 수출을 하여 1992년 1200만 달러의 수출을 달성했다.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 연 매출 1200억 원의 초일류 중소기업이다. 1992년 이후 단 한번도 세계 1위 자리를 놓친 적이 없고 2위와의 격차는 점점 벌어지는 부동의 세계 1위이다. 세계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미국시장의 점유율은 50%이상이며, 일반용, 경기용, 산악용 오토바이 헬멧, 스노우 모빌 헬멧 등 세계시장 점유율 20%에 육박한다. 1985년에 일본 및 싱가폴로
참고문헌
◇ 국내서적
조동성교수, 서울경제경영사 21세기를 위한 국제 경영
오토바이 헬멧 천하통일 : (주)HJC - 김영수교수, 숭실대학교
세계가 인정한 명품 헬멧 ‘우리 힘으로 세계 제일을’

◇ URL
HJC (www.hjc.co.kr)
동아일보 ( www.donga.com )
한국 경제 뉴스 ( www.hankyung.com )
금융 감독 위원회 전자공시 시스템 ( www.fsc.go.kr/data/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
KBS 신화창조의 비밀 43편, HJC 효성기계 인수하다
http://news.kbs.co.kr/news.php?id=626967&kind=p
http://www.jobkorea.co.kr
http://news.empas.com/show.tsp/20040620n04205/?s=1602&e=1780
http://news.empas.com/show.tsp/20040329n04674/?s=1643&e=1821
http://weekly.chosun.com/wdata/html/news/200209/20020916000033.html
증권감독원 http://dart.fss.or.kr/ 홍진크라운 재무재표공시
http://www.donga.com/docs/magazine/shin/2002/12/02/200212020500015/200212020500015_1.html
ㆍ헬멧시장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4&dir_id=41401&eid=qB2ULESEUOE2E7ystaVbQM/wRVmTpVsp&qb=x++45L3DwOU=
ㆍ세계적 브랜드 - http://blog.naver.com/wast/120004339221
ㆍ[한국 일등기업 경쟁력(13)] 홍진크라운
http://blog.naver.com/goldenwo?Redirect=Log&logNo=150010726664
ㆍ중소기업 다양한 복지지원으로 애사심 높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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