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 스타벅스의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조직행동론
스타벅스의 조직문화
보고서 목차
1. 스타벅스 조직을 분석하게 된 원인
2. 스타벅스 소개 및 매출 하락 요인
3. 스타벅스의 동기부여 방식
4. 스타벅스 내부의 조직문화
5. 스타벅스 경영자 ‘하워드슐츠’의 감성 리더쉽
1. 스타벅스 조직을 분석하게 된 원인
“ 안녕하세요? 스타벅스 입니다 ”
현재 도심에는 수많은 카페들이 물밀듯이 생겨나고 있다. 그리고 이 카페들은 저마다의 커피 맛, 에스프레소 머신, 분위기, 특색 등을 가지고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커피전문점은 기존까지 커피음료만 판매하는 곳이었지만 최근에는 문화를 체험하는 곳으로 인식이 변화되고 있다. 현존하는 카페들은 점점 영업이 성장하면서 카페가 단순히 커피 제공만이 아닌 여러 서비스의 제공에 주력하는 추세이다. 또한 고객만을 위한 마케팅이 아닌 이런 고객을 직접적으로 접하는 직원을 위한 마케팅(내부마케팅)을 통해서도 직원들의 만족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가장 유명한 커피 브랜드 중의 하나이다. 그 많은 경쟁 기업들 속에서 이렇게까지 번창하는 데에는 분명히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우리 19조는 기업 <스타벅스>의 성공에 대해 조직행동론적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다.
2. 스타벅스 소개 및 매출 하락 요인
가. 스타벅스의 성공과 추락, 그리고 다시 별이 되기 까지
하워드 슐츠는 이태리에 출장을 갔다가 거리에 가득한 에스프레소 바를 보고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 반가운 인사와 함께 숙련된 바리스타가 원두를 갈고 커피를 추출한 후, 커피를 만드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단순히 커피 한잔을 마시는 의미가 아닌, 경험 그 자체였다. 하루의 피곤을 녹일 수 있고 머릿속 깊이 박혀있던 고민을 잠시나마 잊을 수 있는 바로 그런 장소였다. 그래서 만든 것이 스타벅스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갑자기 스타벅스로 향하는 발길을 조금씩 다른 곳으로 돌렸다. 운영비조차 감당이 안 돼 문을 닫아야 하는 매장이 줄을 섰다. 이 때, 하워드 슐츠는 2000년 CEO 자리를 물려주고 이사회의장으로 재직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20008년 1월에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의 구원투수로 전격 등원했다. 2008년 2월 26일. 2008년 미국전역의 스타벅스의 문이 닫혔다. 그리고 혁신이 시작되었다. 모든 바리스타들이 에스프레소 제조와 고객서비스 재교육을 받았다. 스타벅스 CEO로 복귀한 슐츠가 제일 먼저 했던 일은 그들의 사명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만드는 작업이었다. 왜 일하는지, 고객에게 어떤 것을 제공하는지를 전 직원들과 공유했고, 그 공유된 가치는 변화를 불러왔다. 모든 것은 스타벅스 만이 줄 수 있는 고객과의 경험을 회복하기 시작했다.
나. 스타벅스의 매출이 떨어지게 된 결과
효율적으로 에스프레소를 뽑아내는 머신 때문에 스타벅스 매장에서 느낄 수 있었던 낭만적 분위기는 사라졌다. 하워드슐츠가 그랬듯 고객들은 스타벅스의 낭만적 분위기에 만족감을 가지면서, 편안한 느낌을 느끼기 위해서 찾았지만 세계 여러 나라로 뻗어나가기 위해 간소화한 매장디자인 때문에 스타벅스 만의 숨결은 사라져버렸다. 그 결과 스타벅스를 찾는 고객들도 어느 새인가 더 이상 지갑을 열지 않기 시작했다. 커피는 단순한 음료수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매개체라는 스타벅스의 철학을 매장 내 에서 더 이상 찾을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그동안의 성공에 도취해 본질을 잃어버리고 있던 조직을 다시 혁신하고, 직원들이 본질의 중요성을 실감하면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이 감동적이다. 그리고 하워드 슐츠의 감성리더십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하게 한다.
< 현재 한국에서의 상황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