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지식경영의 조직행동론적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1.지식경제시대의 도래와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
1.2.지식 경영의 등장 배경
1.3.지식의 개념
1.4.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1.5.조직 행동론적 관점에서 보는 지식경영 분석

2. 본 론
2.1.개인수준의 변수
2.2.집단수준의 변수
2.3.조직자체 특성(학습조직, 지식관련 부서와 역할 / 포럼, 조직문화)
2.4.조직문화
2.5.케이스 스터디Ⅰ(삼성 에버랜드)

3. 결론 : 한국 기업 조직에 적합한 지식경영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1. 서 론

1.1.지식경제시대의 도래와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
현대 사회가 그 이전과 비교되는 가장 큰 차이점 중의 하나는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변화의 속도를 꼽을 수 있다. 즉, 우리는 과거 그 어느 때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본질과 양상, 그리고 속도 측면에서 과거와 많은 차이를 보이는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단편적인 정보를 어느 정도만 조합해도 환경변화의 방향과 특성을 예언할 수 있었던 ‘확실성의 세계’는 이제 한치 앞을 예언할 수 없는 시계 제로의 ‘불확실성의 세계’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소니의 이데이 전 사장은 “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파괴와 창조’의 논리로 이 불확실성의 시대에 대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리고 이러한 대응을 위해 전통적인 생산의 3요소인 토지, 노동, 자본에 더하여 ‘지식’을 통해 사회의 변화에 대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식의 중요성에 대해 피터 드러커는 21세기 사회는 정보화 사회를 축으로 모든 경제활동이 지식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지식경제(Kowledge Economy)시대라고 예언한 바 있고 노나카(Nonaka)는 지식의 창조와 보급능력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결국 지식이 생산력의 극대화, 고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으로 부각되고 경쟁력의 원천이 물리적 유형 자산에서 지적 창의력, 아이디어, 상상력 등이 결합된 보이지 않는 무형적 자산으로 점점 바뀌어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1.2.지식 경영의 등장 배경

(1) 정보기술의 발달
지식경영이란 정보화 사회를 넘어서서 새롭게 다가오고 있는 지식사회를 기업경영이라는 관점으로 재해석하는 과정에서 파생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지식경영이 등장하게 된 배후에 첨단 테크놀로지의 발달, 특히 지식의 가공/분류/저장/축적/공유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정보 가공 및 고유관련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눈부신 발전과 인터넷의 활용도의 급진전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방식의 전환을 가져온 점이 지식경영을 활성화 시키는 데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2) 창조적 지식의 중요성 부각
날로 치열해져만 가는 글로벌 경쟁사회에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고 차별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원천은 조직구성원이 보유한 창조적 지식이라는 사실을 각 기

업들이 인식하게 되었다. 특히 다운사이징, 사업 구조조정 및 인력 구조조정으로 인해 조직 구성원이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현장체험을 체득한 전문 지식이나 노하우가 한꺼번에 유출되는 역기능의 사례도 지식 경영의 필요성 인식을 가속화 시켰다.

(3) 무형자산에 대한 새로운 인식
기업의 궁극적인 경쟁력이 가시적인 유형 자산이나 금전적 가치보다는 비가시적인 브랜드 가치나 지적자산으로부터 유래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무형자산, 특히 지적자산을 객관적, 과학적으로 규명하고자
참고문헌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 이순철, 삼성경제연구소, 1999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방법론 , 이순철, 삼성경제연구소, 1999
지식경영의 실천, 김영실,임덕순,장승권, 삼성경제연구소, 1999,4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SK C&C,유영만,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9,8
기업문화를 바꿔야 지식경영이 산다, 오해진, 21세기 북스 , 1999
지식경영 구현을 위한 기업교육 담당자의 핵심역량, 이호재, 고려대학교, 2000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사례분석 연구 , 차대운 ,대한경영학회지 제40호, 2003
성공적인 지식경영 시스템구현을 위한 조직문화요소에 대한 연구,한국전자거래(CALS EC)학회, 박희준, 정덕훈, 2004
국내 기업의 지식경영 도입 및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 , 형성우,이국용,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2001
기업의 학습조직화 촉진 방안. 이영현 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위한 평가보상제도에 관한 사례연구 , 정창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시적 조직관리 중 리더십에 대해서 정의하고, 리더십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한 후 그 유형 중 사회복지조직에 가장 적합한 리더십의 유형에 대해
  • 미시적 조직관리 중 리더십에 대해서 정의하고, 리더십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한 후 그 유형 중 사회복지조직에 가장 적합한 리더십의 유형에 대해 나의 생각을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미시적 조직관리 중 리더십의 정의2. 리더십의 이론1) 특성론적 접근 방법2) 행동론적 접근 방법3) 상황론적 접근 방법3. 리더십의 유형1) 아이오와 대학 연구의 리더십 유형2) 미시간 대학의 리더십 유형3) 맥그레거는 X이론과 Y이론, 리커트, 하우스,

  • [조직행동론] 주식회사 ABLEC&C의 `미샤` 조직행동론
  • 경영현황 분석11월 2주(8~14일)출판물 이용연구개요 작성(주제, 범위 등)11월 1주(1~7일)방법내용날짜3. 연구의 개요1) 연구주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화장품 업계의 변화를 가져온 ABLEC&C사의 미샤 성공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이 기업의 전략 및 조직행동관리 등을 조직행동론적 관점에서 분석, 문제점을 도출하여 그 문제점의 창의적 해결방안을 모색2) 범위: 2000년 01~2004년 11월 현재까지 ABLEC&C 조직분석3) 분석의 틀: 주요 분석은 기업의 조직행

  • [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 이론과 관련된 실제 기업 사례
  • 경영을 함에 있어서 학습한 조직구성원의 개인행위 및 집단행위를 실생활에 연관 지어 이해한다. 동시에 외부환경과 관련하여 조직전체의 행위를 이해하고 그리하여 조직의 내적환경과 외적환경에 사전적이고 전략적인 이론을 활용하고 있다.본서는 실제로 기업에서의 사례를 바탕으로 분석하였으며 조직행위론의 이론이 실제로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또한 이러한 이론의 활용이 실제로 개인의 작업능률에

  • [지식경영시스템] SK(주)의 지식경영 성공요인 분석
  • 경영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현대 기업의 경영환경은 경영의 주3가지 요소뿐만 아니라 경쟁의 심화, 정보기술의 급속한 변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따른 짧아지는 제품 수명주기 등은 기업이 새로이 인식하여야 할 중요한 요소들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새로운 탈출구를 찾을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이에 따른 새로운 경쟁우위의 방법 중의 하나가 우리가 살펴 볼 지식경영이다. 지금의 정보화 사회에서 가

  • 우리금융그룹 OneDo와 조직문화
  • 지식백과 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11, 대한민국정부)성과평가지표(KPI)에 원두실적 반영3. 원두(OneDo)혁신과 조직문화1) 기술적 개념의 조직문화: 조직적인 제도와 구조, 사회지배방식, 교육방식과 제도→원두경영은 우리금융그룹 전사적 차원에서 조직의 제도와 구조를 혁신 에 맞추어 바꾸었다. (WhyDea, WhyTing, Maestro)→기존 임직원들에게 단순 업무를 넘어서 조직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혁 신을 이끌도록 교육방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