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k텔레텍 이동통신단말기 제품 분석및 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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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동전화단말기 제품 특성
1. SK Teletech 제품 특성
1.1 시장점유율
1.2 SKY 제품 Line UP
1.3 제품 모델 별 주요 특징
1.4 제조업체 별 단말기 평균가격 비교
2. SKY 차별화 전략
2.1 SK Teletech 주요 전략
2.2 브랜드 차별화
2.3 디자인 차별화
2.4 R&D / 생산 차별화
2.5 가치사슬 분화

이동전화단말기의 산업특성
1. 세계시장의 현황과 추이
1.1 가입자 규모 및 전망
1.2 단말기 시장규모 및 전망
1.3 세계 단말기 시장의 환경변화와 전망
1.4 주요 제조업체별 경쟁구도 및 전략분석
2. 국내시장의 현황과 추이
2.1 가입자 추이및 현황
2.2 국내 이동전화 서비스시장의 진화과정
2.3 기술개발 트렌드
2.4 내수 추이 및 현황
2.5 수출 및 수입현황
2.6 내수시장 경쟁구도
3. 국내외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경쟁요쇼 별 평가

이동전화단말기 시장의 특성
1. 소비자 구매 특성
1.1 내수시장변화
1.2 단말기 구매요인 변화
1.3 단말기 교체 주기
1.4 단말기 교체수요/주기 영향 요인
1.5 단말기 교체 단계
2. 소비자 세분화
2.1 소비자 Segmentation
2.2 소비자 Segmentation별 주요 특성
3. 공급자 시장지배력
3.1 원천기술보유자의 Power
3.2 원천기술개발

이동전화단말기 환경 특성
1. 일반적 특성
2. 기술적 환경
2.1 IMT-2000
2.2 유무선 통합
2.3 디지털 컨버전스
2.4 카메폰 이후
본문내용
1.1 가입자 규모 및 전망
세계 이동전화 가입자수
2002년 약 11억 5,800만 명
2003년 말 약 13억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
2008년에는 18억 7,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
기술방식 별 세계 이동전화 가입자
▶ CDMA방식
√ 2002년 가입자 수 약 1억 4,670만 명으로 전체 가입자
수 13%차지
√ 가입자 수 증가율 32%로 전체 이동통신 시장의 가입
자 증가율 20%를 상회
▶ GSM방식
√ 2002년 가입자 수 약 7억 9,600만 명으로 전체 가입자
수의 약 70%차지
√ 가입자 수 증가율 25.5%

1.2 단말기 시장규모 및 전망
시장 고성장 시장정체
▶ 1996년~2000년 사이 연평균 57.3%의 고성장
▶ 2001년을 기점으로 성장률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
⇒ 경기침체, 기존의 선진국 시장 중심으로 한 서비스 가
입자의 포화상태가 시장정체의 주요원인
⇒ 단말기 시장이 고도성장을 견인해온 신규수요중심에
서 교체수요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
세계시장 구도 변화
신규수요 시장 중심 교체수요 시장 중심
⇒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교체수요(재구매:Replacement
sales)시장의 비중 60% 수준
⇒ 개발도상국과 신흥시장의 안정적인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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