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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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 분석
1) SKY의 탄생
스카이가 처음 휴대폰 시장에 출시된 것은 1998년 12월로 당시 휴대폰 시장은 성장기 단계였다. 제품의 기능 및 디자인은 획일성을 탈피하지 못한 채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SK텔레텍은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휴대폰이 무엇인가에 대해 모기업인 SK텔레콤의 고객분석 자료를 토대로 휴대폰 개발기획에 들어갔고 약 2년여의 시간이 지난 1998년12월 28일 모델명 IM-700, 제품명 "스카이"가 탄생되었다. IM-700 모델에는 국내 최초의 원터치 자동응답기를 내장했다.
2) 스카이 브랜드명의 의미
SK텔레텍은 SK텔레콤의 자회사로 SK텔레콤은 SK텔레텍 설립 시 자본금의 반을 출자했다. 그리고 나머지 반은 일본의 핸드폰 제조사 교세라에서 출자하였다. (1998년 회사 설립시에 출자) 그리하여 초기 기종은 교세라와 합작한 기종이 나오게 된다. (IM-2100) 스카이라는 단어가 가진 하늘, 창공이라는 뜻은 깨끗하고 푸르고 시원한 이미지를 연상시켜, SKY 브랜드의 하여금 맑은 날의 하늘처럼 깨끗하고 막힘 없는 커뮤니케이션을 암시하며 궁극적으로 Freedom, No limit의 첨단통신 이미지를 담고 있다.
1. SKY의 현재 상황
팬택은 SK텔레텍의 인수를 통해 애니콜의 제작사인 삼성에 이어 국내 제 2의 휴대폰 판매업체가 되었다. 또한 그 동안 판매대수의 제약을 받고 있던 것이 인수로 인해 풀리게 될 것이라 예상됨에 따라 앞으로 SKY의 성장과 더불어 휴대폰 시장의 전체적인 성장 또한 기대되고 있다.
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 애니콜의 시장점유율은 50%를 약간 상회하고 팬택(SK텔레텍 포함)은 24%, LG는 20% 정도로 상위 3개사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인수로 인해 팬택은 중저가 브랜드군과 고가 브랜드군을 동시에 갖추게 됨에 따라 보다 폭넓은 사용자 층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데일리의 발표에 따르면 전체 휴대폰 사용자들 중 가장 많은 요금을 지출하는 것은 SK텔레콤-SKY 이용자, 즉 SK텔레콤에 가입되어 있으면서 단말기는 SKY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라고 한다. 이는 SKY의 구매고객층이 상당히 프리미엄화 된 계층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프리미엄 고객층을 갖게 된 요인으로는 뒤에서도 설명하겠지만, 제품 자체의 뛰어난 디자인과 기능도 중요했지만 무엇보다도 SK텔레텍의 모회사인 SK텔레콤의 강력한 브랜드 자산과 광고에서 철저히 SKY를 중심으로 한 지원전략이 상당히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팬택에 인수된 이후에도 이러한 지원책은 계속 될 것이라고 예상되므로 SKY의 향후 전망은 여전히 파란불이다. SK텔레텍은 1999년부터 2003년까지 매출이 연평균 66% 성장율로 늘어났고 5년 연속 흑자를 이루어냈다. 2004년에는 매출액이 6,525억원, 종업원 1,000여명, 전국에 130여 개의 고객센터를 갖춘 회사로 급성장했다.
S 강점
1. 나만의 개성이 살아있는 휴대폰(디자인)
-획기적이면서 고급스러운디자인으로 다른 휴대폰과 차별되어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핸드폰이라는 인식이 있다.
2. 차별화/고급화/대중화된 마케팅과 높은 브랜드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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