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전략적 계획수립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략적 계획수립 사례 분석
목 차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P1
2. 기업소개
(1) SK텔레콤.............................P1
(2) KTF.....................................P3
Ⅱ. 본론
1. 기업의 환경분석..........................P4
2. SWOT분석.................................P10
3. 기업의 전략수립........................P12
Ⅲ. 결론
1. 성과분석....................................P17
2. 방향제시....................................P18
3. 전 망.........................................P19
* 참고문헌...................................................................P21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현재 국내 이동 통신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급속하게 변모를 거듭하며 발전해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변화하는 시장에 기업의 목표, 능력을 접합 시켜 유지 성장 하고자 전략적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여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남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이미 1995년에서 1996년 사이에 휴대폰 가입자가 100만을 넘어서면서 이동 통신 시장이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그 후 이동전화 가입자 1,000만명 돌파를 계기로 이제 우리 생활에서 이동전화의 존재는 더 이상 낯설지 않다. 핸드폰 시장의 수요에 따라 SK텔레콤을 선두로 KTF, LG 텔레콤등의 PCS폰의 경쟁이 과열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 속에 핸드폰이 생활 속의 큰 부분을 차지하며 전 국민의 2/3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이동 통신은 초고속 인터넷과 함께 우리나라를 정보통신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일등공신이다. 한 가지 특이한 현상은 IMF로 국가 경제가 얼어붙었는데도, 유독 이동 전화 시장만은 더 활성화되었다는 것이다. 통계를 보더라도 일반전화 가입자 수는 계속 감소하고 있고, 이동전화 가입은 더욱 늘고 있다. 이동전화는 특수계층에서 특수한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통신수단이 아니라 생활필수품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제 이동 통신은 초기 이동전화 개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을 통해 새로운 문화와 패러다임을 창조하고 있다. 이러한 이동 통신 시장에 최초로 뛰어들어 현재까지 상당한 우위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이동 통신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이 바로 이동 통신 업체 SK텔레콤이다. 이에 대해 ‘5년내 가입자 1,500만, 세계 10위내의 이동통신기업, 글로벌 톱10’이 되겠다는 전략목표를 설정, 공격적인 경영을 펼쳐 SKT의 뒤를 바짝 뒤쫓고 있는 KTF가 있다. `단기간에 최다 무선 통신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이동 통신 기업 KTF는 빠른 사회 변화에 적절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수립하고 그것을 잘 수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금 보다 더 많은 수익과 성장이 기대 되는 기업이라 생각됨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동통신업계의 양두산맥인 ‘SKT와 ’KTF를 비교, 분석함으로서 우리나라 이동통신업계의 흐름과 전략계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기업 소개
(1) SK Telecom
1) 기업연혁
SK Telecom은 현재 이동통신사 시장점유율 1위의 기업으로 1984년 3월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식회사 설립하게 되었다. 1988년 4월에는 공중전기통신사업자로 지정, 7월부터 휴대전화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었다. 이후 1992년 3얼에는 무선호출(당시 삐삐) 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했고, 1994년 6월에는 SK그룹이 최대 주주로 경영 참여를 하기도 하였다.
1995년에는 이동전화 가입자 100만명 돌파와 함께 무선호출 가입자는 400만명을 돌파하는 경이로운 기록을 달성하였다. 1996년에는 세계 최초로 CDMA 이동전화 상용서비스 개시해 인천, 부천 지역부터 서비스를 시작해 4월에는 서울지역 CDMA 디지털 이동전화 상용서비스를 개시했다. 또, 같은해 6~7월에는 미국 S&P社의 신용평가와 Moodys社의 신용평가에서 A+을 받아 세계 이동통신사업자 중 최고 신용등급을 획득하였다.
이듬해인 1997년에는 CDMA 이동전화가 급속도로 퍼져 1년만에 가입자가 300만에 돌파하였다. 3월에는 기업명을 현재의 SK Telecom으로 바꾸었다. 또한, 8월에는 차세대 이동통신 IMT-2000 시험시스템 개발 성공과 11월에는 사이버 고객센터를 오픈하였다.
1998년 1월에는 품질시스템 인증제도인 ISO9002를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중 최초로 획득하였고, EVRC(통화음질 최적화 Vocoder)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6월에는 고객 만족지수(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동전화 서비스 부문 1위 수상의 영광과, 12월에는 SK 텔레텍에서 이제는 잘 알려진 이동전화 단말기 SKY 출시하였다.
1999년에도 전년과 같은 고객만족지수 이동전화 서비스 부문과 PC통신 서비스 부문에서 1위를 수상했고, 7월에 신세대를 타켓으로한 브랜드 ‘TTL과 무선인터넷 브랜드 n.TOP 출시하였다. 1999년 말에는 이동전화 가입자가 무려 1000만명을 돌파하였다.
2000년도에는 1월 세계 최초 국가간(韓-日간) 이동 중에 IMT-2000 영상통화 성공, 3월에는 국가 고객만족도 조사 이동전화서비스 부문 1위 수상과 함께 IMT-2000 핵심장비를 세계 최초 개발하였다. 4월에는 ‘n.TOP’ 국내 최초 무선뱅킹 서비스 개시, 6월에는 텔레닷컴으로부터아시아 10대 이동통신사업자로 선정되었고, 「Telecom 아시아」으로부터최고의 CDMA 사업자로 선정됐다. 또,「CDMA개발 그룹」으로부터서비스 혁신상(Service Innovation)을 수상했다. 10월에는 모바일 코인 서비스를 개시했고, 11월에는 10개 중소벤처 기업과 「IMT-2000 핵심기술 공동개발 협약」체결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발전] 제2컨벤션센터 건립을 통한 광주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 경영의 실현을 위해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을 확대하고 김대중컨벤션센터 서포터즈 활성화를 추진한다.마지막으로 지역사회 공헌을 확대하여 시민참여의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 확대하고 ‘휴먼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또한 ‘VISION 2020’을 수립하고 선포할 계획이다.2.2 광주 컨벤션센터의 경제적 파급효과2.2.1 컨벤션센터의 경제적 파급효과일반적으로 특정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할 경우 해당산업의 분류 또는 통합방식에 따라 효과범

  • sns(Social Network Service) 해외 진출 전략 성공과 실패(싸이월드-페이스북)
  • 사례 :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Online Social Network Service)의 해외진출전략: 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한국경영학회 경영교육연구. 제12권3호 2009 pp.135~165 http://poem23.com/948http://www.idg.co.kr/newscenter/common/newCommonView.do?newsId=50563http://cafe.naver.com/mondayletter.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302http://blog.naver.com/lse77u?Redirect=Log&logNo=150027466363http://ko.wikipedia.org/wiki/Cyworldhttp://ko.wikipedia.org/wiki/Facebook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5&aid=000

  • [해외투자론] LG전자의 해외직접투자
  • 전략적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다시 말해 투자국의 전체적인 환경분석을 통한 투자 결정 및 진출형태, 현지 진출 전략 등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LG전자의 중국 진출 사례를 통하여 이러한 해외직접투자전략에 관한 요소들을 살펴본 후, 해외직접투자전략 수립 및 실행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1. LG전자 소개1) 회사개요LG전자는 1958년 설립된 이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 [은행]은행의 기능, 독점화, 채널관리, 내부금리제도, 은행의 전자상거래 진출, 수익구조 현황, 은행의 전략적 위험관리 사례 분석
  • 분석을 통한 보험판매전략, 보험개발연구원정익준(1992), 금융자유화에 따른 일반은행의 업무영역확대와 위험성, 조사통계월보, 한국은행지동현(1995), 우리나라 은행의 내부금리제도, 연구보고서 No. 4, 한국금융연구원한국은행 은행국(1999), 한미일 주요 은행의 수익구조 분석, 업무참고자료%총자산당기순이익률(ROA)%자기자본당기순이익률(ROE)%순이자마진%무원가성자금 조달비중%수익성자금 운용비중%총자산 대비 대출금비중%총자산 대비

  • [다국적기업] 레보노 Lenovo와 IBM의 M&A 인수합병
  • 경제보도 및 21세기경제보도’미국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머신사(IBM) 연구소 보고서IT 신흥 다국적 기업의 성장과 Outward FDI - Huawei 와 lenovo를 중심으로중국의 해외 M&A 사례와 시사점, ‘선진기술과 경영 노하우 중심(kotra)’지식재산경영(2008), ‘M&A 이후 브랜드 통합관리 전략’LG 주간 주간경제(2005), ‘중국 기업의 저우추취, 이유있다.’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2007), ‘레노버:국제화 발전전략 분석’- Site Referencewww.IBM.comwww.Lenovo.comwww.kotra.or.krwww.g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