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글로벌과 현지화의 개념 ------------------------- 1
Ⅱ. 본 론
2. 현지화의 내용 -------------------------------- 1∼2
3. 현지화 추진 시 유의할 사항 ---------------------- 2
4. 현지화 전략 내용 ------------------------------ 2∼7
1) 생산 및 기술의 현지화 ------------------- 2∼3
2) 마케팅의 현지화 --------------------- 3∼4
3) 인적자원의 현지화 ----------------- 4∼5
4) 자본조달의 현지화 --------------- 6∼7
5. 현지화 전략 사례 ------------------------------ 7∼11
1) 국내기업의 현지화 전략 - POSCO ----------------- 7∼8
2) 국외기업의 현지화 전략 - 로만손 ---------- 8∼11
6. 조직의 현지화 ---------------------- 11∼12
1) 조직 현지화의 전략목표 ------------------ 11
2) 조직 현지화의 문제점 ------------------ 11∼12
3) 조직의 현지화 문제점 해결방안 --------------- 12
7. 현지사회와의 융화 ----------------------------- 12∼13
1) 현지사회 융화의 전략목표 --------------------- 12∼13
2) 현지사회 융화의 전략적 대안 --------------------- 13
Ⅲ. 결 론--------------------- 14
Ⅳ. 참고문헌----------------------------- 15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글로벌과 현지화의 개념
'글로벌'이라는 말의 의미는 과거 국가 또는 지역별로 시장이 분리되었던 것이 점차 하나의 시장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현지화라는 말은 본국의 경영방침과 시스템을 원형으로 삼고 마케팅, 생산, 조직, 회계 등 기업 활동 전 분야에서 현지사회에 적합한 독자적인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지사회에 융화함으로써 현지에서 성공적인 사업활동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지화는 초기단계에서는 현지법인의 사업활동이 본사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현지 생산체제가 어느 정도 정착단계에 이르고 내수시장 판매비중이 커지면 본사중심의 경영체제는 한계에 도달한다.
Ⅱ. 본 론
2. 현지화의 내용
현지화의 내용은 마케팅의 현지화, 인적자원의 현지화, 생산 및 기술의 현지화, 자본조달의 현지화, 조직의 현지화, 현지사회와의 융화로 나눌 수 있다.
마케팅분야의 현지화는 현지시장에 적합한 상품컨셉트를 개발하고 기존의 현지 유통망을 이용하거나 독자적인 유통망을 구축하여 적극적인 현지시장 판매를 도모하는 것이다. 이 분야의 현지화는 현지시장의 적합형 상품개발과 현지 유통망 확충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인적자원의 현지화에서는 현지인력을 생산직이나 중간경영자로서 뿐만이 아니라 최고경영자로 등용하여 현지인 중심으로 현지법인을 운영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하여서는 우수한 현지인력을 확보하고 육성하는 것과 독자성을 지니게 된 현지법인이 본사의 기본적인 경영방침이나 문화를 경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1. 본 문
- 국제기업의 현지화 전략수립의 이론적 고찰/ 저자 김용규(안양대 교수)
2. 국내기업의 현지화 전략 - POSCO
- 경영교육연구, 2001. 4. 제4권 제2호. '아시아 시장에서의 POSCO의 현지화-중국과 베트남 시장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에서 발췌
3.국외기업의 현지화 전략 - 로만손
- 사이트주소 http://www.csjournal.or.kr/2001-04-8.html
접속날짜 2003년 4월 27일(日) 21시
'로만손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서 발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