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조사 배경 및 의의

2. 기업의 현지화 전략

1) 현지화 전략의 개괄적 개념
2) 연구방법

3. 주요 지역별 현지화 전략

1) 중국 지역의 현지화 전략
2) NAFTA 지역의 현지화 전략

4.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1) 국내기업 - LG
2) 국내기업 - 현대자동차
3) 국내기업 - 포스코
4) 국외기업 - 소니
5) 국외기업 - 맥도날드
6) 국외기업 - 혼다

5. 결론
본문내용

세계적으로 국가간 교류가 늘어나면서 이제는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도 일반화되었다. 이제는 새로운 환경에 각각의 기업이 자신의 특성을 살려 현지에 적응하고,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기업 생존에 절대적 가치가 되고 있다. 그리고 무수히 많은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에 대한 연구가 쏟아지고 있고, 이러한 기업의 사례를 경영 이론을 바탕으로 해석하고 정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다양한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선별해서 정리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전략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글로벌경영 활동의 실제에 좀 더 접근할 수 있다. 아울러 기업의 국내 경영활동과 국제 경영활동이 어떠한 차이와 국제 기업 환경의 매카니즘 등 글로벌 기업 경영 환경의 흐름을 공부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1. 현지화 전략의 개괄적 개념

현지화란 생산, 판매, 마케팅, 금융, R&D등 기업활동의 주요부문을 현지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지화는 크게 사람, 부품/원재료, 자금등 주요경영자원의 현지조달을 의미하는 자원의 현지화와 이들 자원의 처리와 배분을 결정하는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관리의 현지화를 모두 포함하며 이들 각각은 상호 밀접히 관련된 개념으로서 보통 일방의 현지화는 타방의 현지화를 촉진하게 된다.

참고문헌
I. 책

☞ 김철 (1999), 해외투자론 24p
☞ 김익수 (1999), 중국투자론 9p
☞ 장세진 (1999), 글로벌 경영시대의 경영 전략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2001), 중국투자 실무 가이드
☞ 김찬완, (2000.12,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인도 경제개혁 10년의 평가와 향후 과제
☞ 남상욱 (2000.11 일빛) 인도-21세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 이선영 (2001,7, 모터스라인)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II. 논문

☞ 김용규 (1999.2) 국제경영연구 제 9권 제 2호

III. 인터넷 자료

☞ www.kotra.or.kr (KOTRA) 무역정보 세계비즈니스 중국 경제동향 중국 주요 경제지표 전망
☞ 100.naver.com (네이버백과사전) 검색어 '중국' 경제
☞ www.koreaemb.org.cn(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
☞ www.honda.com (혼다)
☞ 엠파스 뉴스 http://news.empas.com/show.tsp/20030422n03349/?s=1693&e=187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글로벌기업의 현지화 전략
  • 기업 또는 초기 글로벌기업단계에 있는 한국기업이 해외 현지에서 성공적인 영업 및 생산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현지 시장에 적절한 현지중심적(polycentric) 경영방식을 개발하여 자회사 특유의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한국보다 앞선 일본기업의 경우도 현재 해외직접투자를 더욱 확대하면서 동시에 현지구매, 현지인력사용 등 현지화를 더 한층 강화하고 있다. 한국기업도 좀더 고도화된 국제기업으로 성장하려면 전략적인 해외

  • [경영전략] 아모레퍼시픽의 미국, 프랑스, 중국 진출 전략
  • 글로벌 기업’과 ‘2015년 글로벌 TOP 10’ 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글로벌 톱10 진입의 견인차는 바로 50년 넘게 축적된 아모레퍼시픽만의 개발 능력과 기술력에 있다. 지난 1954년 업계 최초로 연구실을 세우고 불모지나 다름없는 화장품 시장에 과학을 심은 아모레퍼시픽은 신 성장 동력의 핵심을 기술력에서 찾는다는 전략이다.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의 연구 인력은 300여명에 달하며 화장품 연구소, 피부과학 연구소, 의약품 연구소, 식품 연구

  • [국제경영] `Playstation2` 플레이스테이션2의 한국시장진출 전략
  • 전략이다. 이는 국내에서만 유일하게 추진되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윤여을 대표의 말에 의하면, 직접적인 수익을 얻기 보다는 촉진차원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가격이 구입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착안, 구입 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생각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PS방에 대해서는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8. PS의 현지화전략 - PS방8-1. 한국의 방문화한국의 방문화는 한국의 고유한 문화라고 볼 수 있다. 한국내 PC방

  • [경영전략] 네슬레(NESTLE)의 성공전략
  • 경영의 전략으로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채택하였다. 각국의 소비자들이 서로 다른 다양한 식생활 문화를 갖고 있다는 측면에서 보면, 식품산업만큼 글로벌화가 어려운 사업은 없을 것이다. 네슬레는 항상 각국의 이질적인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를 파악해 왔다. 즉 제조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 접근 방법을 채택하여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중시해온 것이다. 네슬레의 기업 브랜드와 수많은 제품 브랜드를 국제화하는 데 지난 1세기 동안을

  • [글로벌경영]해외기업의 현지화전략 실패사례-노키아 국내시장 진입 실패사례
  • 전략정책으로 구매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 노키아는 국내에 맞는 현지화 전략과 한국 휴대폰시장에 대한 연구&조사 부족 문화적 측면2nd step, 실패 요인 분석한국 휴대전화 소비자들의 국내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도 - 국내 선발기업들이 이미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여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국내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았음휴대폰 소비문화 - 한국 사람들은 매번 새로운 제품, 새로운 기능을 선호하는 성향 SO, 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