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조사 배경 및 의의
2. 기업의 현지화 전략
1) 현지화 전략의 개괄적 개념
2) 연구방법
3. 주요 지역별 현지화 전략
1) 중국 지역의 현지화 전략
2) NAFTA 지역의 현지화 전략
4.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1) 국내기업 - LG
2) 국내기업 - 현대자동차
3) 국내기업 - 포스코
4) 국외기업 - 소니
5) 국외기업 - 맥도날드
6) 국외기업 - 혼다
5. 결론
- 본문내용
-
세계적으로 국가간 교류가 늘어나면서 이제는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도 일반화되었다. 이제는 새로운 환경에 각각의 기업이 자신의 특성을 살려 현지에 적응하고,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기업 생존에 절대적 가치가 되고 있다. 그리고 무수히 많은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에 대한 연구가 쏟아지고 있고, 이러한 기업의 사례를 경영 이론을 바탕으로 해석하고 정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다양한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선별해서 정리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전략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글로벌경영 활동의 실제에 좀 더 접근할 수 있다. 아울러 기업의 국내 경영활동과 국제 경영활동이 어떠한 차이와 국제 기업 환경의 매카니즘 등 글로벌 기업 경영 환경의 흐름을 공부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1. 현지화 전략의 개괄적 개념
현지화란 생산, 판매, 마케팅, 금융, R&D등 기업활동의 주요부문을 현지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지화는 크게 사람, 부품/원재료, 자금등 주요경영자원의 현지조달을 의미하는 자원의 현지화와 이들 자원의 처리와 배분을 결정하는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관리의 현지화를 모두 포함하며 이들 각각은 상호 밀접히 관련된 개념으로서 보통 일방의 현지화는 타방의 현지화를 촉진하게 된다.
- 참고문헌
-
I. 책
☞ 김철 (1999), 해외투자론 24p
☞ 김익수 (1999), 중국투자론 9p
☞ 장세진 (1999), 글로벌 경영시대의 경영 전략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2001), 중국투자 실무 가이드
☞ 김찬완, (2000.12,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인도 경제개혁 10년의 평가와 향후 과제
☞ 남상욱 (2000.11 일빛) 인도-21세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 이선영 (2001,7, 모터스라인)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II. 논문
☞ 김용규 (1999.2) 국제경영연구 제 9권 제 2호
III. 인터넷 자료
☞ www.kotra.or.kr (KOTRA) 무역정보 세계비즈니스 중국 경제동향 중국 주요 경제지표 전망
☞ 100.naver.com (네이버백과사전) 검색어 '중국' 경제
☞ www.koreaemb.org.cn(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
☞ www.honda.com (혼다)
☞ 엠파스 뉴스 http://news.empas.com/show.tsp/20030422n03349/?s=1693&e=187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