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포스코의 현지화 전략과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현지화 전략의 필요성

Ⅱ. 본론
1. POSCO 현지화전략
2. 경쟁우위
3. 포스코의 해외투자 사례
1) 중국-베트남 등 해외 투자 사례
2) 중국의 순덕포항 투자
3) 중국 장강가에 투자
4) 포스코 코브라스코 투자
5. 부문별 국제화
1) 판매부문의 국제화 전개방향
2) 생산부문의 국제화 방향
3) 하부구조의 국제화 방향

Ⅲ.결론
1. 국제화 방향상의 특징과 국제화 과제
1) 국제화 당위성
2) 국제화 과정과 방향상의 특징
3) 국제화에 따른 현지화 전략의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WTO체제의 등장으로 대표되는 경제의 개방화와 세계화로 인해 기업의 국제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세계경제 구조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세계화를 통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의 특성에 관계없이 모든 기업들이 국제화를 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제조기업-서비스기업, 대기업-중소기업, 첨단기업-한계기업, 중앙에 소재를 둔기업-지방 기업, 수출 위주의 기업-내수 위주의 기업, 선진국 기업-개도국 기업도 생존과 성장을 위해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현지 공장을 설립하며 현지거점들을 연계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의 변신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사기업 뿐만 아니라 국가의 통제 하에 내수 시장에 안주하던 공기업들도 해외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이에 철강 업계의 대표 주자라 할 수 있는 포스코의 현지화 전략을 살펴보겠다.

1. 현지화 전략의 필요성

아무리 뛰어난 마케팅이라 할 지라도, 그 나라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마케팅이라면 성공하기 힘들다. 한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라면 한국 시장,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고, 유럽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라면 유럽 시장과 유럽 소비자들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즉, 어느 기업이나 상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지화 전략이 대단히 중요하다. 한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혹은 반대로 국내 기업이 해외로 진출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어떤 경우이든 성공에는 반드시 철저한 현지화가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경영층의 현지인 채용면에서 찿을 수 있다. 현지국의 고용증대요구가 확대되는 상황 속에서 사람의 국제화 또는 경영의 현지화에의 대응이 필요하게 된다. 현지인채용상황을 보면 한국기업은 구미기업에 비하여 현지인의 간부등용이 극히 드물다. 현지인들을 잘 기용하지 않는 것은 한국기업이 여전히 편협된 사고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3) 연구개발의 현지화일본기업의 경우는 기술개발의 국제화 전략으로서 연구개발거

  •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
  • 포스코의 중국 진출 사례1) 장가항포항불수강2) 성공 전략 분석3) 장가항포항불수강의 평가3.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에 대한 시사점Ⅵ. 포스코의 캄보디아 시장 진출 전략1. 명확한 목적과 연계된 실행 가능한 중 ․ 장기적 전략의 수립의 필요2. 철저한 사전 준비의 필요1) 준비 위원회 구성2) 진출 기업에 대한 사전 분석 및 접촉3. 진출단계1) M&A를 통한 진출 전략2) 제품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전략3) 현지화 전략4. 안정화 단계Ⅶ.

  • [국제경영학] 글로벌 비즈니스 협상전략-포스코-타이녹스 인수 협상 보고서
  • 포스코가 이 처럼 아시아 시장에 적극 진출하는 것은 중국 및 일본 철강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지난 2007년 5위였던 중국 최대 철강업체 바오산강철(寶山鋼鐵)이 2008년 3천540만톤의 철강을 생산해 아르셀로 미탈(1억330만톤)과 신일본제철(3천750만톤)에 이어 3위에 오르면서 포스코(4위3천470만톤)를 추월한 것이다. 이 같은 세계 철강업계의 지각변동에 따른 규모화 경쟁에서 포스코가 밀리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포스

  • [글로벌경영]국제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례분석
  • 국제품 불매운동이 불거질 때만 해도 맥도널드의 모든 직원은 한국인입니다 라는 광고까지 냈다.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그 나라 실정에 맞춰나간다는 전략을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였다. 이처럼, 맥도널드는 연간 매출 중 절반이상을 해외에서 벌어들이고 있을 만큼 현지화 경영이 얼마나 성공적인지를 입증해주고 있다. 우리의 경우, 한 핸드폰 광고 문구가 사람들의 이목을 끌면서 현지화 전략의 성공을 예견한 바 있다. 한국 지형에 강하다!! 이

  • [국제경영] 포스코의 중국진출전략
  • 《국제경영 : 기말레포트》Win-Win 전략에 기반한 중국 진출 - 포스코과 목 명 : 국제경영담당교수 : 팀 원 : User 제 출 일: 2003년 12월 8일Summary 3Ⅰ. 들어가며 4 Ⅱ. 중국 철강산업의 현황과 전망 42.1. 주요 철강 관련 산업의 현황과 전망 52.2. 중국 철강 산업의 현황과 전망 7Ⅲ. 포스코의 철강산업 경쟁력 93.1. 원가경쟁력 93.2. 기술경쟁력 113.3. 친환경 경영을 통한 Brand Power경쟁력 123.4. 고객 만족과 스피드 경쟁력 13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