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글로벌기업의 현지화전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경영의 국제화)························· 1 page
2. 본론 ································ 1 page
2-1. 동양제과의 오리온 초코파이 ·················· 1 page
(1) 처음의 초코파이 ······················ 1 page
(2) 83년 초코파이 매출 급감 ·················· 2 page
원인 ·························· 2 page
성공요인 ······················· 2 page
(3) 더 큰 시장을 찾아 해외로 진출 ··············· 3 page
중국 직접투자 진출 배경 ················ 3 page
진출 과정 ······················· 3 page
향후진행 과정 ····················· 3 page
성과 및 성공요인 ····················4 page
(4) 동양제과의 중국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의 평가 ······· 4 page
제품전략 ························4 page
가격전략 ························5 page
유툥전략 ························5 page
촉진전략 ························5 page
(5) 새로운 시장을 찾아서 ····················5 page
표. 1 ······························6 page
에필로그···························· 6 page
2-2. 필립스 ·····························7 page
신문기사 인용 (필립스 얀 티머 회장) ·············· 7 page
센추리언 운동 ························9 page
한국 경영자가 배울점 ···················· 10 page
3. 결론 ································ 11 page
참고 문헌 ······························· 12 page
- 본문내용
-
1. 서론
【경영의 국제화】
국제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갖는 기업자원을 해외 제국에 이전함과 동시에, 상대국이 충분한 공급력을 가진 자원을 이용함으로써 경영의 국제적 확장을 도모하는 기업자원의 국제적 이전과정을 경영의 국제화라고 한다.
기업자원으로서는 자본 ·노동력 이외에 기술능력 ·경영능력 ·마케팅능력 등의 무형자원(無形資源)도 포함된다. 선진국의 기업은 기술능력 ·경영능력 ·마케팅능력이나 자본자원에서 경쟁적 우위를 가지는 데 대해 개발도상국은 자연자원이나 노동자원에 있어서 더 큰 공급력을 갖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선진국의 기업은 기술능력이나 경영능력을 개발도상국이나 기타의 나라에 이전하고 상대국의 노동력이나 자연자원을 이용하는 형태로 경영의 국제화가 이루어진다.
기업자원의 국제적 이전에는 간접적 이전과 직접적 이전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간접적 이전은 선진국기업의 공장에서 집중생산하여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는 방식이다. 이 때의 제품을 선진국기업의 자본 ·기술능력이나 경영능력이 전화(轉化)된 것이라 볼 때 이것은 기업자원의 간접적 이전이 된다. 직접적 이전은 기술제휴로써 기술의 노하우를 직접 이전하거나 해외공장 건설로써 기업자원을 직접 이전하는 해외투자형태를 가리킨다. 해외사업투자가 기업투자액의 20 %를 초과하게 되는 경우 이를 다국적기업이라 한다.
저희 조는 오리온 초코파이를 만든 동양 제과와 필립스사를 예를 들어서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대해서 조사를 해 봤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