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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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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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글로벌전략의 고려사항
2. 현지화 개념
3. 글로벌화와 현지화
Ⅱ.본론
1>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 사례1 : 데이콤
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 사례 2 : IBM
3. 진입시장의 선택
4. 진입방법의 선택
※ 사례3 : 인수·합병, 합작투자로 세계시장을 주름잡은 보다폰(Vodafone)
5. 다국적기업의 유형
※사례 4 : 필립모리스의 현지화와 관리
※사례 5 기업문화와 현지화성공 -다국적기업 3M
※사례6 : 환경 사회적 친화로 현지화에 성공-LEVIS
※사례 7 : 국적을 초월한 '경영의 국제화' "네슬레"
Ⅳ. 결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Ⅰ. 서론
글로벌화는 근래 와서 이슈가 된 것이 아니다. 오래전부터 국가간 무역이 존재했으며 이제는 그런 가치의 교환과 창출이 일반적인 것이 되어가고 있지만 그 대상 시장의 다양성과 상이한 특성들 그리고 세계적인 여러 정치·경제·사회문화적인 변화들로 인해 세계진출의 의욕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결국 이런 문제들은 세계화의 압력과 현지화의 당위성이라는 상반된 상황에 처한 기업들이 어떻게 이 둘을 잘 조화시켜나가느냐 하는 것으로 귀결되고 있다.
1. 글로벌전략의 고려사항
첫째, 세계무역 및 금융질서의 전세계적인 통합의 중요성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낮은 비용으로 생산을 하고, 전세계고객을 상대로 마케팅활동을 수행해야 하는 등의 원인 기인한다.
둘째, 세계화와 동시에 현지국환경의 특성에 적응은 필수적인 고려사항이다. 각국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이 모두 상이하므로 다국적기업들은 이런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국의 환경특성에 적응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당연한 과제이다.
즉 이런 통합과 현지화에 대한 조화의 필요성이 기본적인 과제가 되는 것이다.
그 후 글로벌기업의 현지화 전략의 두 가지 큰 핵심과제인 기업활동을 어떻게 전 세계적으로 배치할 것인가의 문제와 배치된 기업활동을 어떻게 관리 할 것인가 라는 과제를 살펴보겠다.
- 참고문헌
-
1. '다국적기업경영론', 장한균/서민교, 도서출판 두남, 1999, p.331,332,353~355.
2. '성공은 소니정신에서 시작됐다.', 조지마아키히코(부지영 역), 조선일보사, 2000, p.37~41.
3. '무역개론', 박대위, 박영사, 2001, p.201~203 / p.195~199.
4. '핵심역량 경영', 이광현, 명진출판, 1995, p.183~187, p.237.
5. '한국 IBM (주)', http://www.ibm.com/kr/, '회사소개' (검색일: 03. 5. 05)
6. '국제경영학', 강태구著, 박영사, 1997, p.391∼392.
7. '위기와 도전의 정보거인 IMB', 김영진, 길벗, 1994, p.71, 87, 180∼183.
8. 그 외 기타 웹 신문.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9. 엘지연구소 2001.8.15 주간경제 백풍렬 -글로벌화 전략도 필요하다(2003.5.10)
10. 국제경영 권영철 저 p.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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