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글로벌전략의 고려사항
2. 현지화 개념
3. 글로벌화와 현지화

Ⅱ.본론
1>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 사례1 : 데이콤
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 사례 2 : IBM
3. 진입시장의 선택
4. 진입방법의 선택
※ 사례3 : 인수·합병, 합작투자로 세계시장을 주름잡은 보다폰(Vodafone)
5. 다국적기업의 유형
※사례 4 : 필립모리스의 현지화와 관리
※사례 5 기업문화와 현지화성공 -다국적기업 3M
※사례6 : 환경 사회적 친화로 현지화에 성공-LEVIS
※사례 7 : 국적을 초월한 '경영의 국제화' "네슬레"

Ⅳ.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 서론
글로벌화는 근래 와서 이슈가 된 것이 아니다. 오래전부터 국가간 무역이 존재했으며 이제는 그런 가치의 교환과 창출이 일반적인 것이 되어가고 있지만 그 대상 시장의 다양성과 상이한 특성들 그리고 세계적인 여러 정치·경제·사회문화적인 변화들로 인해 세계진출의 의욕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결국 이런 문제들은 세계화의 압력과 현지화의 당위성이라는 상반된 상황에 처한 기업들이 어떻게 이 둘을 잘 조화시켜나가느냐 하는 것으로 귀결되고 있다.

1. 글로벌전략의 고려사항

첫째, 세계무역 및 금융질서의 전세계적인 통합의 중요성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낮은 비용으로 생산을 하고, 전세계고객을 상대로 마케팅활동을 수행해야 하는 등의 원인 기인한다.
둘째, 세계화와 동시에 현지국환경의 특성에 적응은 필수적인 고려사항이다. 각국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이 모두 상이하므로 다국적기업들은 이런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국의 환경특성에 적응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당연한 과제이다.
즉 이런 통합과 현지화에 대한 조화의 필요성이 기본적인 과제가 되는 것이다.
그 후 글로벌기업의 현지화 전략의 두 가지 큰 핵심과제인 기업활동을 어떻게 전 세계적으로 배치할 것인가의 문제와 배치된 기업활동을 어떻게 관리 할 것인가 라는 과제를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1. '다국적기업경영론', 장한균/서민교, 도서출판 두남, 1999, p.331,332,353~355.
2. '성공은 소니정신에서 시작됐다.', 조지마아키히코(부지영 역), 조선일보사, 2000, p.37~41.
3. '무역개론', 박대위, 박영사, 2001, p.201~203 / p.195~199.
4. '핵심역량 경영', 이광현, 명진출판, 1995, p.183~187, p.237.
5. '한국 IBM (주)', http://www.ibm.com/kr/, '회사소개' (검색일: 03. 5. 05)
6. '국제경영학', 강태구著, 박영사, 1997, p.391∼392.
7. '위기와 도전의 정보거인 IMB', 김영진, 길벗, 1994, p.71, 87, 180∼183.
8. 그 외 기타 웹 신문.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9. 엘지연구소 2001.8.15 주간경제 백풍렬 -글로벌화 전략도 필요하다(2003.5.10)
10. 국제경영 권영철 저 p.4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ODAK과 FUJI 레포트
  • 현지화의 장단점 글로벌기업 현지화(4) 사례 (성공사례, 실패사례) 해외진출(현지화) 성공사례 - (주)동양제과- 네슬레, 펩시콜라  해외진출(현지화) 실패사례- 한국 G사- Barbie, Marlboro (5) KODAK 과 FUJI의 경쟁상황과 전략 시대에 따른 코닥과 후지의 경쟁상황과 전략 코닥과 후지의 국제적인 분쟁(6) KODAK 과 FUJI의 현재상황 1996년도 VS 2000년도 시장 점유율 비교 한국 코닥과 후지의 마케팅 전략(2004년도)3. 결론 세계 경영전략 핵심

  • [국제경영] 애플의 국제경영 사례분석
  • 기업의 글로벌경영-전구현(16장 애플은 글로벌 기업인가?529p~534p) 애플은 CEO의 성향에 따라 글로벌 전략이 달리한다. 1976년 창업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애플의 사업과 글로벌 전략을 지휘한 CEO들은 총 4명으로 스티브 잡스, 존 스컬리, 마이클 스핀들러, 길버트 아멜리오 그리고 다시 스티브 잡스로 그 계보가 이어진다. 스컬리와 스핀들러는 각 지역 시장에 특화한 시장적응 전략에 힘을 쏟았다면 엔지니어 출신인 잡스와 아멜리오가 제품을

  • 글로벌기업의 경영관리 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 인적자원관리 글로벌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 글로벌기업의 경영관리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목차서론10장의 위치사례 - ABB본론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의 여러유형과 변천과정본사와 자회사 간의 통제와 메커니즘글로벌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요약 및 결론과 토론 환경분석1.글로벌경영이란2.새로운 국제무역질서3. 글로벌 금융환경4. 정치 문화적 환경전략수립5. 글로벌 전략의 수립전략실행6. 수출과 계약7. 해외직접투자8. 국제합작투자&전략적 제휴9. 해외인수합병

  • [국제경영전략] 대우자동차의 폴란드진출
  • Ⅰ. 서 론1. 대우자동차 사례 연구의 목적최근에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지역별 대응을 요구하는 현지화(localization)와 더불어 범세계적 규모의 경제의 활용을 요구하는 범세계화(glob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제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즉, 한편으로는 혁명적인 교통 ․통신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장벽의 생산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국내소비량을 능가하는 규모의 경제단위의 확대, 개도국들의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한 세계시장의 확

  • [글로벌경영]국제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례분석
  • 국제품 불매운동이 불거질 때만 해도 맥도널드의 모든 직원은 한국인입니다 라는 광고까지 냈다.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그 나라 실정에 맞춰나간다는 전략을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였다. 이처럼, 맥도널드는 연간 매출 중 절반이상을 해외에서 벌어들이고 있을 만큼 현지화 경영이 얼마나 성공적인지를 입증해주고 있다. 우리의 경우, 한 핸드폰 광고 문구가 사람들의 이목을 끌면서 현지화 전략의 성공을 예견한 바 있다. 한국 지형에 강하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