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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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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기술구매와 기술혁신
Ⅲ. 기술구매와 관계자산
Ⅳ. 기술구매와 구매정책
Ⅴ. 기술구매와 협상
1. 협상 전 단계
2. 협상 단계
3. 협상 후 단계
Ⅵ. 기술구매와 구매환경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정부가 주체로서 다루게 되는 기술정책의 대상으로서의 기술유형은 거시적 관점에서 구분되는데 산업기술, 공공기술, 기초기술로 대분될 수 있다. 먼저 산업기술(industrial technology)이란 생산활동 과정에서 활용되는 기술의 유형이다. 이러한 산업기술은 통상 활용되는 부문에 따라 세 분류가 되는데 농업부문에서 농산물을 생산하는데 활용되는 농업기술이 한 예이다. 공공기술(public technology)은 산업적 속성을 가지고 있으나 그 활용이 주로 공공부문에서 이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공공기술은 주 구매자가 정부 혹은 공공부문이라는 점에서 일반 산업기술과 달리 다뤄지는데 수요자가 한정되어 있어 수익성이 낮고 위험도가 높다. 따라서 이에 대해서는 정부가 직접 개발, 확산하게 되는데 그 효율성을 위해 민간이 수행하는 경우에는 재정적인 지원을 하게 된다. 한편 기초기술이라 함은 생산활동에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나 산업기술형성에 토양이 되는 기초과학에 해당된다.
한편 산업기술과 기초기술의 중복영역을 원천기술(generic technology)로 명명하기도 하는데 원천기술은 산업기술로의 응용 잠재력은 크나 아직 시장성이 보장되지 않아 위험부담이 높은 특징이 있다. 따라서 정부나 공공부문이 주로 개발, 확산해야 하는 기술분야로 인식된다. 이장재(1993)는 이러한 원천기술을 다시 선도기술(pathbreaking technology), 핵심기술(critical technology), 기반기술(infrastructural technology)로 구분하였는데 기술의 성과로 신산업을 창출됨에 있어서 10년 이상의 장기간이 소요되는 기술을 선도기술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핵심기술이란 산업화, 실용화의 가치가 높은 기술로서 부분적으로 이미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거나 5-10년의 중기적 속성을 갖는 것으로 보았다. 한편 기반기술은 다수의 산업분야에서 공유하는 공통기술로 설계기술, 디자인기술, 생산관리기술 등이 해당되는 것으로 보았다. 기반기술은 외부효과가 커서 정부가 다양한 형태로 이에 개입하게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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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덕(1998), 기술상품의 가격결정 모델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스즈키 조지 저, 오성애 역(2008), 구매충동을 일으키는 심리학 전술, 크라운출판사
유소이(2007), 기술에 대한 소비 감정, 태도와 구매행동 및 대응전략 연구, 대한가정학회
이일우(1999), 기업간 관계자산이 기술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정책 외 1명(1993), 기술혁신 지향적 정부공공구매제도의 확립방안 연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정책·기획본부
허재관(1997), 기술도 상품이다! 기술도입 기술수출, 이것만은 알아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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