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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경영의 유형
1. 컨버전스 경영
2. 크리에이티브 경영
3. 컬처경영
4. 커스터머베이스 경영

Ⅲ.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Ⅳ. 디지털경영의 원칙

Ⅴ.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1. 대역 기준
2. 채널기준(채널 : 7.5Mbps)

Ⅵ.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1. 인터넷을 통한 품질경영 전략의 개발
2. 인터넷과 경쟁환경의 변화
1) 구매자의 교섭력
2) 공급자의 교섭력
3) 새로운 진입에 대한 위협
4) 대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위협
5) 동종 산업 경쟁자로부터의 위협
3. 인터넷과 품질경영전략
1) 고객만족 전략(인터넷 공개 데이터베이스 전략)
2) 홍보전략(웹 마케팅/광고 전략)
3) 제품개발 전략(유연 제품개발시스템 전략)

Ⅶ.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1. KM(지식경영)과 e-Learning
2. 유사성보다는 상호보완성으로
3. 호환하기
1) 편집자나 교수설계자 차원
2) 지식 노동자 및 학습자
3) 비즈니스
4. 표준화 점검
5. 향후 전망

Ⅷ. 디지털경영의 전략
1. 기존 전략 이론의 적용
1) First-mover's advantage
2) Network Effect
3) Switching Cost
4) Economies of Scale Kevin Kelly(2000)『디지털 경제를 지배하는 10가지 법칙』,황금가지
2. 디지털 경제에서 새롭게 고려할 전략적 이슈
1) 부분상품 거래 Chuck Martin(2000)『e비즈니스.com』, 21세기북스
2) 가격경쟁의 변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전의 마케팅 컨셉트에 의한 마케팅활동은 표적고객의 요구, 욕구를 충족시킬 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념화, 가격설정, 유통경로 및 촉진활동에 대한 계획과 실행 및 통제과정으로 수행되어져 왔다. 이러한 Off-Line마케팅 과정이 수요가 공급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종래의 공급과잉 상황에서 경쟁적으로 수행되어지게 되면 수익성이나 성장의 기회는 더 이상 없게 된다. 오늘날과 같은 공급과잉 상황에서 대부분의 재화를 경험한 소비자들은 품질의 차이를 별로 느끼지 못하며 이전만큼 제품에 많은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전통적인 광고는 공해만 될 뿐이다. 선택할 수 있는 TV채널이 많아지고 수많은 유사 신제품이 쏟아지는 시장환경 덕분에 소비자는 지나치게 광고에 노출되어 있다. 이렇게 되면 광고는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이 현재 하고 있는 것을 방해하면서 다른 상표나 제품 생각이 나도록 만들기 위해 끼어들기(interruption)를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끼어들기 마케팅은 한정된 집중력과 재산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만한 광고를 만들기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하고, 광고에 많은 돈을 투자할수록 광고효과는 줄어들고, 광고효과가 줄어들수록 더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하는 악순환에 빠져든다는 것이다.
마케팅활동의 성공여부는 소비자로부터의 충분한 관심(interest)과 주목(attention)에 달려 있다. 산업혁명이전에는 천연자원이나 원료가 희귀했으므로 이러한 자원이 관심과 주목의 대상이 되었다. 산업혁명이후에는 소비자경제가 성장하면서 완제품이 희소하게 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경쟁적 마케팅활동이 수용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지식경제 시대에서는 브랜드가 넘쳐 나고 있고 정보와 서비스는 싸고도 풍부하나 그것을 섭렵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관심이 부족한 형편이다.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의 수는 전 세계의 공급업자로부터 제시되는 대안의 수로 확장되었으며, 소비자가 주체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관심영역은 매우 다양해졌다. 그래서 소비자는 일상생활에서 시간도 없고 관심도 없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종전의 끼어들기 마케팅은 소비자가 하고 있는 일을 방해하게 되며 소비자의 시간을 소모하고 있다.

Ⅱ. 디지털경영의 유형

1. 컨버전스 경영

복합화, 융합으로 불리는 컨버전스 경영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을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기본적인 단계부터 시너지효과 창출을 위해 기업간에 전략적 제휴를 맺는 이른바 ‘국경초월 경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가령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에 콘텐츠 및 솔루션 기술이 접목되지 않았다면 이 제품은 단순한 아날로그형 저부가가치 상품에 머물렀을 것이다.

2. 크리에이티브 경영

창조경영은 크게 시대의 변화를 가져오는 혁신적이고 독특한 제품개발과 기업의 절대경쟁력 향상에 필수적인 인재양성으로 구분된다. 또한 그동안 경영의 주요 지표로 꼽혀온 매출규모나 당기순이익이 흑자도산 시대를 맞아 의미를 잃으면서 주주와 기업가치를 향상시키는 가치창조 경영도 또 하나의 창조경영으로 떠오르고 있다.

3. 컬처경영

무형자산, 특히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와 같은 무형의 지적자산 형성을 중시하는 경영의 한 형태다. 또한 매출액, 당기순이익에다 시장이 요구하는 인종, 문화, 종교 등을 제품개발에 반영하는 철학도 컬처경영의 한 부류로 포함된다.

4. 커스터머베이스 경영

경영의 모든 부문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만족시켜 기업을 유지하고자 하는 신경영기법으로 80년대 후반부터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고객만족은 상품의 품질뿐 아니라 제품의 기획·설계·디자인·제작·사후 서비스 등 모든 과정에 걸쳐 제품에 내재된 기업문화 이미지와 함께 상품 이미지·기업이념 등을 고객에게 제공,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일 수 있다

Ⅲ.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인터넷 경쟁 환경에서 기업이 채용할 수 있는 경영 전략은 디지털 테크놀러지와 네트워크 사회라는 두 가지 특성을 반영한 것이어야 하며 이는 곧 일곱 가지의 전략 포인트로 요약 가능하다.

인류 사회는 처음부터 그리고 언제나 항상 네트워크 사회였다. 네트워크 사회란 것은 한 개체 혼자가 아니라 둘 이상의 개체가 서로 관계를 맺는 그 과정에서 사회적인 의미와 가치가 만들어지는 사회를 의미한다. 인간(人間)이라는 한자어 자체가 사람과 사람 사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수현(2010), 디지털경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배재대학교
김세중(2012), 디지털경영시대의 경영학 이해, 무역경영사
노규성(2002), 중소기업의 디지털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방기천 외 1명(2003), 중소기업의 디지털경영 촉진 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정병헌(2005), 디지털 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채창균(2002), 역멘터링의 활용 : 디지털 경영의 이해, POBA행정공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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