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NIKE 나이키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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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나이키 소개

2. 산업 환경 분석

(1) 기존기업간의 경쟁정도

1) BIG 4

2) 스포츠선수와 스포츠업계

3) 브랜드 포트폴리오 강화

(2) 신규기업의 진입 위험

(3) 대체품의 위협

(4) 구매자의 협상력

(5) 공급자의 협상력

1) 국외거주자 프로그램

2) 파트너 관계

3) 핵심역량에 집중

3. 경쟁사 분석

(1) 아디다스의 브랜드 소개

(2) 아디다스의 역사

1) 1920s~1940s: 새로운 역사의 시작

2) 1950s~1970s: 기반 구축 및 주력사업 육성

3) 1980s~1990s: 경영 위기와 극복

4) 2000s~현재: 미래를 향해 함께 뛰는 아디다스

(3) 아디다스의 전략

1) 생산 방식

2) 브랜드 차별화

3) 광고 전략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7. 나이키 성공요인

(1) 명확하고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2) 제품과 기술혁신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과 투자

(3) 독특한 마케팅 전략

(4) 아웃소싱

8. 나아갈 방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축구 용품은 월드컵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세계 각 국의 국가대표 유니폼과 세계 유명 프로 리그의 유니폼을 중심으로 팔리고 있다. 유니폼 이외에도 NIKE가 지원하고 있는 Manchester United, FC Barcelona의 박지성, 리오넬 메시 등의 유명 팀 선수들이 입는 바람막이 옷이나 트레이닝복들도 큰 인기를 얻으며 팔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저항력을 줄이는 축구공, 초경량의 축구화 등 과학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제품들은 선수들뿐만 아니라 일반 축구 애호가들에게도 인기 있는 상품이 되었다. 또한 NIKE는 현재 타이거 우즈를 내세우며 골프 시장의 점유율을 크게 높이는 데에 성공했다. 시장 진입 전에 이미 많은 브랜드들이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NIKE는 우선 경쟁사들과 비슷한 조건의 제품들을 선보이다가 그들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첨단 과학을 이용하여 동일 가격대 중에서 가장 성능이 우수한 골프 클럽과 공을 개발,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즉, NIKE가 추구하는 제품과 관련된 판매 목적은 최고의 기술을 모든 이들이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NIKE의 PLC 시기는 성숙기에 매우 가까운 성장기이다. 판매와 이윤의 상승률이 높진 않지만, 시장 점유율은 증대되고 있으며 경쟁자들이 다수 존재하며 계속 등장하고 있다.(성장기의 특징) 그리고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의 종류(loyalty가 높은 사람, 일반 구매자 등)가 다양하고 제품 판매량은 최다를 기록하고 있어서(성숙기의 특징) NIKE의 PLC는 성숙기에 거의 도달했다고 볼 수 있다. 성숙기에 도달하고 있는 NIKE의 Product 전략으로는 브랜드 및 모델 다양화가 있다. 따라서 NIKE는 현재 농구, 런닝, 야구 등 기존 제품에 대한 관리 이외에도 시장 점유율 1위에 성공한 골프 시장의 지속적인 선두 유지 및 아직 시장 점유율이 낮은 축구 시장의 점유율 상승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유명 선수들 개개인에게 맞는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첨가하여 그 제품들을 각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모델 다양화를 꾀하고 있다. 이런 마케팅 전략은 성숙기에 가까운 NIKE의 위치를 잘 알려주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www.nike.co.kr 
www.adidas.com/kr 
ww.seri.org
www.lgeri.com
www.mk.co.kr
www.edaily.co.kr
www.hankyung.com
운동화 전쟁 - 바바라 스미트, 김하락 역, 랜덤하우스코리아, 2008
디자인이 브랜드와 만나다 - 유정미, 시공사, 2008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2006
나이키는 왜 짝퉁을 낳았을까 - 앨리사 쿼트, 박태일 외 역, 한국경제신문, 2004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 - 허원무, 살림, 2004
마케팅 어드벤처 - 김민주, 미래의창, 2002
나이키 상표는 35달러짜리?: 돈 번 브랜드 이야기 - 와우밸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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