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우리나라 서비스 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1. 서비스 품질의 정의
가. 서비스품질의 이해
1)품질의대두
2)국내의 품질수준
나. 서비스 품질의 정의
1)일반적 품질 D. Garvin의 정의
2) 서비스 품질
2. 서비스품질의 격차
가. 서비스품질 결정요인
1) 서비스 품질차원
나. 서비스 품질 측정
1) 말콤 볼드리지 국가 품질상
2) ISO9000과 ISO14000 표준
3) KS-SQI
다. 서비스 품질 개선 - 서비스 혁신
1)서비스 혁신의 필요성
2) 서비스 혁신의 방법
3. 우리나라 서비스 기업과 품질
가. 우리나라 서비스 산업의 발전
1) 1970년대
2) 1980년대
3) 1990년대 이후
나. 우리나라 서비스 기업 사례
1) 삼성테스코
2) SK 텔레콤
다. 우리나라 서비스 기업이 나아갈 길
1) 한국 서비스 기업의 발전형태로 본 시사점
2) 한국 서비스 기업의 전망
3) 서비스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공모델
1. 서비스 품질의 정의
가. 서비스품질의 이해
1)품질의대두
가) 글로벌 경제와 시장개방 : 전통적으로 규제 하에 놓여있던 금융, 운송, 항공, 통신 등 공공재 생산 부문에서도 효율성을 얻기 위해 정부의 규제를 해제하여 민간기업의 참여가 활발해지고 있다. 그리고 의료, 복지 등 비영리서비스에서도 점차 품질을 강조하는 추세이다. 관세장벽의 철폐와 자유무역의 확대 그리고 정보기술은 보대 높은 가치를 찾아 국제적이 조달 - global sourcing-을 가능하게 한다.
나) 경쟁격화 : 1980년대 후반 동구권의 붕괴로 본격화된 시장경제의 확산이 눈부시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절적인 정치, 경제 체제가 이제는 국부의 증대와 국민생활의 질적 증진이라는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매진하게 된 것이다. 이는 시장의 자유경쟁을 보장하고 그 경쟁을 통해서 효율성의 극대화를 추구한다는 시장경제에 대한 믿음이 보편화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 수요의 고도화, 차별화 : “양이 부족하면 질은 당연히 관심이 되지 못한다 ” 는 품질전문가 J. 쥬란의 언급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수요의 포화와 공급 증대는 품질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양에서 질’로의 관심이동은 소비자의 기호를 변화시켜 더욱 다양하고 정교하게 만든다. 획일적이고 몰개성적인 상품보다는 좀더 자신의 개성을 반영하고 주문화된 제품을 선호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가 한정된 제품라인에서 선택해야 한다는 소극적 소비에서 벗어나 상품의 설계 및 생산 단계에서도 주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게 됨을 의미한다. 이러한 수요의 고도화는 니즈의 다양화에 기인하며, 고객니즈의 다양화와 개성화가 보다 복잡한 품질을 요구함에 따라 품질은 더욱 차원을 넓히고 있다.
라)소비자의 권리 강화 : 상품의 품질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다양한 소비자보호법과 관련 기관이 만들어져서 위험하거나 불량한 상품이 고객에 전달되는 것을 막고 있어 그 결과 여러 기업이 상품보증기간을 연장하고 있으며 고객은 점차 양질의 물건이 아니면 아예 구매하지 않으려는 추세를 보일 정도로 높은 수준의 품질을 요구하고 있다.
마) 환경보호 압력 : 현재 고조되고 있는 생태환경과 인간생명의 질에 대한 관심은 보다 쾌적한 삶의 증진이라는 차원을 넘어 이미 인류생존의 문제로 직결되고 있다. 그 결과 무조건성장보다는 생태계가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평형상태의 경제를 지향하는, 즉 양보다 질을 중시하는 풍조가 더욱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2)국내의 품질수준
지난 수 십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했다. 그러나 1987년 이후 서울 올림픽을 거치면서 느슨한 근로 분위기를 반영하여 품질개선은 정체 내지 퇴보하는 경향을 보였고, 이제 과도한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국내기업의 급격한 경쟁력 상실이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서비스부문은 그 동안의 제조업 편중 산업정책 때문에 체계적인 정책적 배려를 받지 못했고, 최근 단기간에 개방화가 진행되며 서비스품질의 상대적 격차로 우리의 경상적자는 무역수지가 아닌 교육, 관광, 로열티 지급을 포함한 무역외수지에서의 문제로 인해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했던 것이다.
1990년대 이후 성장은 한계에 다다랐으며 이를 타개하는 방법은 품질개선을 통한 차별화전략을 추구하는 수밖에 없다. 생산성이 품질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우리 경제의 장래는 서비스 품질개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달려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료시장] 대학생들의 자대학 부속병원에 대한 인식현황 및 병원선택에 미치는 요인조사 -연세, 고려, 경희대학교
  • 서비스에서도 관찰할 수 있는데 최근 병원 서비스에 관하여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의료는 사회적으로 품격 높은 인술로 인식되어 왔고 사적(私的)영역에서 민간주도의 산업으로 대표적인 공급자 중심의 시장으로 설명되어 왔다. 하지만 1977년 의료보호 제도와 의료보험 제도 등 의료보장 제도가 도입실시됨에 따라 의료 보호제도는 공공재화의 성격을 갖게 되었으며 경영경제적 문제를 떠나서는 생각할

  • [외식업](주) 원앤원 기업분석 및 전략
  • 서비스, 그리고 여러 가지 광고 및 홍보 전략에 민감하게 대처하지 못해 다른 업종의 빠른 변화에 쫓아가지 못하여 더욱더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즉, 소비자의 기호변화와 종업원들의 임금상승과 관리문제, 우리나라 농산물 가격, 즉 식자재 가격 상승, 한식업간의 과다경쟁, 그리고 근대적 경영시스템 운영 등 다양한 면에서 타업종에 비해 크게 뒤떨어진 감이 있다. 더 나아가 장기적인 안목의 메뉴개발에 적극적이지 않으며 최근에 광우병과 돼지

  • 서평 Next Society
  • 경영자의 미래제5장의 내용은 기업의 미래로 다소 전문적인 경영분야를 다루고 있어 생략하고 리더십과 관련이 깊은 최고경영자의 미래 부분에 대해 바로 이야기 하고자 한다. 다음 사회의 법인의 최고경영자의 과제 중 중요한 것은 법인의 세 가지 차원인 경제적 조직으로서, 인간 조직으로서, 사회 조직으로서의 차원 사이에 균형을 잡는 것이다. 하지만 다음 사회에서 이런 균형을 잡는다는 것은 변화된 사회 환경으로 인해 지금 보다 훨씬 어려워지

  • [한국경제발전과 기업경영의 제문제]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실과 허, IMF구제금융시대의 도래와 원인, 기업과 경영자의 책임, 향후과제
  • 경영패러다임의 변모Ⅴ. 기업과 경영자의 책임1. 적극적인 벤치마킹2. 리스트럭처링 단행3. 가상기업의 활용4. 적극적인 전략적 제휴5. 해방경영의 도입6. 니치마케팅의 활용7. 분사경영의 도입8. 적극적인 아웃소싱9. S형 조직의 활용10. 서벅션시스템 구축11. 서비스 인카운터 실현12.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강화13. 기타의 관리적 노력 경주한국경제발전과 기업경영의 제문제1.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실과 허상술한 바 있듯이, 우리나라는 일제

  • [중소기업경영의 장점과 문제점] 중소기업경영의 장점과 문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성공과 실패요인
  • 중소기업경영의 장점과 문제점 중소기업경영의 장점과 문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성공과 실패요인목차중소기업 경영의 장점과 문제Ⅰ. 중소기업 경영의 장점1. 자아실현 및 성취욕구의 충족2. 부의 축적3. 재화와 서비스의 창조4. 협조와 봉사정신 배양5. 경영상의 자유와 독립성Ⅱ. 중소기업 경영의 문제1. 높은 실패 가능성2. 시간의 압박3. 수입의 불안정4. 과도한 업무처리와 정부의 규제5. 경제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의 어려움6. 경영다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