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6시그마의 정의, 특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➀ 6시그마의 정의
➁ 6시그마경영의 특징
➂ 6시그마경영의 사례 ( 씨티은행 )


본문내용
6 시그마

➀ 6시그마의 정의
6시그마(6σ)는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 또는 철학으로서, 기업 또는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이다. 원래 모토로라에서 개발된 일련의 품질 개선 방법이었으며 품질 불량의 원인을 찾아 해결해 내고자 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이었다.
이후 제너럴 일렉트릭 등 여러 기업에서 도입되어 발전하였으며 특히 1990년대와 2000년대 동안 많은 인기를 얻은 기업내 혁신을 위한 방법이다. 다른 품질경영관리기법인 종합 품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경우에는 생산품질자체에 집중하지만 6시그마는 회사의 모든 부서의 업무에 적용할 수 있으며 각자의 상황에 알맞은, 고유한 방법론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정량적 기법과 통계학적 기법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6시그마란 품질기반의 혁신활동 방법론 중의 하나 이다.
철학적 관점, 비즈니스 전략 관점 그리고, 통계적 관점으로 설명 할 수가 있다.
먼저, '철학적 관점'이다. '열심히 하는 것보다 잘하자',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하는 일의 방법을 바꾸자'와 '처음부터 잘하자'로 말 할수 있다. 모든 부분에 대해서 꼼꼼하게 잘하는 것은 매우 중요 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실은 빠르게 변하는 환경, 고객, 경쟁사 보다 반 걸음 이라도 빨리 앞에 있기에는 불가능에 가깝다. 고객이 중요시 하는 것, 우리 회사가 내세울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잘하자는 것, 지금까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방법과 관점으로 시작하자는 것, 불량을 검출하고 없애는 노력보다 그 원인을 제거하여 불량이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자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식스 시그마 품질 - 현대 모비스
  • Six sigma현대모비스 품질관련00현대모비스 식스시그마ContentsⅠ. 식스시그마Ⅱ. 기업소개Ⅲ. 생산프로세스 01 정의02 특징03 방법론04 인력체계05 도입사례06 도입시 유의사항Ⅳ. 품질관리Ⅴ.문제점과 개선방안Ⅵ. Q&A01 현대모비스의 소개02 현대모비스의 연혁03 현대모비스의 사업영역04 현대모비스의 비전05 천안공장 소개06 기업 선정이유01 현대모비스의 생산프로세스01 현대모비스의문제점과 개선방안01 현대모비스의 품질관리식스시그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사례를 조사하였다. ◆ 제7장 ‘인사활동’에서는 첫째, 성공적인 학습조직을 구축한 기업들의 세 가지 특징을 요약하였다. 둘째, Wal-Mart의 QMI(Quick Market Intelligence)를 사례로 성공적인 학습조직을 조사하였다.◆ 제6장 ‘판매활동’에서는 첫째, 고객중심 마케팅의 중요성과 기업은 고객을 위해 펼치는 마케팅을 조사하였다. 둘째, 위니아 딤채의 4P를 조사하였다.◆ 제5장 ‘생산활동’에서는 최신 생산관리기법 중 JIT, CIM, 6시그마에 대해 설명하였다.

  • [생산관리] [품질관리]6시그마(six sigma)의 정의 및 추진과 성공사례(A+리포트)
  • 6. 6시그마 성공전략 전문가 좌담7. 성공사례 : 성철사8. 성공사례 : 한국GE플라스틱스9. 성공사례 : 씨티은행 서울지점10. 성공사례 : 모토로라1. 6시그마의 이해 : 고객 ‘니즈’부터 파악하라1백만개의 제품과 서비스중 불량을 단3.4개 이내로 줄이는 6시그마 경영혁명은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6시그마는 완벽한 품질을 위해 제조부문은 물론 자재설비 개발 영업구매 회계 마케팅 연구개발등 회사의 전부문에서 추진되는 것이 특징이다. 제조부문에

  • [경영학] 6시그마운동이 기업에 시사하는 의미fp
  • 정의하고 문제를 선정하여 해결해야 한다.어떤 현상을 숫자로 표현하지 못한다는 것은 그것에 대하여 문제를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 알지 못한다는 것은 그것을 관리 할 수 없다는 것으로 표현되고 ? 이는 현재의 상태를 더 이상 개선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 한다고 할 수 있다. 3. Transactional Six Sigma의 특징1987년 미국의 모토롤라에서 시작된 6시그마는 Texas Instrument(1988), GE(1995)등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었고, 국내에는 4-5년 전에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6시그마의 발전방향①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제언.pp47②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6시그마pp49Ⅲ 결론Ⅳ 참고자료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경영혁신經營革新, management innovation 기술혁신에 수반하여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경영상의 전반적인 혁신. 기술혁신은 자본 노동 유통 생산 관리방법 등 모든 경영활동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한편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