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6시그마의 정의, 특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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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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➀ 6시그마의 정의
➁ 6시그마경영의 특징
➂ 6시그마경영의 사례 ( 씨티은행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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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그마
➀ 6시그마의 정의
6시그마(6σ)는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 또는 철학으로서, 기업 또는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이다. 원래 모토로라에서 개발된 일련의 품질 개선 방법이었으며 품질 불량의 원인을 찾아 해결해 내고자 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이었다.
이후 제너럴 일렉트릭 등 여러 기업에서 도입되어 발전하였으며 특히 1990년대와 2000년대 동안 많은 인기를 얻은 기업내 혁신을 위한 방법이다. 다른 품질경영관리기법인 종합 품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의 경우에는 생산품질자체에 집중하지만 6시그마는 회사의 모든 부서의 업무에 적용할 수 있으며 각자의 상황에 알맞은, 고유한 방법론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정량적 기법과 통계학적 기법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6시그마란 품질기반의 혁신활동 방법론 중의 하나 이다.
철학적 관점, 비즈니스 전략 관점 그리고, 통계적 관점으로 설명 할 수가 있다.
먼저, '철학적 관점'이다. '열심히 하는 것보다 잘하자',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하는 일의 방법을 바꾸자'와 '처음부터 잘하자'로 말 할수 있다. 모든 부분에 대해서 꼼꼼하게 잘하는 것은 매우 중요 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실은 빠르게 변하는 환경, 고객, 경쟁사 보다 반 걸음 이라도 빨리 앞에 있기에는 불가능에 가깝다. 고객이 중요시 하는 것, 우리 회사가 내세울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잘하자는 것, 지금까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방법과 관점으로 시작하자는 것, 불량을 검출하고 없애는 노력보다 그 원인을 제거하여 불량이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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