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의 기본이론과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6시그마의 개념, 역사, 특징, 필요성, 단계, 전문인력, 성공요인, 성공사례 등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6시그마란?

2. 6시그마의 역사

3. 6시그마 경영관리의 특징

4. 6시그마 경영의 필요성

5. 6시그마의 단계
1) 정의 단계(Define)
2) 측정단계(Measure)
3) 분석단계(Analyze)
4) 개선단계(Improve)
5) 관리단계(Control)

6. 6시그마 추진 전문 인력 고찰
1) 블랙벨트 제도
2) 기타 벨트제도

7. 6시그마의 성공요인

8. 6시그마의 성공사례
1) 시티뱅크
2) GE캐피탈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6시그마 경영에 따른 기업의 프로세스 개선 절차는 기업이 속해 있는 업종, 시장에서의 위치, 개선활동 프로젝트 종류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5단계 수행 절차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수행 절차의 영문 머리글을 따서 DMAIC 수행 절차라고도 한다. 이는 1단계는 ‘정의’, 2단계는 ‘측정’, 3단계는 ‘분석’, 4단계는 ‘개선’, 5단계는 ‘관리’의 절차로 이루어진다.

<본문>
1. 6시그마란?
시그마(sigma)는 통계학에서 표준편차를 나타내며, 에러나 미스의 발생확률을 가리키는 통계 용어이다. 6시그마라는 것은 100만개 중 평균 3.4개 정도의 불량(3.4PPM)을 나타낸다는 통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6시그마는 경영전략으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안병진 등(2000)은 6시그마 경영이란 “고객만족을 위해 모든 프로세스에서 과학적 통계기법을 적용하여 높은 품질 수준을 이룩함으로써 경영성과에 기여하는 경영혁신기법” 이라고 정의 하였다. 또한 6시그마 경영이라 할 때 6시그마에는 다음과 같은 복합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 6시그마는 기업이나 혹은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값이다.
• 6시그마는 ‘완벽품질’ 혹은 ‘총체적 고객만족’을 의미하며 기업이 도달해야 할 최고의 목표를 의미한다.
• 6시그마는 ‘완벽품질’을 달성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혁신방법을 의미한다.
• 6시그마는 경영혁신을 수행해 가는 활동을 의미하기도 한다.
Blakeslee(1999)는 6시그마에 대해 “기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근원을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에 의존하고, 높은 성과를 제공하는 기법”이라고 정의하였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2001)은 6시그마를 “계량경영의 실현, 기업의 생존 전략 및 경영 철학으로써,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기업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표준에 대응함으로써 세계적인 경쟁력을 배양할 수 있는 전략 과제”라고 정의 하였다. 고두균 등(1999)은 “첫째, 가장 좁은 의미로 6시그마는 기업이나 혹은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둘째, 6시그마는 프로세스에서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객만족을 이룩하는 활동 및 그 방법을 의미하기도 한다. 셋째, 6시그마의 의미는 경영혁신 방법으로서의 기업전략을 의미하기도 한다.”라고 하였다.
위와 같은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6시그마란 품질 수준을 나타내는 값으로서의 의미는 물론, 기업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총체적인 기업경영으로서의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고두균·김상익·서한손·안병진, "6시그마 경영 - 이해와 적용", 한국생산성본부, 1999.
2. 안병진·김상익·서한손, "6시그마 경영 - 수행기법",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0.
3. 한국능률협회컨설팅, "Six Sigma Vision 달성을 위한 전략", Semina, 2001.
4. 김상부 외, "우리나라 기업의 6시그마 적용을 위한 방안", 추계 학술대회 논문, 대한산업공학회, 1998.
5. 권혁무 외, "경영성과 척도로서의 시그마 수준과 문제점", 추계 학술대회 논문, 대한산업공학회, 1998,
6. 안영진 역, "6시그마 기업혁명", 김영사, 2000.
7. 남한용, "철도청의 6시그마 경영 관리체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04.
8. 정성근, "6시그마에 의한 인사관리 개선방안 연구", 한경대학교 전자정부대학원 논문, 2005.
9. 허원석, "사무부문의 6시그마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논문, 2002.
10. 김학수, "삼성전관의 6시그마 추진사례", 품질경영학회지 제27권 제1호, 1999.
11. 안영진, "서비스 6시그마", 박영사, 2004.
12. 아오키 야스히코 외, "6시그마 경영", 21세기북스,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가 굉장히 자세해서 좋네요
  • hamhsik1***
    (2012.10.26 00:56:34)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의 필요성, 종류, 성공사례
  • 6시그마는 1980년대 모토롤라가 생산현장에서의 품질개선 및 불량률 감소를 목표로 추진하였다. 이후 1990년대에 GE는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수익제고 및 비용절감을 위해 6시그마를 추진하였으며 방법론도 더욱 체계화시켰다. 이런 GE의 성공에 힘입어 BoA, Ford, Xerox, NBC와 같은 미국 내 성공한 기업들이 6시그마를 도입하였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삼성, LG 및 정부 기관에서도 6 시그마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이런 6 시그마 운영은 기존 품질혁신 활동이 제

  • [생산운영관리] 6 시그마를 통한 경영혁신
  • 6 시그마를 통한 경영혁신목 차과제물 진행 배경1. 시그마 경영혁신이란?2. 삼성SDI 사례(성공)3. 6시그마 경영혁신(실패)결론과제물 진행 배경직장(삼성반도체)에서 경영혁신사례를 보면 모든 기초가 6시그마 기법을 통하여 발굴, 분석, 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며 6시그마 기법이 생활화 되어 있다.2003년 직장에서 GB 인증교육 수료 후 계속적으로 GB를 유지하고 있으며,각 부서 마다 보고서 작성시에도 6시그마 기법으로 Define에서 Control까지 체계적으

  • [경영정보시스템] 6시그마
  • 이론 발표☞ 품질우선의 Six Sigma활동 탄생정의DefineMeasureAnalyzeImproveControl사례결론도입6Six Sigma 확산 배경☞ Motorola를 필두로 세계 초우량 기업들의 6시그마 성공사례 홍보☞ GE의 Six Sigma 도입으로 적용 영역의 확대 가능성에 대한 인식 확산- 종례 : 대량 생산체제의 제조 분야 중심- GE 사업 영역서비스업 : 금융업, 방송업제조업 : 주문형 다품종 소량생산 – 터빈, 발전기대량 생산 – 전구장치산업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정의DefineMeasure

  • [운영관리] GS칼텍스 6시그마 사례연구
  • 팀 프로젝트 - 6시그마 사례연구◁◀ 대상기업 : GS칼텍스 ▶▷ 개 요Ⅰ. 6 시그마 이론1. 6시그마의 개념2. 6시그마 도입배경3. 6시그마와 기존혁신활동의 비교4. 6시그마 경영의 실행구조5. 6시그마 경영의 주요 성공요인6. 6시그마의 구성요소7. 6시그마의 실행 방법Ⅱ. 6시그마 기업사례1. 기업 소개 및 선정 배경2. 6시그마 도입배경3. 6시그마 비전4. 6시그마 체계5. 추진경과 6. DMAIC에 맞춘 구체적인 사례7. 6시그마 경영성과8. 6시그마 성공의 열

  • [경영혁신 사례] GE사의 6시그마 경영
  • 6시그마(six sigma)라고 하는 것이 있다. 이는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기업 경영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 6시그마 이론과 실제 > - 박성현 . 이명주. 정목용 지음, 한국표준 협회처음에는 제조부문에 적합하게 만들어졌지만, 제조부문 외에도 연구 개발, 사무 간접, 영업 등 기업활동의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여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수없이 많은 성공사례를 통하여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6시그마 기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