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RIM 블랙베리 분석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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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RIM 블랙베리 선정이유와 스마트폰 시장
(1) 선정이유
(2) 스마트폰 시장 동향
(3) 스마트폰 시장 성장과 소비자

II. 본론
1. RIM 블랙베리 분석
(1) 블랙베리 초기 성공과 현재의 부진
(2) 타겟 소비자
(3) 판매 전략
2. 대안
(1) 기능
(2) 마케팅

III. 결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1. 블랙베리 선정이유와 스마트폰 시장
(1) 선정이유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은 1992년에 세상에 나왔다. IBM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발표한 ‘사이먼’이다. 당시 발신, 수신 기능만 있었던 휴대전화와 달리 주소록, 세계시각, 이메일, 팩스, 오락이 가능했던 휴대폰이었다. 하지만 IBM의 스마트폰은 대중에게 인기를 끌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실패로 끝났다. 스마트폰이 제대로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은 캐나다의 림(RIM)사가 2002년 ‘블랙베리’를 내놓으면서부터다. 블랙베리는 개인 계정으로 들어오는 이메일을 휴대폰에서 똑같이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어 비즈니스맨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RIM의 블랙베리는 세계 스마트 폰 시장을 선도해왔다.

현재에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등 다양한 스마트폰이 출시되어 스마트폰 시대라고 불려도 과언이 아닐 만큼 스마트폰은 엄청난 단말 판매량을 자랑하며 앱 스토어와 모바일 웹을 통해 IT산업 전체를 변화시키고 있다. 전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44% 정도이며, 국내 시장에서는 73.7%에 이른다. 또한 이 규모는 지금도 빠르게 커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제조사간의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시점이다. 2010년 기준 스마트폰 시장의 점유율 1위는 노키아의 심비안이다. 핀란드에서 시작된 다국적기업 노키아는 2010년 2분기에 전체 스마트폰 시장의 38.8%를 점유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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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랙베리 제조사, 딜레마에 직면하다, 블룸버그뉴스, 2011,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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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샌 모이 리서치인모션 아태지역 이사 인터뷰, 블랙베리가 한국 시장에 조급증을 버린 이유, 주민영, 2010,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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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 World, “RIM to Unify Phones, PlayBook under BBX OS ”, 2011, 10,19
 eWeek, “RIM’s BBX Plans: Can They Reverse BlackBerry’s Fourtunes?”, 2011, 10,22
 박신정 SBS비즈니스개발 책임연구원,국내 휴대폰업체의 스마트폰 경쟁력과 전략, 주간기술동향 통권 1438호,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 03,24
 미국 스마트폰 시장을 이끄는 블랙베리vs.아이폰, 한국인터넷진흥원, 2011-11-26
 블랙베리의 플랫폼화 실패 후 RIM의 승부수, QNX 운영체제, 주간기술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1, 07,01
 권기덕 수석연구원,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삼성 경제연구소, 2010, 02, 03, (제 74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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