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카콜라 Coca-cola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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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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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ca-cola 기업소개
-Coca-cola 연혁/역사/상징이미지
2. Coca-cola의 마케팅 전략
-stp분석/4p전략/swot분석/marketing분석
3. caca-cola 성공 / 실패 사례
4. 참신한 마케팅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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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스펜서체의 로고
코카콜라라는 이름은 주성분인 코카 잎과 콜라 콩의
이름을 조합해서 만들었다.
펨버튼 약국의 경리사원 프랭크 로빈슨이 음료에 코카 나뭇잎과 콜라나무열매에서 추출해낸 원료를 써서 만들었다고 해서 두 단어를 합성한 코카콜라라는 음료의 이름 앞 두개의 c자를 절묘하게 매치 시키고 독특한 스펜서의 coca-cola 로그를 사용함.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색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독특한 빨간색은 오랫동안 코카콜라 광고나 판촉물에 사용되어 왔지만, 코카콜라사가 처음부터 이 빨간색을 사용한 것은 아니었다. 코카콜라가 처음 개발되었던 1886년부터 1890년까지는 흑백으로 인쇄되어 사용되다가, 1890년 후반부터 빨간색으로 표현하기 시작했다.
1차세계대전 이후, 코카콜라사의 빨간색은 정형화되어 이후 50년간 변함없이 사용되어 오다가 1970년 코카콜라 광고에 빨간색이 처음 사용된 것은 아틀랜타에 위치한 코카콜라를 판매하던 약국의 외벽에 흰 천 바탕에 빨간 글씨로 옥외 광고를 시작했을 때부터였다.
Product : 다양한 종류의 콜라를 출시하며, 콜라 외에도 여 러종류의 음료를 출시한다.
Price : 국내시장기준으로 평균 탄산음료보다 16%가 더 높다. 소비자가 느끼기에 많이 비싸지도 않지만 평균보다 비싸게 책정해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일종의 고가전략이다.
Promotion : 국내에 처음 도입되었을 때는, ‘refreshing’ 함과 어느 음식과도 어울리는 범용성에 이미지를 맞추어 광고들을 다양하게 내보냈다. 대중성이 높아진 현재는 기능적 속성을 광고하기보다는 story나 스포츠를 이용한 이미지전달 측면에 중점을 두고있다.
Place : 처음에는 영업사원이 소매점에 직접 판매를 했지만 90년대 부터는 주문방식을 채택했고 2000년대 부터는 물류 아웃소싱을 사용해 경비를 절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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