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경영론] 코카콜라 국제기업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7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Ⅰ. 코카콜라(Coca-cola) 일반적 현황
1. 개요
1) 역사 및 연혁
2) 코카콜라 조직 구조
2. 기업 미션과 목표
3. 해외 진출 현황
Ⅱ. 코카콜라(Coca-cola) 특유적 현황
1. 코카콜라 사의 한국 진출 현황
1) 진출 과정 및 주요 내용
2) 진출 현황
3) 한국 코카콜라 조직 구조
4) 소비자 기호 분석
2. 기업 목표
1) 전략적 목표
2) 재무적 목표
3. 현지 전략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4) 환경분석(외부, 내부환경분석)
5) 디자인 전략
6) 스포츠 마케팅
7) TV마케팅
4. 경쟁사 분석
5. 성과
6. 성공 요인
7. 문제점 개선 방안과 향후 전망
1) 문제점
2) 개선 방안
3) 향후 전망
<결 론>

본문내용

3) 코카콜라 조직 구조

전 세계적으로 코카콜라 시스템은 코카콜라사, 자회사들 그리고 보틀링 파트너로 구성되어 있다. 코카콜라사는 원액과 시럽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생산된 원액과 시럽은 코카콜라사의 완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전 세계의 보틀러들에게 공급된다. 보틀러는 이 원액에 감미료, 음용수, 탄산수 등을 첨가한 뒤 이 혼합된 음료를 패키지에 담는 제품 생산 과정이 끝나면 소비자들이 찾는 각종 판매 장소에 유통시킨다.

가. 코카콜라 사 (원액 제조 및 상품 보호)
첫 탄생 후 116년이 지나도록 변함없는 모습, 상쾌한 맛의 코카콜라! 전 세계 200여 개국의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는 코카콜라는 지구상에서 가장 잘 알려진 청량음료 브랜드이다. 코카콜라는 처음 1886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의 존 S. 펨버튼 박사에 의해 제조되었는데 당시 그의 약국에서 만들어 팔던 5센트짜리 소다수 음료 사업이 오늘날 시장가치 약 1,500억불(2001통계)에 이르는 거대한 회사로 성장했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 청량음료 시장의 제조 및 마케팅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다. 또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브랜드인 코카콜라를 비롯해 다이어트 코크(또는 코크 라이트), 환타, 그리고 스프라이트 등 세계 5대 청량음료 중 4가지 브랜드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또한 코카콜라의 세계 최대 유통망을 통해 200여 국의 소비자들이 하루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사의 제품을 즐기고 있다. 코카콜라 시스템은 코카콜라, 자회사들 그리고 보틀링 파트너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 최고 명성을 자랑하는 코카콜라를 포함하여 여러 청량음료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원액과 시럽을 생산하여 코카콜라의 트레이드마크를 단 완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전 세계의 보틀러 들에게 공급한다. 그리고 보틀러는 이 원액에 감미료, 음용수, 탄산수 등을 첨가하고 혼합된 음료를 패키지에 담는 제품 생산 과정을 거친 후 소비자들이 찾는 각종 판매 장소에 유통시킨다. 코카콜라는 2001년 미국의 유력 경제지 <FORTUNE>이 선정하는 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회사 가운데 2위로 선정되었습니다. 또 영국의 경제 전문지 파이낸셜 월드-인터 브랜드는 2003년 코카콜라를 704억 달러에 이르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보고함으로써 세계에서 큰 영향력이 있는 기업이라는 입지를 굳혔다. 코카콜라 사업은 각 지역 사회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는 1,200개 이상의 코카콜라 병입 공장들은 각 지역 사회의 고용 기회를 창출하면서 지역경제에 이바지하고 있다. 얼마 전 발표된 필리핀, 루마니아, 중국 등 여러 나라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코카콜라의 한 가지 업무 영역에서만 최고 10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으며, 이는 코카콜라 사 조직이 지역경제발전에 시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이다.

나. 한국 코카콜라사와 보틀링 파트너(제품 생산, 유통 및 고객 지원)
코카콜라사가 자랑하는 사업상 강점 중의 하나는 무수히 다양한 특성을 가진 현지 시장개척
참고문헌

코카콜라 홈페이지 - http://www.cocacola.co.kr
광고론 통합적 광고 .저자 이두희 .박영사
광고론 .저자 박효식 .형설출판사
코카콜라의 경영기법 . 세종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쓸만한 자료 입니다 조금 예전거지만..
  • renow***
    (2013.12.04 00:34:4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참고가 됬습니다!!!!!
  • jjww1***
    (2010.11.09 22:26:51)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 기업의 예 IBM, KENT, BMW, KFC, 코카콜라, 맥도널드, 펩시, 나이키, 벤츠, 마이크로소프트, 말보로, 제너럴 일렉트릭스, 포드, 베네통(의류), 시티뱅크, 리복, 아디다스, 폴로, 버거킹, 웬디스(패스트푸드), 모토롤라, 게스, 피자헛, 드라이어스(아이스 크림),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월풀(가전) 웨스팅 하우스, 듀폰, 네슬레, 쉘(석유화학), 미쉘린, 델몬트, 베스킨라빈스, 파파이스, 하디스, 암웨이, 힐

  • 기업의 위기를 극복한 창조경쟁력 기업
  • 기업의 창조 경쟁력(1) 구글의 창조 경쟁력(2) 네이버의 창조 경쟁력(3) 중국 기업 - 모방은 제2의 창조2. MP3 Player 제조 기업의 창조 경쟁력1) Apple의 아이팟2) 삼성의 Yepp3. 게임콘솔 제조 회사의 창조 경쟁력1) 지모트, 휴대폰용 무선 게임 콘솔2) 닌텐도 Wii3) 소니Ⅲ. 기업의 위기를 극복한 창조경쟁력 기업 사례: 펩시 분석1. 펩시와 코카콜라의 역사적 경쟁 구도2. 펩시 성공 비결3. M&A를 통한 펩시의 창조 경쟁력Ⅳ. 우리나라의 창조경쟁력결론창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A+)
  •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요인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에 성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다국적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시행해야 한다. 이번에는 다국적 기업이 해외 진출에서 성공하는데 기여하는 주요 요인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1) 글로벌 마케팅 전략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에서 성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글로벌 마케팅 전략다. 기업은 지

  • 경영경제 해외 시장의 진입
  • 기업의 자원 및 투입요인 - 기업의 제품관련요인 3) 해외시장 진입방법의 선택모형 - 러그만의 단순모형 - 허쉬 모형 해외시장의 진입 –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배치가 ) 핵심 역량의 해외 이전핵심역량이란 ? 경쟁기업에 비해서 휠씬 우월한 능력.제품에 사용되는 중요한 기술이나 독점적인 기술(능력)을 말함. * 비용상에서 경쟁우위* 차별화 우위를 통한 가격 프리미엄 획득이점국제 경영론 사례1) 도요다 자동차의. JIT(JUST IN TIME) 시스템 - 도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성공사례 1) 아모레퍼시픽2) 롯데리아 3) 맥도날드4) 종갓집김치5) 삼성전자6) 애니콜7) 노키아8) 대상그룹Ⅲ. 국제 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실패사례1) 노키아2) 마트3) 까르푸4) 구글Ⅳ. 결론 및 후기Ⅰ. 서론1.마케팅개념현재 세계는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이 증가하고 세계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는 국가의 사회, 경제, 문화 등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 추세 속에서 기업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을 펼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