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마케팅] 컬러마케팅의 개요와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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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마케팅의 국내외 성공사례(삼성 지펠 냉장고, 샤넬, 코카콜라, 맥도날드, 핑크색 질레트 면도기, 하인츠 캐첩)를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컬러마케팅이란?

2. 컬러마케팅의 성장배경

3. 컬러마케팅의 효과
1) 식별성
2) 상징성
3) 연상성
4) 주목성

4. 기업과 브랜드에서 컬러의 역할
1) 기업 컬러
2) 브랜드 컬러

5. 컬러 마케팅 전략
1) 브랜드 이미지 확립
2) 상품의 특징 표출
3) 다양화에 주력
4) 새로운 색의 시도
5) 색채 코디네이션 활용
6) 오감과의 연계성 활용

6. 컬러마케팅의 성공사례
1) 삼성 지펠 냉장고
2) 샤넬(CHANEL)
3) 코카콜라(Coca-Cola)
4) 맥도날드(McDonald's)
5) 핑크색 질레트 면도기
6) 하인츠 캐첩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컬러마케팅이란?

컬러마케팅은 컬러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기 위해 사람들에게 무의식적으로 잠재된 색의 의미를 이용하거나 새로운 의미를 자사의 제품 또는 기획의 색에 부여하는 마케팅 기법이다(엄성필 외, 2004). 다시 말해 컬러마케팅은 디자인과 컬러로 상품을 팔리도록 하는 것이다(김훈철․장영렬,2002).
컬러마케팅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의 전략과 전개에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색채계획을 도입, 활용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구매행위를 유도하며, 기업의 이윤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소비자 감성에 근거한 마케팅은 상품의 색감(color sense), 재질감, 형태감 등의 이미지를 통한 마케팅을 의미한다. 컬러는 인체 오감 중에서 가장 빠르게 인식되고 이미지 형성에 큰 비중을 차지하며, 개인이 느끼는 이미지에도 차이가 있다. 이러한 컬러를 이용하여 시각의 변화를 통해 감수성을 자극하여 심리변화를 유도하는 데에 컬러마케팅의 목적이 있다.

2. 컬러마케팅의 성장배경

감성 소비시대의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인 컬러마케팅의 기원은 1920년 미국 Parker사의 빨간색 만년필로, 남성위주의 마케팅 시대에 여성을 타깃으로 빨간색을 도입한 것이 컬러마케팅의 시작이었다(김훈철․장영렬,2002).
참고문헌
• 김훈철․장영렬(2002)「컬러마케팅」커뮤니케이션북스
• 손일권(2003)「브랜드 아이덴팉티 경영정신」비즈니스북스
• IRI 색채연구소 저(2004)「감성만족 컬러 마케팅」영진닷컴
• 이혜선(2003)「색채마케팅 이화여자대학교」색채디자인연구소
• 유미혜(2008)「패션 브랜드의 컬러마케팅이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 한미아(2005)「소비자시대의 컬러마케팅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논문
• 김미강(2003)「심벌 컬러의 적용 현황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 권은령(2004)「CI(Corporate Identity)컬러와 기업 이미지 연상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논문
• 김보미(2005)「컬러마케팅 전략 분석을 통한 실버상품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연구」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 [2011 JOY+BRAND 大賞] 삼성전자 ‘지펠 ’, 파이낸셜뉴스, 2011.03.09
• 샤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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