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카콜라(Coca-Cola)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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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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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2. 시장환경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분석
5. STP분석
6. 4P분석
7. 마케팅전략
8. 문제점과 개선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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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a-Cola는 이 지구상에서 가장 대표적인 트레이드마크 중 하나이다.
이 트레이드마크는 제품의 특별한 즐거움과 독특함을 공식적으로 입증하는 것이다.
Coca-Cola의 공급력과 인지도는 2차 세계대전(국방성의 후원으로 매출증가)
이를 계기로 확장, 전쟁 중 미군에 50억병 콜라를 제공.
이를 위해 유럽과 남태평양은 64개의 병입공장 건설.
1950년 한국전쟁시기 미군을 위한 음료로 들어오면서 한국 지역의 첫 보틀러인 한양식품이 생산되기 시작.
현재 한국에는 한국코카-콜라와 한국코카-콜라보틀링(주)가 있다.
9가지 기본원료 : 설탕 , 카라멜 , 카페인, 인산, 코카잎 추출물 & 콜라나무 열매추출물, 구연산과 구연산 나트륨, 레몬 오렌지 라임 계피의 일종인 카시아 육두구 기름과 그 비슷한 것 들, 글리세린, 바닐라이다.
실질적으로 99% 이상의 설탕물과 1% 미만의 그 비슷한 것들로 만들어 지는데 이 비법은 현재 생존해 있는 2명만이 알고 있다.
브랜드 명에서 받는 심리적 이미지의 영향은 제품의 포지셔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물적으로는 차이가 거의 없다. 1885년 New coke의 실패는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갖고 있는 심리적 이미지를 감안하지 않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Blind Test를 통해 펩시보다 맛에 있어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기 때문에 용기를 내어 런칭을 했으나, Blind Test후에는 브랜드가 붙여진 제품으로 다시 테스트를 실시하여 브랜드가 제품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평가했어야 했다. 그래서 코카콜라는 1886년 원래의 [코카콜라]를 [Coca Cola Classic]이란 이름으로 다시 출하하고 순한 맛의 [New coke]를 [coke]로 변경하여 함께 출시하였고, 긍정적 포지셔닝에 대한 노력은 지금까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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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cocacola.co.kr
www.pepsicola.co.kr
www.nso.go.kr
www.seri.org
www.fnnews.com
www.lgcck.com
www.cocacolalight.co.kr
www.fanta.co.kr
www.qoo.co.kr
www.spriteblue.co.kr
www.nestea.co.kr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 김병욱, 좋은책만들기, 2007
코카콜라의 진실 - 콘스턴스 헤이스, 북앳북스, 2006
마케팅 전쟁 - 알 리스, 비즈니스북스, 2006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김병도, 21세기북스,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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