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베니건스 고객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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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조사배경
2.본문
3.결론과 제언
4.부록
본문내용
90년대 이후로 우리 나라에 새롭게 등장하고 빠른 속도로 변화 발전해온 산업분야는 바로 서비스 업종일 것이다. 그 중에서도 외식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빠르고 크게 성장하였다. 외식업의 이러한 성장은 소득의 증가, 우리 생활 양식의 서구화 그리고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등으로 인하여 식생활에 있어서도 패스트푸드나 서구식 레스토랑에서의 식사를 즐김으로써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외식업 중에서도 패밀리 레스토랑의 단기간의 성장은 주목할만하다. 다양한 여가활동증가로 인한 라이프스타일의 향상과 웰빙 문화의 파급으로 외식문화의 범위가 급격히 확대되면서, 이제 외식문화는 단순히 “배를 채우는 공간”이 아닌, “문화와 레저 활용의 공간”으로써 그 의미와 역할이 확대되었다. 서비스의 영역을 확대하여 맛과 질, 서비스 등 다양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들 중 “베니건스”의 분석을 통해 그들의 성공 전략 및 향후 미래 전략 등을 모색해 보기로 하였다.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를 실시한다.
1차 예비조사 이후 관련 변수들의 개념에 관한 타당성 및 신뢰성검정을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한다. 참고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은 연구상황이나 설문지의 내용에 따라 생략하는 경우가 있으며 본 조사계획서에서는 이를 생략한다.
중요도-성과도(importance-performance) 차이를 검정하기 위하여 T검정(t-test)를 실시한다.
각 속성별 평균이나 중앙값(mean and median)을 검증한다.



베니건스 이용자들이 본 업체에 바라는 속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베니건스 이용자들이 평가하고 있는 각 속성의 중요도를 파악한다.
베니건스 이용자들의 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한다.
중요도 속성치에서 성과도 속성치를 고려한 값(value)을 파악한다. 즉, 앞으로 개선하여야 할 사항과 고객만족 및 경영합리화를 위해 효율적인 자원활용방향을 제시한다.


이들의 한달 수입을 조사한 결과 40만원 이상 수입이 64(64)% 이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0~20만원 이하의 수입이 2(2)% 가장 낮게 나타났다. 10만원 이하, 20~30만원 이하 수입이 5(5)%로 그 뒤를 이어 낮게 나타났다. 이에 따르면 베니건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수입은 대학생 수준에서 수입이 40만원 이상인 구매력이 있는 소비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마케팅 조사론 최이규 저 무역경영사
마케팅조사 실무노트 Ⅰ 하지철 이동한 지음 이담
마케팅 조사 실무 노트 Ⅲ 하지철 이동한 지음 이담
마케팅 조사원론 안광호, 임병훈 지음 학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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