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OUTBACK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한국에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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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Keywords: 외식산업, 아웃백 경영철학, 마케팅 전략, 지속적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과제

1. Introduction

2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소개
2.1 아웃백 소개
2.2 아웃백 신념과 정신
2.3 아웃백 연혁
2.4 아웃백 목표
2.5 인력구조와 직원채용
3. 아웃백 시장 상황(3C)분석
3.1 자사(company)분석
3.2 경쟁자(competitor)분석
3.3 고객(consumer)분석
4. 아웃백 SWOT 분석
4.1 강점(strength)
4.2 약점(weakness)
4.3 기회(opportunity)
4.4 위협(Threat)
5. 아웃백 STP 전략
5.1 시장 세분화(Segmantation)
5.2 목표 타겟(Targeting)
5.3 Positioning
6. 아웃백 4P 전략
6.1 제품전략(Product)
6.2 가격전략(Price)
6.3 유통전략(Place)
6.4 촉진전략(Promotion)
7. 아웃백 한국시장 성공진출과 한국시장에서의 성공 요인.
7. 아웃백 성공사례 조사 결과
7.1 선정이유
7.2 아웃백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점/ 의문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3.2 경쟁자(competitor)분석
현재 국내에 들어와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 중 아웃백과 유사한 패밀리 레스토랑은 TGIF, 베니건스, 마르쉐, 시즐러, 칠리스 등이 있으며 이 이외에도 한국 독자 브랜드인 VIPS가 있다. 각 브랜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 차이점

새로움 음식이 새롭다, 다양한 메뉴,
이국적 분위기

편리함 좋은 서비스, 주차 가능,
입맛대로 골라 먹기 가능

세련됨 젊은이들의 앞서가는 만남의 장소
가족단위의 기분 내는 외식 장소, 서구적, 미국적 구성

이렇게 현 한국 시장 내 외식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비슷한 성격의 여러 패밀리레스토랑이 생겨났으며 이들 사이에 심각한 경쟁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실정이다. 올 1월 랭키닷컴 조사결과에 따르면 아웃백의 시장 점유율은 25%를 웃돌고 있으며 그 뒤를 VIPS(20%), TGIF(12%) 가 뒤를 쫒고 있다.

<상위 three패밀리레스토랑 시장 점유율>
Family Restaurant Market share
OUTBACK 25%
VIPS 20%
TGIF 12%

또한 각 레스토랑의 특징을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 각 경쟁 레스토랑의 특징>

경쟁 레스토랑
특 징
VIPS 국내 독자 브랜드의 이점이 있으며, 샐러드바와 틈새 출점방식을 통한 사업확장 전략을 펴고 있다.
베니건스
TGIF 다음으로 많은 점포 수, 음식 종류도 비슷함 TGIF에 비해 약간 더 달콤, 매콤한 맛 녹색이 테마색이며, 서비스의상도 녹색이 주류 전체적으로 미국 중부의 분위기를 따와 서민적, 비교적 조용
시즐러 스테이크와 해물, 샐러드를 중심메뉴로하고, 젊은 층을 주요 고객층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 레스토랑과는 달리 선불제와 셀프서비스 방식으로 운영중이다.
코코스

중장년층과 가족고객이 좋아하는 단순하고 정돈된 매장내부, 밝은 조명과 넓은 공간, 브라운톤과 베이지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르쉐
'맛으로 떠나는 세계 여행’ 이란 컨셉으로 고객에게 경험을 선사 세계각국의 음식을 자기방식대로 쇼핑하는 느낌을 줌(유럽의 재래시장을 연상) 각 매장과 매장내 구역마다 색다른 인테리어


<국내의 패밀리레스토랑 현황>

패밀리레스토랑의 시장규모는 1998년 2천 4백억 원에서 2002년 3천 8백억 원에 이르렀고, 2005년이면 8천억 원대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월간 식당, 2003.02) 그러나 장기화 된 국내외의 경기악화와 외식업체간의 과다한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의 악화로 성장속도가 매우 둔화 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현재 상위 4개 업체 패밀리 레스토랑의 수는 1999년 26개에서 2003년 87개로 3배가량 늘어났다. 그 반면에 일부업체는 할인 쿠폰의 수량을 확대하고, 카드사와의 제휴마케팅으로 할인을 하는 등 출혈 정책까지 쓰는 바람에 수익성이 나빠져 일부 기업들은 올해 들어 적자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패밀리레스토랑 업계 매출액 및 매장 수 변화 추이
(월간식당 2004. 2)]


3.3 고객(consumer)분석
패밀리 레스토랑들의 target고객은 대부분 20~30 대의 여성과 남성이며, 10대 및 40 대 이상의 고객은 가족 동반의 형태로 흡수 될 수 있다. 이들 업계가 몇 해 전부터 시작한 이동통신 회사 카드와의 제휴, 빅패밀리 공동마케팅 등의 프로모션 정책은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의 매출신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소비자들은 조금 더 비싼 값을 내더라도 맛과 질 높은 서비스가 보장된다면 아까워하지 않고 오히려 패밀리 레스토랑에 오는 것을 즐긴다.

4. 아웃백 SWOT 분석
4.1 강점(strength)
아웃백은 가격대비 고객만족도가 타 외식업체에 비해 월등히 뛰어나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와 마케팅을 통해 Royalty가 확실한 고객층을 확보 하고 있는 것 또한 아웃백만의 강점이라 할 수 있겠다. 미국 국적의 레스토랑임에도 호주풍의 독특한 인테리어를 통한 매장 분위기 창조는 처음 아웃백을 방문한 사람들에겐 독특한 이국적인 분위기의 아웃백에 쉽게 매료 될 수 있을 정도로 강한 자극요인이 된다.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 일반 가족들이 한식을 외식하는 경우에 비해 가격이 많이 비싸며 또한 나이가 어린 고객들이 많은 찾는 만큼 고가격의 부담은 클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고객들이 아웃백을 다시 찾는 이유는 8,000원대부터 20,000원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아웃백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일 낮 12시 ~ 오후 4시에는 런치 스페셜 세트인 135.000원의 다운언더 세트를 제공 하고 있으며, 이 메뉴에는 오렌지에이드 또는 소다음료, 부시맨 브레드, 수프, 6가지 메인 요리 중 한가지, 그리고 커피가 풀 코스로 서비스 된다. 런치타임에 제공되는 특별 할인 가격의 꽃등심 스테이크, 돼지갈비 바베큐도 풀코스로 제공되고 있다.
요리의 품질에 대한 이들의 노력으로 매일 새로 만들어 내는 croutons(구운빵)을 들 수 있다. 17가지의 특별하고 다양한 조미료를 비롯해서, 직접 손으로 다듬은 신선한 마늘과 버터를 사용, 고객들이 직접 손으로 만든 음식이라는 점을 인식할 수 있게 하였다. 아웃백은 이러한 품질유지를 위해 전체 지출 비용의 40%를 할애하고 있으며. 전체 동종업계에서 가장 높은 음식생산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또한 아웃백은 빠른 점포 확장으로 직원들의 승진기회가 많이 주어진다. 근래에 아웃백에서 전국적으로 점포를 확장시킴에 따라 많은 고용 창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많은 여성들 또한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아웃백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을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고급 스테이크하우스로 통하는 아웃백 이기 때문에 지원자 또한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명한 업체인 만큼 일하는데 자부심 또한 생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방으로의 공격적인 확장 경영을 아웃백의 강점으로 볼 수 있다. 서울을 제외한 주요 지방도시를 중심으로 최근 몇 년간에 매장수가 급속하게 증가 하였는데 대구만 하더라도 동성로점을 시작으로 죽전점, 황금점을 포함하여 3개의 매장이 있다. 그 외에 부산, 대전, 광주, 인천 등에 70여개의 매장이 운영 중이다.

4.2 약점(weakness)
아웃백은 타 패밀리 레스토랑에 비해 예약 대기 시간이 길다. 시내에 갔을 때 보았는데 매장에 들어갔다가 다시 나올 정도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 아웃백이다. 여학생끼리 ‘먹자계’가 있을 정도로 유명하며 그 만큼 예약도 많고 공간이 한정 되어 있다 보니 대기시간도 상당히 길다. 이는 매장 확장으로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아웃백에 대한 고객 인지도에 아웃백의 약점이 있다. 비록 사람이 많이 찾는다지만 학생에게 비싼 가격이고 나이 있는 어른이 가서 먹기에도 분위기가 어울리지 않는 단점이 있다. ‘스테이크 하우스=아웃백’ 이라는 공식이 따르지만 TGIF, 베니건스 등의 경쟁업체도 만만치 않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어서 향후 외식업체 경쟁이 치열해 질것으로 보인다. 고객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차별화 전략을 취함으로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과중한 업무 부담을 언급할 수 있겠다. 대부분의 유명 음식점의 경우에서 보더라도 손님이 많아지면 직원들이 바빠지게 마련이다. 쉴새 없이 주문을 받고 음식을 나르며 또 치워야 하니 매일 서서 일하는 것이 큰 고충이 된다. 시급제정책으로 인하여 일 한 만큼만 벌어가서 돈을 더 받기 위해서라도 시간을 초과하며 근무하면 몸의 피로가 누적 될 수 있다. 또한 런치타임에 제공되는 음식의 가격과 디너타임에 제공되는 음식의 가격이 심한 격차를 보이는 것과 최근 이동통신 회사 (sk텔레콤)와의 결별로 sk이용 고객들의 아웃백 이용빈도가 줄어들 우려가 있는 것 또한 아웃백의 약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아웃백과 sk텔레콤과의 결별에는
참고문헌
[1] 아웃백 홈페이지(www.outback.co.kr)
[2] 마케팅 원리 ‘박찬수’
[3] 매일경제 (www.mk.co.kr)
(http://inews.mk.co.kr/CMS/emag/eco/eme1316/6823161_9511.php)
(http://inews.mk.co.kr/CMS/economy/all/dist/dist1/6791047_2992.php)
(http://inews.mk.co.kr/CMS/headLine02/headline/6752706_3645.php)
(http://inews.mk.co.kr/CMS/economy/all/dist/dist1/7084449_2992.php)
[4] 시장 지향적 마케팅 전략 ‘안광호’
[5] 글로벌 경영 ‘장세진’
[6] 랭키닷컴(www.rankey.com)
[7] 네이버 블로거-Leeky’s note
(http://blog.naver.com/leekywood?Redirect=Log&logNo=60007959901)
[8] 오마이뉴스(www.ohmynew.com)
[9] 식품 환경신문
(http://www.fennet.co.kr/)
[10]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11] 인생도 비즈니스도 감성이 결정한다. 6-8아웃백 정인태 사장 감성경영 이야기 본문 내용 중 일부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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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쓸만한 자료이네요
  • cierar***
    (2013.09.11 16:5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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