빕스 VIPS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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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
1) 마케팅이란
2) 마케팅의 중요성
2. VIPS
1) VIPS
2) 선정이유
3) VIPS의 특징
4) VIPS의 시장점유율
5) 고객만족도
3. VIPS의 마케팅
1) VIPS만의 마케팅
2) 현재 진행 중인 마케팅
3) 과거 성공적이었던 마케팅
4) 전략적제휴를 통한 마케팅
5) VIPS 죽전점의 마케팅
6) 다른 매장의 마케팅
Ⅳ. 요약

본문내용
1. 마케팅

1) 마케팅이란
미국 마케팅학회에 따르면 마케팅이란 개인 또는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 가격책정, 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만족시키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사고로서 마케팅의 목적은 고객의 니즈를 밝히고 이를 잘 만족시키는 상품을 만드는 것으로 고객의 니즈와 함께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2) 마케팅의 중요성
급식산업은 제품의 생산과 동시에 서비스가 제공되는 산업이므로 급식과정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한 마케팅활동이 중요하다. 이는 기업의 이미지와 연결되고 결국 매출에 영향을 주게 되는 주요 인자임을 알 수 있다. 특히 경쟁이 심화된 시장에서 어떤 마케팅을 어떻게 펼치느냐는 그 제품의 성공여부를 결정지을 수도 있다. 따라서 차별화된 전략수립과 실행은 급식조직의 성공적인 운영에 큰 몫을 차지하므로 반드시 면밀한 계획 하에 설계되어야 한다.

2. VIPS

1) VIPS
VIPS는 Very Important Person's Society의 약자로 ‘고객 한 분 한 분을 귀한 손님으로 소중하게 모시겠다.’는 의미를 지닌다. 또한 여기에는 Very Impressive &Palatable Steak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어 매우 중요한 고객에게 최상의 스테이크를 제공하겠다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 Enjoy Fresh Time! 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1997년 ‘우리 문화에 맞는 맛있는 생활문화의 창조’를 목표로 태어난 CJ푸드빌의 국내 자체 개발 브랜드이다. 정통 스테이크 메인 요리와 sea food 메뉴, 그리고 100여 가지 메뉴가 제공되는 샐러드바로 운영되고 있다. 1997년 3월 등촌점을 시작으로 첫 진출하여 2001년 80억, 2002년 260억, 2003년 55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2) 선정이유
외식산업은 이제 더이상 단순히 음식의 맛으로 경쟁을 하는 분야가 아니다. 음식이라는 기반 위에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함께 이루어져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최근에는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서비스가 매출 증진과 기업이미지 향상에 큰 역할을 하는 요소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많은 외국 브랜드의 패밀리 레스토랑이 점유하고 있는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과 고객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국내 자체브랜드인 VIPS의 마케팅에 대해 조사하였다.


3) VIPS의 특징
- 97년 업계 처음으로 ‘샐러드바’ 형태를 도입해 신규 시장과 틈새 시장 확보

- 업계 처음으로 100% 냉장육을 도입
- 오픈하는 점포에는 참살이형 인테리어 컨셉을 도입해 매장 내 나무를 설치
- 브랜드 이미지(BI)에도 변화를 주어서 모양과 로고체를 바꾸고 샐러드와 스테이크
전문점 이미지 강화를 위해 유니폼과 메뉴판을 교체
- 목표 식사를 통한 건강과 즐거움을 창출
- 비전 고객, 주주, 종업원 모두로부터 가장 신뢰받을 수 있는 회사

4) VIPS의 시장점유율

2003년 15개에 달하던 점포를 2006년 67개까지 늘리면서 매출을 같은 기간에 550억원에서 2400억원까지 끌어 올렸고, 2008년 현재 80개에 달하는 점포를 가진다. 2004년과 2005년에 900억원을 유지하던 아웃백과의 매출 격차를 300억원으로 줄였다. 특히 2006년 매출이 전년보다 1100억원이나 급증하면서 3,4위 업체인 TGIF와 베니건스와의 격차를 각각 1000억원, 1400억원으로 벌려 시장 구도를 2강 체제로 재편하는데 성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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