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업의 문화적 특성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조직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전문서적을 참조해서 레포트를 작성했기 때문에 인터넷상의 자료와는 차별화 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요. ^^
목차
I. 서론 ⋅⋅⋅⋅⋅⋅⋅⋅p.3

II. 본론 ⋅⋅⋅⋅⋅⋅⋅p.3~15
1. 핵심경영이념과 강한 문화가치 ⋅⋅⋅⋅⋅⋅⋅⋅p.3~5
(1) 핵심경영이념
(2) Z조직문화가치
(3) 강하고 독특한 공유가치

2. 성과 지향적 기업문화 ⋅⋅⋅⋅⋅⋅⋅⋅p.5~7
(1) 환경에 적합한 기업문화
(2)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기업문화

3. 휴렛 팩커드의 ‘HP Way'문화 ⋅⋅⋅⋅⋅⋅⋅p.8~13
(1) 공유가치
(2) 인사고과 시스템
(3) 보상시스템
(4) 'HP Way' 기업문화
(5) 한국기업에 주는 시사점

4. 한국기업의 새 기업문화개발 활성화 방안 ⋅⋅⋅⋅⋅⋅p.13~15
(1) 전문경영문화, 투명경영문화
(2) 인간존중과 자율경영의 문화
(3) 열린 친화적 문화
(4) 협력적 노사관계문화

III. 결론 및 느낀점 ⋅⋅⋅⋅⋅⋅⋅⋅p.16

IV. 참고자료 ⋅⋅⋅⋅⋅⋅⋅⋅p.16
본문내용
문화수준이 높은 사회의 구성원들은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에 있어서 문화수준이 낮은 사회구성원과는 다른 어떤 공통된 특징이 있고, 우수한 인간도 역시 가치관과 능력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어떤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에 걸쳐서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우수한 기업체들도 구성원들의 가치관과 행동 그리고 전체적인 기업경영과 조직행동에 있어서 어떤 공통된 특징을 보이고 있다.
우수기업의 평가기준으로는 주로 장기간의 투자이익률과 자산증가율 등의 각종 경제적 성과지표가 사용되지만, 그 이외에도 경영의 질, 제품 ⋅서비스의 질, 진취성, 장기투자전망, 재무구조의 건전성, 유능인재의 확보능력, 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 자원의 효율적 활용 등 경영수준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기준들도 사용되고 있다.
우선 이러한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세계 우수기업들의 문화적 특성을 살펴본 후 그러한 특성들과 관련해 우리나라 기업에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방안을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 기업문화와 기업 경쟁력, 이학종, 박영사
∎ ‘휴렛트 팩카드의 경영이념과 HP Way문화,’ 이학종, 연세대 경영연구소
∎ ‘기업문화와 조직성과’ 신유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식생활과 문화 B형] 1) 우리나라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 풍속에 대해서 알아보고
  • 활성화 방안Ⅲ. 나가며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및 그 요인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시오.Ⅰ. 들어가며Ⅱ. 우리나라 외식산업1. 외식산업의 개념과 특성1) 외식산업의 개념2) 외식산업의 특성2. 외식산업의 분류1) 한국표준산업분류(KSIC)에 따른 분류2) 식품위생법에 따른 분류3) 업종과 업태에 따른 분류3. 외식산업의 성장배경과 요인1) 외식산업 성장배경2) 외식산업 성장요인(1) 사회적 요인 (2) 경제적 요인 (3) 문화적 요인(4) 기술적

  • 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지역축제가갖는다양한가치중에서사회적가치와원형가치에주안점 논의0k
  • 활성화, 지역주민의 소득 및 고용 창출, 도시 재개발, 여가 활동의 다양화, 외래 관광객 유치를 통한 외화 획득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와 일정의 정치적 효과를 목적으로 지역축제를 개최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지방축제를 잘 살려 그 지역 나름대로 특색 있는 축제를 잘 살려 나간다면 국내축제에서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축제육성과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

  • [관광경영]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Ⅰ. 관광산업의 개념체계1. 관광산업의 정의 관광객의 욕구가 있고 구매력을 갖춘 관광객들의 집합을 관광시장이라고 본다면 이들 시장에 대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및 판매하는 조직적인 사업을 관광기업이라고 한다. 이러한 기업들의 집합을 관광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관광산업은 동일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공․사기업들을 모두 포함한다. 그러나 동일한 관광객들이라 할지라도 관광객들이 필요로

  • [산업디자인]세계공예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A+리포트)
  •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 결과 우리의 전통공예를 세계시장에 진출시키기 위해서는 전통기술의 계승을 위한 교육과 생산지에 대한 정확한 현장 및 문헌조사를 통해 특색 있는 향토․민속공예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전승공예도 단순히 전통을 계승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의 감각에 부응하는 시도가 요구된다. 이러한 공예산업은 후진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의 도입과 지역적 특성을 살린 전통․전승공예의 활성화

  • [경영정보] CRM의 핵심 성공요인 연구
  • 및 목적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이란 고객관계유지이다.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지원․평가하는 과정이다. CRM은 최근에 등장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 marketing)의 일대일 마케팅(One-to-One marketing),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에서 진화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등장하게 되었다.고객데이터의 세분화를 실시하여 신규고객획득, 우수고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