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업의 문화적 특성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영조직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전문서적을 참조해서 레포트를 작성했기 때문에 인터넷상의 자료와는 차별화 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요. ^^
- 목차
-
I. 서론 ⋅⋅⋅⋅⋅⋅⋅⋅p.3
II. 본론 ⋅⋅⋅⋅⋅⋅⋅p.3~15
1. 핵심경영이념과 강한 문화가치 ⋅⋅⋅⋅⋅⋅⋅⋅p.3~5
(1) 핵심경영이념
(2) Z조직문화가치
(3) 강하고 독특한 공유가치
2. 성과 지향적 기업문화 ⋅⋅⋅⋅⋅⋅⋅⋅p.5~7
(1) 환경에 적합한 기업문화
(2)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기업문화
3. 휴렛 팩커드의 ‘HP Way'문화 ⋅⋅⋅⋅⋅⋅⋅p.8~13
(1) 공유가치
(2) 인사고과 시스템
(3) 보상시스템
(4) 'HP Way' 기업문화
(5) 한국기업에 주는 시사점
4. 한국기업의 새 기업문화개발 활성화 방안 ⋅⋅⋅⋅⋅⋅p.13~15
(1) 전문경영문화, 투명경영문화
(2) 인간존중과 자율경영의 문화
(3) 열린 친화적 문화
(4) 협력적 노사관계문화
III. 결론 및 느낀점 ⋅⋅⋅⋅⋅⋅⋅⋅p.16
IV. 참고자료 ⋅⋅⋅⋅⋅⋅⋅⋅p.16
- 본문내용
-
문화수준이 높은 사회의 구성원들은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에 있어서 문화수준이 낮은 사회구성원과는 다른 어떤 공통된 특징이 있고, 우수한 인간도 역시 가치관과 능력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어떤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에 걸쳐서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우수한 기업체들도 구성원들의 가치관과 행동 그리고 전체적인 기업경영과 조직행동에 있어서 어떤 공통된 특징을 보이고 있다.
우수기업의 평가기준으로는 주로 장기간의 투자이익률과 자산증가율 등의 각종 경제적 성과지표가 사용되지만, 그 이외에도 경영의 질, 제품 ⋅서비스의 질, 진취성, 장기투자전망, 재무구조의 건전성, 유능인재의 확보능력, 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 자원의 효율적 활용 등 경영수준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기준들도 사용되고 있다.
우선 이러한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세계 우수기업들의 문화적 특성을 살펴본 후 그러한 특성들과 관련해 우리나라 기업에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방안을 살펴보겠다.
- 참고문헌
-
∎ 기업문화와 기업 경쟁력, 이학종, 박영사
∎ ‘휴렛트 팩카드의 경영이념과 HP Way문화,’ 이학종, 연세대 경영연구소
∎ ‘기업문화와 조직성과’ 신유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