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6 / 2019.12.24
- 10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LG전자의 회사 개요 및 세계화 과정 ‥‥‥‥‥‥ 1
1. 회사개요 ‥‥‥ 1
2. 세계화과정 1
가. 수입 대체화 단계
나. 선진국 수출단계
다. 개도국 생산단계
라. 글로벌 생산 및 판매단계
3. 현지법인 현황 4
4. 지역별 사업현황 6
가. 중국지역
나. 유럽지역
다. 아시아 지역
라. 미주지역
마. 중동 아프리카 및 기타지역
Ⅱ. 해외 진출시장 결정 및 분석 ‥‥‥‥‥‥‥‥‥ 11
1. 진출시장 결정 - 중국 ‥‥‥‥‥‥‥‥‥‥‥‥ 11
가. 현재 우리나라의 현황과 해외시장의 중요성
나. 우리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
2. 중국시장의 과거와 현재 ‥‥‥‥‥‥‥‥‥‥ 13
가. 중화인민공화국의 건립까지
나. 중국의 대 혼란
다. 개혁이전 경제체제하의 경제적 성과와 문제점, 개혁의 당위성
라. 경제개혁과 개방정책
마. 중국 경제발전현황과 추세
바. 현재의 중국시장
사. 지금까지의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3. 미래시장으로써의 중국 ‥‥‥‥‥‥‥‥‥ 17
가. 중국시장의 일반적 특성
나. 중국시장의 당면과제
다. 주요기관의 중국경제 전망
라. 성장요인과 장애요인
4. 중국의 WTO가입 ‥19
가. 중국이 이제야 가입한 이유
나. 중국의 WTO가입 목적
다. 중국의 가입으로 인한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5. 중국시장 내적 분석 ‥‥‥‥‥‥‥‥‥‥ 22
가. 사회·문화적 요인
나. 지리적 요인
다. 정치적 요인
라. 경제적 요인
마. 경쟁자 요인
Ⅲ.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24
1. LG전자의 중국진출 과정 및 현황 ‥‥‥‥‥ 24
2. LG전자의 중국사업전략 ‥‥‥‥‥‥‥‥‥ 25
가. Business Portfolio 전략
나. 지역시장세분화전략
다. 지역별 다공장체제 구축의 필요성
라. 지역사업본부와 지주회사의 설립을 통한 통합 관리체제 구축
3. 중국지역의 통합 마케팅전략 수립과 실행 ‥‥‥ 31
가. 중국시장환경
나. 중국내 경쟁사 동향
다. 중국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라. 5대 마케팅과제 도출
마. 5대 마케팅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Ⅳ. 합자법인설립, 공장건설 및 성장기반구축 - 중국 천진법인 43
1.협상과정과 계약체결 43
가. 진출 과정
나. 합자 파트너와 협상의 주요 내용
2. 중국시장 환경 44
가. 중국의 에어컨시장
나. 경쟁상황
3. 공장건설과 양산체제 구축 ‥‥‥‥‥‥‥‥‥ 47
가. 공장건설
나. 초기 성장기반 구축
다. 현지 우수인력의 확보 및 교육
라. 중국시장 히트상품 창출과 조기 판매기반 구축
마. 부품현지화 추진과 공장합리화
4. 확장 및 수직계열화 투자 ‥‥‥‥‥‥‥‥‥ 50
가. 추가투자 배경
나. 투자결정과 자금 조달
다. 생산규모확대
5. LGETA의 목표시장 침투전략 ‥‥‥‥‥‥‥ 52
가. 농촌포위성시전략
나. 유통망의 개척과 관리
다. 고객밀착형 판촉
Ⅴ. 해외합자협상, 공장건설 및 교육훈련 - 중국 창샤 법인 55
1. 협상과정과 계약체결 ‥‥‥‥‥‥‥‥‥‥‥‥ 55
가. 진출배경
나. 계약체결과정과 계약체결
다. 합자기간과 출자방법
2. 중국시장 환경 57
가. 중국의 TV시장 현황
나. 소비자 형태
다. 경쟁상황
라. 중국의 유통구조
3. 공장건설과 양산체제 구축 ‥‥‥‥‥‥‥ 59
가. 공장건설
나. 현지 기능공들에 대한 연수와 교육실시
다. 자재 현지화
라. 생산물량 확보
마. 파트너와의 의사소통과 현지정부의 지원
4. 경영전략 62
가. 중간관리자 육성
나. 주재원 선발과 파견
다. 기업문화 공유와 문화갈등 해소
라. 전문교육장의 설치 및 교육강화
5. LG 전자의 중국시장 현지화 전략 ‥‥‥‥‥‥‥‥‥ 65
가. 마케팅 현지화를 위한 현지유통망 개척
나. 생산 및 기술의 현지화를 위한 부품 현지조달
다. 인적자원 현지화를 위한 핵심인력 양성
라. LG의 이미지제고
6. 시장구조 변화와 극복 ‥‥‥‥‥‥‥‥‥ 68
가. 시장구조 변화
나. 문제점 분석
다. 문제점 해결방안
7. 경영성과 ‥‥ 75
Ⅵ. 일본 전자업체의 중국투자현황 ‥‥‥‥‥‥‥‥ 77
1. 해외사업에서 중국의 위상 제고 ‥‥‥‥‥‥‥‥ 78
2. 하이테크 제품 생산의 중국이전 ‥‥‥‥‥‥‥‥ 79
3. 중국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강화 ‥‥‥‥‥‥‥‥ 79
4. R&D의 현지화 확대 ‥‥ 80
5. 부품의 현지조달 확대 81
Ⅶ. 최근 중국 가전시장의 변화에 따른 향후과제 ‥‥‥‥ 83
1. 전환기의 중국 가전시장 ‥‥‥‥‥‥‥ 84
가. 급성장 추세 속에 과잉투자 누적
나. 가격인하 경쟁 심화
다. 소수기업으로 생산·판매 집중
라. 중국 국내기업 경쟁력 향상
마. 중국 가전 메이커 사업 다원화
바. 하이테크 부문 강화
사. 희망적인 장기수요 전망
2.향후과제 ‥ 87
가. 변화하는 시장에 대한 대응방안
나. 중국의 WTO가입에 따른 LG전자의 적응
다. 농촌시장 개척
라. 중국에 적합한 마케팅전략
- 본문내용
-
1. 회사개요
LG전자는 1958년 설립된 이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시장확대로 세계적인 전자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세계의 전자 산업을 리드하는 회사가 되었다. 창업의 시기 → 성장의 시기 → 국제화 시기 → 혁신의 시기 → 제2 혁신의 및 디지털경영의 시기 등의 단계를 거쳐 성장하였다.(〔표1〕참조) 외환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1999년 반도체부문과 LCD부문을 매각 또는 양도하여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사업구조를 대폭적으로 조정한 LG전자는 2000년 9월 LG정보통신과 합병하였고 이를 계기로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사업구조 고도화, 핵심역량 강화, 디지털 기업문화의 체질화 등을 3대 경영 방침으로 정하고 '디지털 LG'를 목표로 부단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LG전자는 1999년 말 기준 매출액 10조 5,461억원, 순이익 2조 50억원, 수출액 65억 8,900만 달러, 종업원은 22,821명이다. 해외매출액 비중은 74.4%, 국내공장은 9개, 해외공장 30개에 이르고 있는 글로벌기업이다. 주요 생산품목은 가전제품(TV, VCR, 냉장고, 에어콘, 세탁기 등)과 정보제품(CD-ROM, PC, 모니터 등) 그리고 전기전자부품(CRT: 컴퓨터 브라운관, PCB: 회로판, 컴푸레셔 등)이다.
현재 LG전자는 크게 멀티미디어 사업본부, 디스플레이어 사업본부, 홈어플라이언스 사업본부로 나뉘어 있다. 그리고 이 3개 사업본부들이 각각 책임경영체제를 바탕으로 전세계 34개국에 60개의 생산 및 판매법인을 구축하여 글로벌경쟁을 전개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