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광고대행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서론 1.광고의 기능과 본질
2.광고대행사의 역할
본론 1.광고의 개념과 기능
2.광고대행사의 특성과 업무
3.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개념과 관계에 대한 고찰
4.미국,일본의 광고대행사와 우리나라의 광고대행사의 비교
5.보충조직과의 협력
결론 1.광고대행사의 역할과 전망
2.광고시장개방과 나아갈 길
- 본문내용
-
서론
1.광고의 기능과 본질
광고의 기능은 정보전달과 설득이라 할수 있다.광고는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분리상태를 메워주는 매체(vehicle)로서,하나의 경제적 제도로서 기능을 갖는다.광고는 기업에서 새로 개발한 상품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에게 구매를 설득함으로써, 고객의 태도 변화를 추구하고 수요를 자극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고객은 제품의 인식에서부터 구매활동에까지 영향을 받는다.이러한 경제적기능외에도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거나,새로운 문화오락및 화제를 제공하고,생활지식이나 정보를 증대시키는사회문화적 기능도 무시할 수 없다.광고는 문화와 가치를 전달해주며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형성해 준다. 성공적인 광고란 이러한 경제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기능을 수행하며 이를 통하여 아울러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도 한다.
2.광고대행사의 역할
광고활동은 광고주,광고대행사,보충조직(외부협력회사),미디어,소비자 등의 5가지 사업분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여기서 광고주는 광고를 필요로 하는 조직과 단체를 말한다.광고주는 때로 하우스 에이전시를 통하여 독자적으로 광고를 제작하기도 하지만,대부분의 경우는 일부 또는 전부를 광고대행사에 의존하고 있다.
광고대행사는 광고를 제작하며 또한 제작상의 서어비스를 공급한다.보충조직이라함은 광고를 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전문적인 특별기술로 제작을 도와주는 독립적인 전문집단으로 CM송제작,음향효과등을 제작해주기도 한다. 미디어란 광고를 소비자에게 연결시키는 하나의 전달기관으로 TV,Radio,잡지등을 의미한다. 소비자란 광고에 접하는 대상으로 각각의 특정한 시간에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에 반응하게 됨으로 광고의 실적평가를 어렵게 만드는 요소이다.따라서 소비자를 제외하고 광고주,대행사,보충조직,미디어등 4가지 사업분야의 긴밀한 협조가 광고의 성패와 직결된다. 특히 효과적인 광고제작을 위해서는 광고주는 광고대행사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신뢰를 쌓음으로서 성공적인 광고를 만들수 있다.
본론
1.광고의 개념과 기능
(1)개념
“광고란 식별된 후원자에 의한 아이디어,제품,서어비스의 비인적 제시및 촉진의 형태로서 그의 대금이 지불된 것이다.”--1963,미국마아케팅학회(AMA)
이 정의는 마아케팅적인 측면에서 기능을 중심으로 파악하고 있으므로 소비자측에게 중요성을 가지는 광고의 특성이 나타나지 못했다.
“광고란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체를 통한 통제 내지 제어된 확인 가능한 설득이다.”---J.S.Wright.
지금까지의 광고의 정의는 주로 영리조직인 기업이 유료로 매체를 구매하여 소비자를 설득하려 한다는 입장에서 이루어져 왔는데 근래에 와서는 비영리조직이 광고활동을 벌이기도 하고 공익광고 같은 경우는 반드시 유료로 매체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며,단순히 정보만을 제공하는 형태의 광고도 있기 때문에 광고의 개념이 확장 되어져야 할 시점에 와 있다.
(2)기능
광고의 기능을 분류하여 보자면
1)경제적 기능
* 제품개선,신제품개발을 촉진
* 판매촉진
* 기업을 성장 안정시켜준다.
* 유통업을 활성화 시킨다.
* 산업과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2)사회적 기능
* 생활수준을 향상시킨다.
* 새로운 문화 오락 및 화제를 제공한다.
* 생활에 새로운 즐거움과 보람을 제공한다.
* 소비자 보호기능을 수행한다.
* 생활지식이나 정보를 증대시킨다.
2.광고대행사의 특성과 업무
(1) Marketing Service : 제품의 유통이나 시장상황,경쟁요소,소비자 취향의 변화등을 연구한다.
(2) Account Service : 기업의 필요에 의한 광고캠페인이나 계획을 수립,승인받는다.
(3) Creative Service : 실제 광고제작을 수행한다.
(4) Media Service : 제작된 광고물을 매체를 통해 집행한다.
즉,대행사란 광고주(기업)의 위탁을 받아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판매촉진을 위해 고객을 대상으로 광고의 기획,제작,매체운영 및 사후평가를 대행해주는 독립적인 조직체이다. 따라서 광고대행사는 Communication과 Marketing에 능통한 우수한 인력을 구성하는 것이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하는 지름길이다.최근에는 광고대행사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데,4대 매체를 대행하며 광고를 제작하고 조사한다.
즉 정보수집,가공,박람회 등의 이벤트행사를 벌이고,케이블 티비를 설치하며 지역개발,도시개발,출판사업등 광범위한 역할을 하게 될것이다.대표적인 예로 일본의 Dents사는 도시개발과 인간연구를 함으로써 종합 정보회사로서 부각되고 있고 커뮤니케이션 기능강화가 주된기능이다.
3.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개념과 관계에 대한 고찰
1)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개념
광고주는 광고목표에 따라 광고계획을 세우고 광고활동을 직접 수행하거나 광고대행사에 위탁하여 광고활동을 대행시키는 주체를 말한다.광고대행사는 자기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여줄 고객을 찾고 있는 판매자를 대신하여 광고물을 기획,개발 제작하여 광고매체에 싣는 크리에이티브 및 영업업무를 맡고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는 독립적인 기업조직체이다.전에는 창조적측면보다는 지면의 매매중개를 중심으로 하여왔었으나 근래에는 광고를 광범위한 마아케팅 활동과 관련시켜 촉진의 일환으로써 광고활동을 대행한다는 점에서 마아케팅 대행사로 대행사의 성격이 번화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정보대행사(Information Agency)로의 승화발전이 전망되고 있다.
2)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의 언어 생활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언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바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