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식생활과 문화 B형] 1) 우리나라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 풍속에 대해서 알아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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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식생활과문화 |
---|---|---|---|---|---|
B형 | 1) 우리나라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 풍속에 대해서 알아보고, 2)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및 그 요인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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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식생활과 문화 B형] 1) 우리나라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 풍속에 대해서 알아보고 2)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및 그 요인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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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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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우리나라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 풍속에 대해서 알아보시오.
Ⅰ. 들어가며
Ⅱ. 우리나라 과줄문화
1. 한과(과정류)의 어원
2. 한과의 유래와 역사
1)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근․현대시대
3. 한과의 종류
1) 유과류(油菓類)
2) 과편류(菓片類)
3) 다식류(茶食類)
4) 숙실과류(熟實菓類)
5) 유밀과류(油密菓類)
6) 엿강정류(박산)
7) 전과류(煎菓類, 정과(正菓))
4. 한과의 특징
1) 다양한 쓰임새
2) 장기보관의 용이성
3) 아름답고 예술적인 모양
4) 풍부한 영양성분
5. 한과에 얽힌 풍속
1) 한과와 풍속
2) 한과와 세시풍속
3) 지역별 한과문화
6. 한과문화의 활성화 방안
Ⅲ. 나가며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및 그 요인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시오.
Ⅰ. 들어가며
Ⅱ. 우리나라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개념과 특성
1) 외식산업의 개념
2) 외식산업의 특성
2. 외식산업의 분류
1) 한국표준산업분류(KSIC)에 따른 분류
2) 식품위생법에 따른 분류
3) 업종과 업태에 따른 분류
3. 외식산업의 성장배경과 요인
1) 외식산업 성장배경
2) 외식산업 성장요인
(1) 사회적 요인
(2) 경제적 요인
(3) 문화적 요인
(4) 기술적 요인
4. 외식산업의 현황
5.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1) 외식산업의 문제점
(1) 경영노하우의 부족
(2) 직업의식의 결여
(3) 과도한 경쟁
(4) 관련 산업의 미성숙
(5) 정부의 이해부족
(6) 다국적 외식기업의 진입
2) 외식산업의 발전방안
(1) 신경영기법의 도입
(2) 경영자와 종업원의 직업의식
(3) 전문기관의 양성
(4) 주변산업의 육성
(5) 정부의 인식전환
(6) 전통외식업의 해외진출 모색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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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우리나라 과줄문화
1. 한과의 어원
과자의 의미를 살펴보면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과자를 가리켜 과정류라고 하였다. 과정은 과자를 뜻하는 한자어로 곡물에 꿀을 섞어 만든 것을 말한다. 문헌에서 과(果)가 처음 쓰인 것은 <삼국유사> 가락국기 수로왕조이다. 이 기록에서 제수로 쓰인 '과'는 본래 과일인데 과일이 없는 계절에는 곡분과 꿀로 과일의 형태를 만들고 여기에 과수의 가지를 꽂아 제수로 삼았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과자기원을 살펴보면 과일이 없는 계절에 곡식을 과자형태로 만든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가공해 만든 과일의 대용품이라는 의미로 '조과(造果)'라 부르기도 하는데 현재는 양과자와 구분해 약과, 강정, 다식, 정과, 과편 등 널리 알려진 전통과자를 아우르는 말로 한과(韓果)라고도 불린다.
2. 한과의 유래와 역사
우리나라는 농경 문화권으로 일찍이 신석기시대부터 농경이 시작되었다. 한과는 대부분 곡물이 주재료로 이용되기 때문에 곡물 이용 전 한과의 이용도 그 역사가 상당하다고 보인다. 그러나 한과를 만들기 시작한 시기는 상고시대의 기록이 없어 정확히 알 수 없다.
우리나라 과자의 기원이 과실이 나지 않는 계절에 곡식을 과실의 모양으로 본 따서 대용 한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어 그 역사는 매우 깊다고 생각된다.
1)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
한과의 주재료는 대개 곡물과 꿀과 기름이다. 식품역사상 이 세 가지가 모두 갖추어져 사용되어진 시기는 부족국가 및 삼국시대이다. 부족국가시대에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등의 부락제가 있었다. 이때에는 군중이 모여 음식을 나누고 춤을 추었다고 하는 농경의례와 같은 의식이 있었는데 이때 다른 음식과 함께 한과를 나누었다고 본다. 그리고 삼국시대에 불교가 전래된 점 등으로 추정해 볼 때 한과의 존재를 유추해 볼 수 있다. 그것은 본래 한과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졌고 음다(飮茶)풍속이 성행된 것은 불교가 융성했던 통일신라시대였기 때문이다. 숭불사조가 고조되었던 통일신라에서 음다풍속과 육식절제풍습이 존중됨에 따라 채식음식의 발달과 함께 곡류를 주재료로 한 한과류의 발달은 쉽게 추측할 수 있는 일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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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규흔(2005) 한과의 상품화 방안, 한국조리과학회
김종애(2005) 한과의 전통계승, 한국조리과학회
김향숙(2007) 떡, 한과의 품질향상을 위한 조리과학적 고찰, 한국조리과학회
신민자(2004) 한국의 떡 한과 및 음료, 신광출판사
윤서석(2002)) 한국의 음식용어, 민음사
이철호 외(1987) 한과류의 문헌적 고찰, 한국식생활문화학회
한복려(2000) 쉽게 맛있게 아름답게 만드는 한과, 궁중음식연구원
김영갑 외(2011) 외식창업론, 교문사
김영갑 외(2009) 외식마케팅, 교문사
박기용(2009) 외식산업경영학, 백산출판사
윤종훈 외3(2007) 경영학원론, 학현사
최상철(2006)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최학수 외(2009) 외식사업경영론, 한올출판사
정유경·김영국(2006) 한국외식산업 분류에 대한 고찰 및 제언, 외식경영연구
김광지·박기용(2007) 외식 범위 설정과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외식산업 분류기준에 관한 연구. 관광, 레저연구
김기숙 외(1999) 음식디미방에 수록된 면병류와 한과류의 조리법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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