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마케팅] 소비자 트렌드와 유니클로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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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PA 소개
- SPA 대표 브랜드 : ZARA, GAP, MANGO, UNIQLO, H&M, SPAO
2. 성공한 마케팅 사례 - 유니클로 선정 이유
3. 유니클로 소개
4. 유니클로의 성공 요인 – 다양한 마케팅 전략 성공!
* 다양한 색채, 개성과 재미추구 * 유니클락, 유니캘린더, 유트윗 (참여유도)
* MUJI (무지) * Fast Fashion 표방 / Fad Fashion * 바이럴마케팅
* 고품질 저가격 - 백화점 품질에 할인점 가격 적용
이 외 다양한 차별화 마케팅 전략
5. 결론 및 향후 전략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새로운 의류 트렌드 - SPA 브랜드
SPA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 제조 소매업)
: 하나의 업체가 제품을 기획,생산,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일체화해 운영하는 매장 (전 단계를 시스템화)

물류와 고객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중간 유통과정을 생략 → 제품공급 시간 및 생산원가 절감 방식
재고부담 적고, 대체적으로 저렴한 가격

현재 가장 대표적인 SPA브랜드 : ZARA(스페인), MANGO(스페인), SPAO(대한민국),
UNIQLO(일본), GAP(미국), H&M(스웨덴)
고객 반응 토대로 상품을 기획 생산해 직영 형태로 유통 및 판매
Fast fashion
: 1주에 1~2회씩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고하여 새로운 상품을 선보이는 것
전개스타일 다양, 저렴한 가격 + 고품질 상품 추구
: 해외 아웃소싱 많음, 조직의 단순화 및 철저한 분업화 필수
* 아웃소싱(outsourcing) : 기업의 내부 프로젝트나 제품의 생산, 유통, 용역 등을
외부의 제3자에게 위탁, 처리하는 것
자금회전 빠름, 기획 및 생산력 동시 향상, 소비자 심리 파악 쉬움, 재고 리스크 감소.
1984년 6월 일본에서 시작
- 캐쥬얼 시장의 확신
2004년 12월 16일 한국진출
- 韓 롯데쇼핑 49%, 日패스트리테일링 51% 지분소유
- 2010년 2월 10일 기준 점포 46호점 (한국)
- 2012년 목표 : 점포 100개, 연매출 4천억
SPA 브랜드의 대표, 저가격 고품질 표방
세계 경제 불황기 - 꾸준한 성장세 유지
대표 이미지 : Muji (むじ[無地]) – 무지
- 전체가 하나의 빛깔이고 무늬 없음.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bonobo007/30086434888 [GAP]
http://trendinsight.biz/112?srchid=BR1http%3A%2F%2Ftrendinsight.biz%2F112 [UNIQLO]
http://trendinsight.biz/112?srchid=BR1http%3A%2F%2Ftrendinsight.biz%2F112 [SPA]
http://blog.naver.com/sjysjysj?Redirect=Log&logNo=140073185634 [트위터 마케팅]
http://blog.naver.com/truelife75?Redirect=Log&logNo=120098164580 [유니클락, 유니캘린더]
http://www.uniqlo.kr/uq_index.jsp [마케팅 성공 - 색채 이용]
http://www.uniqlo.com/kr/introduction/ [색채]
http://www.uniqlo.com/grid/ [재미]
http://www.uniqlo.kr/uq/disp/UQL2CategoryMain.jsp?curDispNo=090001 [다양한 기능별 분류]
http://www.uniqlo.kr/uq_index.jsp [무지]
http://www.uniqlo.kr/uq/disp/UQL3CategoryMain.jsp?curDispNo=090001005001#fC01 [기능성 유니클로]
http://yoda.co.kr/wordpress/?p=3339 [유니클로 트위터 마케팅]
외 다수 (너무 많아서 생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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