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UNIQLO(유니클로)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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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개요
2. 사명
3. 목표
4. 외부환경분석
5. 사업부 전략
6. 전사적 전략 측면의 유니클로
7. 사업부 수준의 전략 제언
8. 전사적 전략의 제언 - 통신사와의 제휴
본문내용
☞ 유니클로의 신소재 정의
소재에 대한 신념은 곧 옷에 대한 신념
유니클로의 옷 만들기는 소재에서 시작됩니다. 소재에 주력하는 것은 옷의 품질은 소재가 크게 좌우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상품 공급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소재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유니클로는 시장이나 업계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R&D, 상품기획 (머천다이징), 각 소재 기획 팀과 중국 생산 공장이 연계하여 소재를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재 제조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에 의해 신소재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힘쓰고 있습니다. 예로 도레이 주식회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들 수 있습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발열 보온 소재 ‘히트텍’ 으로 대표되는 기능성이 뛰어난 신소재를 활발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 카이하라 데님
히로시마현 후쿠야마시에 거점을 둔 카이하라주식회사는 데님 업계에서 「세계의 카이하라」로 불리울만큼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독창성으로 높이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일본 국내 데님 원단 시장에서 50%의 점유율을 자랑하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데님 제조업체들에게 원단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하이카라와 유니클로의 만남은 1998년 유니클로 도심 1호점인 하라주쿠점이 오픈했던 시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 이래로 고품질의 데님을 놀랄 정도의 reasonable price로 계속 제공하는, 유니클로의 강력한 파트너입니다.

4.3. 다섯 가지 세력모형

4.3.1. 진입자 위협

SPA방식의 캐쥬얼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자본과 생산능력, 그리고 유통 능력이 필요하고, 이를 적절히 운용할 수 있는 기획력과 경험이 중요하다. 특히 세계적인 SPA브랜드가 국내에 들어오고 있는 시점에서 새로운 SPA브랜드가 생기고, 또 성공하기에는 많은 위험이 따른다. 이러한 진입장벽으로 인해 진입자의 위협은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 Low Cost + High Quality를 실현하는 SPA(제조소매업)모델



4.3.2. 경쟁자 위협
대표적인 SPA브랜드들은 GAP, ZARA, 리미티드, H&M, 넥스트, 망고, FOREVER21 등 그 수가 결코 적지 않고 이 기업들의 대부분은 아직까지 유니클로 보다 더 큰 기업이다. 하지만 불황 속에서도 산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경쟁자 위협이 무조건 높다고 볼 수만은 없다. 오히려 이러한 매장들이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페스트 패션에 쏠리고 있다. 이로 인해 기존의 슬로우 패션 브랜드들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 유니클로 경쟁자 SPAO 보도자료 >
유니클로 보다 싸고 질 좋은 토종 SPA 나온다
- 이랜드, 베이직 SPA 사업 진출, 유니클로에 도전장 -
■ 국내 첫 全연령대 SPA브랜드 SPAO 10월 출시
- 30년 패션사업 역량 쏟아 SPA 사업 본격화
- 합리적 가격의 고품질 베이직 패션
■ 日 유니클로보다 더 유니크한 ‘한국형 유니클로’
- SPA에 최적화된 시스템 구축해 가격/품질 경쟁력 확보
▶해외 원산지의 고급 소재 사용
▶최고 가공기술 보유 업체와 전략적 제휴 구축
- 한국인 체형 고려한 디자인 디테일과 色域 확대
- 全 연령대를 위한 베이직 시장 선도
■ 패션대표 참여하는 국민브랜드로 승부
- 국내 패션계 리더들과 콜레보레이션 추진
-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등과 스타마케팅 강화
■ 10월 명동에 1호점 오픈.. 글로벌 브랜드와 일전
- 강남 코엑스 등 올해 3~4개 매장 출점 계획
■ 2015년까지 글로벌 기업수준인 10조 매출 달성
- 2012년 국내시장에서 100개 매장, 1조원 매출 달성
- 2010년 중국을 시작으로 해외시장 본격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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