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아유(WHO.A.U) 한국형 SPA 브랜드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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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통과 패션제품간의 관계
2. 후아유의 유통경로 특징
3. 후아유의 성공 요인
4. 후아유의 유통형태(매장 입지 및 형태)
5. 후아유의 당면과제와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2. 후아유의 유통경로 특징
후아유의 주목할 만한 유통경로의 특징은 SPA라고 해도 무방하다. 후아유는 이랜드 브랜드 중의 하나로 유니클로, 자라, 망고와 같은 해외 SPA브랜드를 표방한 한국형 SPA브랜드이다.

※SPA의 개념과 특징
SPA(제조소매업:Specialty Retailer's Store of Private Label Apparel)은 패션 전문점이 제조업체로부터 사입하여 단순히 판매만 하는 소매기능에서 더 나아가 직접 디자인을 기획·생산하는 제조기능까지 갖춘 전문점을 말한다.
SPA에서는 모두 팔릴 수 있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 철저하게 매장 내에서 예상되고 고객반응을 토대로 기획·생산·판매가 이루어진다. SPA는 판매 시점의 매장 모습을 가상으로 연출하여 매장내의 기본재고가 파악되면 매장의 위치나 크기, 매장별 고객의 질과 수 등을 고려하여 아이템별로 스타일수를 결정한다.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기본 상품 위주의 SPA의 경우에 상품 개발시 최신 유행경향도 참고하지만 자신들보다 유행이 앞서가는 상표의 히트 상품을 가장 중요한 상품기획의 근거로 삼는다. 즉, 이미 판매에서 검증된 상품만을 만들어 파는 것이다. 캐릭터가 강한 SPA의 경우에도 디자인 단계에서 디자이너의 감성보다 판매전문가, 생산전문가 등이 참여한 수주회의에서 상품화 결정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러한 SPA기획 시스템에서는 실제 판매될 상품과 동일한 완벽한 샘플을 높고 진행되는 수주회의에서 몇 차례 검증을 거친 다음 비로소 상품화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수주회의의 기획 오류를 범하지 않을 수 있다.
제조 소매업은 기획·생산·유통의 합리화와 비용절감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찾아내어 적시, 적소에 공급함으로써 빨리 팔고, 모두 파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제조 소매업체는 기획·생산·유통 간에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 물류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저비용 운영체제를 추구한다. (출처 : 『패션마케팅 - 안광호 공저』)


3. 후아유의 성공 요인
후아유는 시험 생산한 새로운 패션제품에 대해 시장반응을 신속히 살핀 뒤 주별,월별로 잘 팔리는 제품을 파악하여 정확한 물류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공장에 전달되고, 철저한 제품분석과 재고 관리를 통해 제조물량의 95%를 제값에 팔고 있다. 그리고 SPA형태의 도입으로 기획· 생산·유통의 합리화와 비용절감을 통해 고품질의 저렴한 가격대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낮은 가격대의 상품을 팔고도 이익을 남기기 위해서 좋은 생산 공장 개발로 비용을 최소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후아유는 평균적으로 판매가격을 제조 원가의 3배수 미만으로 책정함으로써 적은 이윤이지만 고객을 만족시키면 엄청난 수요가 발생하고 그것은 바로 이익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후아유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을 통해 제품 생산을 위한 프로세스를 부품 조달에서 생산계획, 납품, 재고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신속한 물류 순환을 하고 있다. 이러한 신속한 물류 순환은 매장을 항상 신선하고 참신하게 보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새로운 상품으로 매주 디스플레이를 바꿔 패션상품의 트렌드를 어떤 브랜드 보다 더 확실히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후아유는 판매 분석을 해서 다음날 아침이 되면 매장에 새로운 상품이 입고되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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