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글로벌 SPA브랜드 유니클로 마케팅 전략 및 향후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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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니클로 기업소개

Ⅱ. 시장상황
1. 중저가 브랜드 선호
2. 유통업계와 패션업계의 통합
3. 대규모의 상품력을 갖춘 글로벌 SPA브랜드의 탄생

Ⅲ. 경쟁자 분석
1. 중저가 브랜드
2. 패스트 패션 브랜드

Ⅳ. 4P Mix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Ⅴ. SWOT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Ⅵ. STP
1. 시장세분화
2. 표적 고객집단의 특성
3. Positioning
. Ⅶ. 유니클로의 마케팅 상황
1. 지면광고
2. 인터넷 홈페이지
3. 랜드마크 지점 점포 운영

Ⅷ. 유니클로의 당면 문제점
1. 유니클로의 당면 문제점
2. Campaign Theme
3. IMC Objectives


Ⅸ. 문화 마케팅
1. 유니클로의 이름을 건 페스티벌 개최
2. 유니클로 파티 개최
3. 각종 문화 마케팅 이벤트 개최

Ⅹ. 해결 방안 및 나아가야할 방향
1. 지면광고
2. 케이블TV광고
3. 온라인광고
4. 매장 디스플레이 개선

Ⅺ.맺음말
본문내용
2.5. 특정 제품 매출로의 집중
초반 한국에서의 유니클로의 매출은 약 70%가 캐시미어 제품의 판매로부터 나왔다고 한다. 유니클로는 캐시미어 이외에도 다른 브랜드와 달리 기능성 소재를 중심으로 한 제품의 판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부분은 가격 대비 상품의 질에 있어 만족감을 줬다고 판단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 디자인 면에서 어필하는 범위가 한정적이라는 한계점을 드러낸다.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옷을 제공하는 모토는 좋지만 기본적으로 패션업계에서 하나의 브랜드로 꾸준히 사랑 받기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3. Opportunity
3.1. 즉각적인 반응성을 지닌 한국 소비자들의 행동패턴
한국의 소비자들은 세계적인 글로벌 업체들에게 가장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비단 패션업계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제조업, 또는 물류유통 업체들이 한국시장을 테스트마켓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시장의 동향을 분명히 파악하지 못해 준비가 부족했던 업체들은 실패를 맛보기도 했다. 특히 세계에서 가장 잘 발달되었다는 뛰어난 인터넷 환경을 바탕으로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통한 제품에 대한 평가가 즉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에 의한 파급효과 또한 엄청나다.

3.2. 초기단계를 갓 벗어난 SPA형 경쟁업체의 한국시장 진입과 선진입자로서의 이점
현재 한국시장에 진출해있는 대표적인 외국계 SPA형 패션업체로 망고, 밸리걸, 유니클로 정도를 꼽을 수 있다. 망고, 밸리걸도 마찬가지 입장이겠지만, 아직까지 한국 소비자들은 위의 업체들에 대한 정보가 널리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은(브랜드 이름을 들으면 알듯 말듯 한) 상황이다. 또한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한국시장에 갓 진입한 미국의 갭이나, 한국시장 론칭을 눈앞에 두고 있는 스페인의 자라, 한국시장 진입에 상당한 진통을 겪고 있는 스웨덴의 H&M에 앞서 따라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브랜드 자체 및 SPA형 업체가 가진 장점인 트렌드를 읽어내고 제품에 반영하는 특징을 알린다면 트렌드에 민감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지갑을 어렵지 않게 열 수 있을 것이다.

3.3. 수입 브랜드에 우호적인 한국 소비자들의 태도
이미 한국에는 SPA형이라고 정의를 내리기는 곤란하지만, 그에 맞먹는 빠른 속도로 트렌드 반영하여 시장에 판매하는 패션 동대문 의류시장이 있다. 그러나 동대문 의류시장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판이 합리적인 가격에 질 좋은 상품을 내놓는 외국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에는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국내 패션 브랜드패션 시장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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