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이동통신 NOKIA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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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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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기업 현황
1. 노키아의 역사
1) 1865 to 1960 - from paper to electronics
2) 1960s to 80s - setting new trends
3) 1987 to today - the digital Big Bang
2. 기업이념
3. 기업정신
4. 조직 및 사업 현황
1) Nokia Mobile Phones
2) Nokia Networks
3) Nokia Ventures Organization
4) Nokia Research Center
5. 사업의 규모
6. 재무적 현황
7. 해외진출 현황
II. 시장 환경
1. 세계 시장 점유율
2. 세계 시장에서 노키아의 현황
1) 위협요인
가. 구조적 문제점
나. 규모의 확대에 따른 예상되는 부작용
다. 세계적인 휴대폰 시장의 감소
라. 한국과 일본에서의 참패
2) 기회요인
III. 경영 자원
1. 강점
1) 현금 흐름 및 수익성
2) 브랜드 이미지
3) 왕성한 기술개발력
4) 유능한 인력
5) 신속한 의사결정
6) 조직은 최대한 가볍게 (아웃소싱)
7) 가격
8) 광범위한 제품라인
2. 강점의 유지를 위한 과제
1) 원가절감 능력의 향상
2) 부품 조달 프로세스의 개선
3) R&D 전략
4) 새로운 경쟁우위 요소를 발굴
3. 약점
1) 부품공장을 보유하지 않음
2) 마케팅 능력
3) 디자인
4. 약점의 극복
1) 원활한 거래관계 형성
2) 마케팅 강화
3) 디자인 능력 강화
IV. 경영 전략
1. 통신시장의 변화 전망
2. 경쟁력 강화 전략
V. 향후 계획
1.핸드폰 기능의 강화
2.한국 시장
3.중국 시장
Ⅵ . 맺음말
1. 노키아에 대하여...
2. 내가 노키아의 최고 경영자라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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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5년 프레드릭 이데스탐은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에서 북쪽으로 약 1백50km 떨어진 이름도 없는 작은 마을에 노키아라는 조그만 목재 펄프공장을 설립했다. 공장을 가동한 직후부터 핀란드와 유럽에서 일반종이와 포장용 판자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공장은 증설에 증설을 거듭했고, 공장근로자와 가족들이 늘어났으며, 이름도 없던 마을은 번창해 갔다. 그러자 아예 그 마을 주민은 마을 이름을 회사명을 따 “노키아”로 결정했다. 이는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가 번창하면서 도시 이름을 도요타시로 바꾼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핀란드고무회사는 1898년 설립된 회사로서 겨울이 길고 눈이 많은 핀란드에 주로 고무장화를 만들어 팔았다. 어느날 우연히 핀란드고무회사의 두 임원이 노키아 마을을 지나가다가 노키아 마을이 아름답고 또한 수력발전을 이용할 수 있음을 알고는 고무공장을 노키아 고장 옆으로 이전하고 자신들이 만드는 제품의 브랜드를 노키아로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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