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이동통신 NOKIA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1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기업 현황
1. 노키아의 역사
1) 1865 to 1960 - from paper to electronics
2) 1960s to 80s - setting new trends
3) 1987 to today - the digital Big Bang
2. 기업이념
3. 기업정신
4. 조직 및 사업 현황
1) Nokia Mobile Phones
2) Nokia Networks
3) Nokia Ventures Organization
4) Nokia Research Center
5. 사업의 규모
6. 재무적 현황
7. 해외진출 현황
II. 시장 환경
1. 세계 시장 점유율
2. 세계 시장에서 노키아의 현황
1) 위협요인
가. 구조적 문제점
나. 규모의 확대에 따른 예상되는 부작용
다. 세계적인 휴대폰 시장의 감소
라. 한국과 일본에서의 참패
2) 기회요인
III. 경영 자원
1. 강점
1) 현금 흐름 및 수익성
2) 브랜드 이미지
3) 왕성한 기술개발력
4) 유능한 인력
5) 신속한 의사결정
6) 조직은 최대한 가볍게 (아웃소싱)
7) 가격
8) 광범위한 제품라인
2. 강점의 유지를 위한 과제
1) 원가절감 능력의 향상
2) 부품 조달 프로세스의 개선
3) R&D 전략
4) 새로운 경쟁우위 요소를 발굴
3. 약점
1) 부품공장을 보유하지 않음
2) 마케팅 능력
3) 디자인
4. 약점의 극복
1) 원활한 거래관계 형성
2) 마케팅 강화
3) 디자인 능력 강화
IV. 경영 전략
1. 통신시장의 변화 전망
2. 경쟁력 강화 전략
V. 향후 계획
1.핸드폰 기능의 강화
2.한국 시장
3.중국 시장
Ⅵ . 맺음말
1. 노키아에 대하여...
2. 내가 노키아의 최고 경영자라면..

본문내용
1865년 프레드릭 이데스탐은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에서 북쪽으로 약 1백50km 떨어진 이름도 없는 작은 마을에 노키아라는 조그만 목재 펄프공장을 설립했다. 공장을 가동한 직후부터 핀란드와 유럽에서 일반종이와 포장용 판자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공장은 증설에 증설을 거듭했고, 공장근로자와 가족들이 늘어났으며, 이름도 없던 마을은 번창해 갔다. 그러자 아예 그 마을 주민은 마을 이름을 회사명을 따 “노키아”로 결정했다. 이는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가 번창하면서 도시 이름을 도요타시로 바꾼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핀란드고무회사는 1898년 설립된 회사로서 겨울이 길고 눈이 많은 핀란드에 주로 고무장화를 만들어 팔았다. 어느날 우연히 핀란드고무회사의 두 임원이 노키아 마을을 지나가다가 노키아 마을이 아름답고 또한 수력발전을 이용할 수 있음을 알고는 고무공장을 노키아 고장 옆으로 이전하고 자신들이 만드는 제품의 브랜드를 노키아로 결정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노키아 경영전략
  • 통신사업부(Nokia Telecommunications), 노키아 이동전화사업부(Nokia Mobile Phones), 노키아 통신장비사업부(Nokia Communications Products)이다. 별도로 노키아 벤처사업부(Nokia Ventures Organization), 노키아 연구센터(Nokia Research Center)가 있다. 노키아는 3개의 핵심사업(core business)만 남기고 1995년 전선부문을, 1996년 텔레비전을 포함한 가전부문을 처분했다. 노키아 그룹의 사업부 사업부문별 매출액 및 종업원 (1998)(단위, 백만 FIM, 명)사업부매출액점유비종

  • [경영전략]노키아 성공전략 완벽 분석
  • Nokia Networks와 Nokia Mobile Phones의 두개 사업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Nokia Venture Organization과 연구 담당 부문인 Nokia Research Center등이 있다.Nokia Networks는 오퍼레이터 고객사와 인터넷 서비스 공급업체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모바일 정보화 사회 구축을 위해 데이터, 비디오, 보이스 네트워크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Nokia Networks는 단일화된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IP와 이동성(Mobility)의 장점을 혼합, 극대화시킬 예정이다. Nokia Networks는 시스템 통합

  • [국제경영] 와이더덴닷컴과 싱텔의 신시장 진출을 위한 파트너쉽 사례
  • 통신서비스 사업들은 이동통신과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부문에서 해외시장 진출의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다. < 해외 시장 진출의 전략적 의의 >가. 내수 중심의 국내지향기업, 수출 중심의 해외지향기업,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지니게 되는 현지지향기업, 그리고 다변화된 생산.판매 체제를 구축.활용하는 세계지향기업의 진화적 단계를 거치면서 기업은 국제화 수준을 심화시켜 나감나. 내수시장 성숙에 따른 신규시장 개척을 위해 해외시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
  • 사례분석 및 시사점Ⅵ. 대․중소기업 양극화 해결책과 전략Ⅶ. 결론Ⅷ. 참고문헌제1장 서론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지난 몇 십년간 대한민국 경제정책의 방향은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정부의 이러한 경제정책 기조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기술, 임금, 생산능력에서 많은 격차를 낳게 하였고, 이는 결국 대․중소기업 간의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한 국가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개별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 [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 사례분석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 M-commerce 사례분석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목 차1. 서 론11.1 연구배경 및 목적11.2 연구방법 및 구성12. M-commerce의 개요22.1 M-Commerce의 개념22.1.1 정의 및 분류22.1.2 특징32.2 출현배경과 성공요소42.2.1 시장변화와 통신사업자의 대응42.2.2 성장동인과 장애요인52.2.3 성공요소72.2.4 단계적 발전전망83. M-Commerce 시장현황 및 전망93.1 국내시장 현황103.1.1 국내시장의 시장규모103.1.2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동향113.2 해외시장 현황133.2.1 서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