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뱅킹의 기술 및 경영에 대한 특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모바일뱅킹의 특성 분석

Ⅳ. 결 론

본문내용
본 연구는 모바일 뱅킹의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로서 모바일 뱅킹을 환경적, 경영적, 기술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이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 이동통신 환경과 함께 모바일의 개념을 살펴보았으며, 우리은행 사례를 모바일 뱅킹 실행의 대표은행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모바일 뱅킹의 특성-환경적, 경영적, 기술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적 특성으로 현재 정부 주도적이었던 산업정책의 결정 및 통신 서비스가 민간자율에 맡겨져야 하며, 이용자의 법적보호 및 국제 은행법의 대응책 마련과 모바일 뱅킹에 관한 무상교육 및 기술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경영적 특성으로 모바일 뱅킹이 편재성, 접근성, 보안, 편리성의 특성을 갖추고는 있으나 보다 활성화를 위해서는 위치확인, 즉시 연결성, 보다 개인화된 뱅킹 서비스를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기술적 특성으로 WAP, ME, W3C의 서로 다른 프로토콜과 전송 및 네트워크 운영서비스의 미비, 그리고 우리나라 이동 3사의 서로 다른 인터넷 플랫폼을 국제 기술표준을 설정하여 통일화 시키고 고속 무선속도의 보강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과 무선 인터넷 플랫폼을 통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모바일 뱅킹의 확산에 있어 유연한 산업정책과 국제 은행법의 제정 등과 같은 환경적 기반하에서 모바일 뱅킹시스템의 효율적인 구축과 운영은 은행 비즈니스의 새로운 영역을 확대하는 핵심전략이 될 것이다. 모바일 뱅킹은 향후 무한한 성장성과 차세대 은행 비즈니스의 주요한 채널로 글로벌 금융서비스의 핵심 동인으로 역할을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진우, “국내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과 추세”, Ehwa Management Review, Vol.19, No.1, 2001.
김경민, ‘어플리케이션 사이즈를 줄여주는 Obfuscator ’, 2002
김호영․채민희․최영완․김진우, “사용자 관점의 모바일 인터넷”, HCI 2001 학술대회집, 2001.
김홍진, “모바일 특집: 모바일 환경 기고 및 기술 소개”, 컴퓨터타임즈, 2003.
대한상공회의소, 모바일비지니스 기반기술과 사업전략 세미나, 대한상공회의소, 2003. 3.
박문성 역, “i-모드 대혁명”, 삼각형M&A 출판사, 2000.
박정서 & 김정유, “Mobile Commerce 집중분석(1) ; 특성과 시장전망”, 2001, 3.
배석희, ‘모바일 플랫폼 표준화 현황 및 주요 이슈’, 2001
서창환․박중득, “모바일뱅킹(Mobile Banking)". 2001.
영진전문대학 무선 인터넷 기술 센터 http://m.yjc.ac.kr/html/index.htm
이경영, “온라인 금융서비스”, 정보통신산업동향, 2001
이선실, ‘무선 인터넷 발달에 따른 모바일뱅킹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이승준, “Being 'Mobile Banking'", 소프트뱅크리서치, 2001. 10
이충열․김재필․이영수, 『디지털경제와 금융기관의 비추얼경영』, 전국경제인연합회, 2002. 8.
이인성․김호영․이연수․김진우,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변화 추세에 관한 연구 : 사용자 욕구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 2000.
진승헌․ 최대선, ‘무선 PKI CA, RA기술 ’ , 2001
조선일보, “모바일뱅킹” 급속 확산, 조선일보, 2001. 07. 06
조선일보, “무선 인터넷 가입 2,150명 넘어서”, 조선일보, 2001.
전자신문, “보바일 뱅킹”, 전자신문, 2003. 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소비자학] 모바일 뱅킹에 대한 인식과 소비자 만족연구
  • 뱅킹의 고객만족에 대한 연구가 다수 수행되어 왔으나 인터넷 뱅킹과는 다른 무선 환경이라는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는 모바일 뱅킹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모바일 뱅킹의 사용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모바일뱅킹의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모바일뱅킹에 관한 고찰1-1. 모바일뱅킹의 개념 및 현황1) 모바일뱅킹

  • [학사]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인터넷뱅킹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및 감독 등의 미비시 외국금융기관에 인터넷 뱅킹 분야의 주도권을 상실당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은행들의 인터넷 뱅킹의 현황을 간략히 살펴보고 이를 인식의 토대로 삼고, 그 문제점을 분석정리하여 발전방향을 제시하려는 목적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에 간행된 선행 연구자들의 단행본, 논문, 기타 자료를 선정하여 문헌적인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다만, 공학적 또는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언급은 필요한 부분으로 제

  • [경영정보] CRM에 대하여
  •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다.CRM은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유지와 고객 평생가치를 극대화 시키며 수익성 제고하도록 하는 통합된 고객관계관리 프로그램이다. 고객 관리에 필요한 요소들인 기술,인프라, 시스템 기능, 사업 전략, 조직의 경영 능력, 고객과 시장에 관련된 영업 정보를 고객 중심으로 정리하고 통합하

  • [마케팅] 휴대폰시장과 LG싸이언
  • 특성에 따른 고객분류5장 자사분석 1. CYON의 시장 점유율2. CYON의 마케팅 전략분석3. BCG성장-점유율 모델을 통한 LG싸이언의 자사분석6장 STP 및 차별화 전략 1. 시장세분화 1) 인구 통계적 변수2) 지리적 변수3) 심리적 변수4) 제품관리 변수2. 목표시장설정 1) Targeting-2029세대3. 차별화 전략4. 포지셔닝7장 Marketing Mix 1. 제품2. 가격 3. 유통4. 촉진5. 서비스1장 휴대폰 시장의 거시환경 분석1. 기술예측기술 환경분석은 기업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 [마케팅원론] LG텔레콤의 성공전략
  • 모바일 게임을 이용했다.게임의 종류도 이용자들의 선호에 맞춰 신규게임, 스포츠, 아케이트ㆍ보드, 액션ㆍ슈팅ㆍ퍼즐, RPG, 타이쿤, 고스톱ㆍ겜블ㆍ네트웍 등 다양한 형태의 게임을 제공했다.LG텔레콤의 모바일 게임 매출은 2004년 약 250억(정보이용료 포함)의 매출을 올렸다이외에 LG텔레콤은 2004년 이지드라이브, 텔레키퍼, 감정분석기, 버스도착알리미, 약속방서비스, 한자검정서비스 등 차별화되고 재미있는 서비스를 제공했다.LG텔레콤은 2005년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