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국제기업성공사례 NOKIA(노키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6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I N D E X -

Ⅰ. 노키아 연혁 및 기업소개
1. 회사소개
2. 노키아 역사 및 연혁
3. 기업이념
(1) 평등하고 간결한 조직의 핵심 - 노키아 웨이(Nokia Way)
(2) 기업문화
4. 노키아 그룹 조직도
(1) 원거리 통신 사업부
(2) 이동전화 사업부
(3) 통신장비 사업부
(4) 벤처 사업부
(5) 연구 센터
5. 노키아의 인적관리
6. 재무분석
7. 노키아의 사회공헌도

Ⅱ. 노키아의 국제경영전략
1. 글로벌 전략
(1) 세계속의 노키아 - 노키아의 발전과정과 목표
(2)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노키아의 발전 과정과 목표
(3) 기술 개발 (R&D) - 핵심 역량 집중 부문
(4) 조직은 최대한 가볍게 (Outsourcing)
(5) 광범위한 제품 라인으로 규모의 경제 실현
(6) 마케팅과 브랜딩
(7) 존경받는 기업인 요로마 오릴라
2. 성공요인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강점 유지를 위한 과제
(3) 약점 (Weakness)
(4) 약점의 극복
(5) 위협 (Threaten)
(6) 기회 (Opportunity)
4. SPT 분석
(1)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2) 표적 시장 (Target Market)
(3) 포지셔닝 (Positioning)
5. 4Ps 전략
(1) 제품 전략 (Product)
(2) 가격 전략 (Price)
(3) 유통 전략 (place)
(4) 촉진 전략 (Promotion)

Ⅲ. 한국에서의 노키아
1. 한국시장 진출 과정 및 결과
(1) 국내 시장 진출 과정
(2) 국내 시장 진출 결과
2. 한국에서의 주요 연혁
3. 국내 휴대폰 시장 현황
4. 노키아의 한국시장에서의 SWOT분석
5. 한국시장에서의 마케팅 믹스 (4Ps)
6. 한국 시장 진출 실패 원인
(1) 휴대전화 통신 방식의 차이
(2) 어설픈 현지화 전략
(3) 제품 성향의 차이
(4) OEM 방식의 선택
(5) 국내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
(6) 현지화에 대한 이해와 적응의 부적절
(7) A/S 등 서비스의 비활성화
(8) 개발 과정에서 본사와 현지 생산업체(텔슨)과의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

Ⅳ. 노키아의 전망 및 시사점
1. 노키아의 향후 변화 전략과 전망
(1) 통신 시장의 변화 전망
(2) 앞으로의 성공 전략
2. 노키아의 성공이 한국기업에 제공하는 시사점

Ⅴ. 노키아 보도 자료
▶ 노키아 팬택 대반격 신제품 잇달아 내놔 (2002.11.12)
▶ 삼성·노키아 '미(美)시장 결투' (2008. 5. 1) 조선일보 경제
▶ 노키아, 최신 휴대폰 3종 발표 (2008. 4. 30) ZDNet Korea
▶ 글로벌 기업들이 한국을 버리는 이유는?
▶ “노키아 경쟁자는 구글ㆍ애플” 성장 위해 업종경계 무너뜨려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노키아 연혁 및 기업소개


1. 회사소개

포춘지에서 선정한 500중에서 147위인 노키아의 홈베이스는 핀란드이다. 대표자는 Jorma Ollila이고, 53,849명의 종업원을 거느리고 있다.
노키아는 인간관계를 강화하고 사람들이 가진 희망을 충족시키며,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해 주는 통신 기술을 창조한다. 전 세계 어디에서도 노키아가 디자인한 제품이나 개발한 솔루션보다 사용자를 깊게 배려한 제품이 없을 것이다. 노키아 제품들은 사람들이 함께 모일 수 있게 하며,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런 것들이 노키아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장점이다.
노키아 아시아 태평양 사무소는 1980년 초에 싱가포르에서 처음 시작을 한 이래로, 사업 성장과 함께 고객의 요구에 따른 지원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첫 번째로, 판매회사가 1993년에 싱가포르에 설립되었고, 그로부터 1년 후 노키아는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하였다.
오늘날, 노키아는 아시아 태평양의 많은 시장에서 이동통신 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또한, 싱가포르 지역 본사의 목표는 다양한 방법과 동기 부여를 통해 최첨단 기술과 제품의 공급을 확대하는 것이다.
아시아 태평양에서는 한국, 중국 지역에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호주, 중국, 일본, 한국 그리고 말레이시아에 연구개발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태국의 기술 교육 센터와 싱가포르의 기술 혁신 센터를 통해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노키아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사에는 600여명 이상의 직원들이 싱가포르를 비롯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각 노키아 지사들과 지속적으로 협조하여 새로운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우리들의 관심을 끄는 것은 노키아가 구조조정의 교과서로 불린다는 점이다.
1998년 모토로라를 물리치고 세계최고 휴대폰 제조업자가 된 노키아는 세계 휴대폰 시장의 점유율 27%를 차지하는 최고의 기업으로, 135년의 전통 있는 회사로써 복지국가 핀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다. 1921년 헬싱키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12개 핀란드 기업 중 노키아가 유일한 생존자이며, 세계에서 계층구조가 가장 단순한 거대기업으로써 92년 이동통신시장에 뛰어들어 불과 수년 만에 세계 최고의 지위를 차지한 글로벌 비즈니스계의 찬사를 받고 있는 기업이다. 유럽 휴대폰 시장에선 1위, 미국에서는 모토로라에 이어 2위, 이것은 미국 기업도 아니고 일본이나 독일 기업도 아닌 유럽의 산간벽지 핀란드의 전자통신업체 노키아(Nokia)의 성적이다.
참고문헌
♣ 해외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의 현황과 시사점 / 정보통신정책 2001년
♣ 세계 최고 IT기업 노키아 스토리 - 이재규 / 21세기 북스
♣ 노키아 성공사례 분석 - 조영탁 / 휴넷
♣ 노키아는 왜 세계제일인가 - 타케스에 다카히로 / 동방미디어
♣ 성공기술 ( 변화의 방법 노키아 ) - 장-마르크괴테르트 / 룩스북
♣ 노키아 '이동통신 신화', 집중투자로 일궈내 - 라이터스 편집부 / 라이터스
♣ 휴대폰 시장 및 제품 분석 - (주)알앤디비즈 / 알앤디비즈
♣ 노키아 코리아 홈페이지
♣ 삼성경제 연구소
♣ joins.com
♣ 매일경제신문
♣ 서울경제신문
♣ 한국경제신문
♣ 아틀란트 리서치
♣ http://www.software.or.kr/index.html
♣ www.nokia.com
♣ www.ovi.co.kr
♣ www.bloter.net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되어있어서 이해하기가 쉽네요. 개념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 yja***
    (2009.11.07 02:46:4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내에 그림 몇개가 안뜨는 것 빼고는 만족합니다
  • hyms***
    (2009.11.04 10:40:32)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노키아 NOKIA의 국제경영과 한국시장 철수의 시사점
  • 국제경영론Nokia Corporation:노키아의 한국 진출 실패사례노키아 기업현황PART1노키아 목차노키아 한국시장 실패와 철수PART2국제경영관점에서 바라본 노키아PART3노키아 기업현황PART1노키아 선정이유현재 세계 휴대폰 시장 독보적인 1위 기업인 노키아.2,3,4위를 합친 것 보다 더 많은 시장 점유율노키아는 이웃나라인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에서 독보적 1위▶그렇다면 한국에서 실패하고 사업을 철수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 [국제경영] 노키아에 관한 연구 및 분석
  • Nokia Story국제기업경영론1. 노키아 소개2. 핵심사업과 시장현황3. 사업전략과 해외시장 사례4. 노키아의 HRM and Marketing5. 노키아의 위기와 전망1. 노키아 소개 - 연혁1865년 종이 제조 업체로 Nokia company 시작1898년 Finnish Rubber Works Ltd. 설립1912년 Finnish Cable Works 인수1967년 위의 3개사 합병, Nokia corporation 설립60년대 통신사업 본격 진출80년대 컴퓨터, 모니터, TV set 제조업체로써 micro computer 사업 진출1981년 NMT를 위한 car phone 최초 개발1987년 handportable한

  • [현대경영]KRP 관점에서 본 세계기업의 융합형 경영 사례 조사 및 한국 기업 경영에 대한 제언
  • 기업의 지식경영 문제점3.3. 한국형 지식경영의 설계 방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접목3.4.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접목 사례: 맥킨지, 크라이슬러4. 자원경영(R): 효율적 관리혁신을 위한 자원경영4.1. 자원경영의 개요4.2. 한국기업의 자원경영 문제점4.3. 한국형 자원경영의 설계 방향: 스피드와 슬랙의 동시활용4.4. 스피드 경영과 유연한 경영의 동시활용 사례: 노키아(Nokia)4.5. 한국형 보상관리의 설계방향: 연공주의와 성과주의 결합4.6. 연공

  • 노키아(한국과 일본지역) 실패 사례 및 요인
  • 국제경영론세계 기업 사례분석: 노키아-목 차-ⅰ기업소개ⅱ노키아 성공 요인ⅲ노키아 (한국과 일본지역) 실패 사례 및 요인ⅳ미래전략ⅰ기업소개(1) 세계 최대의 이동 통신 제조업체 노키아① 전세계 33억명이 사용하는 휴대폰은 이미 전화의 기능을 넘어서서 개인형, 정보, 생활 기기로 진화 되는 상황② 휴대폰 산업은 노키아, 삼성전자, 모토로라, 엘지전자, 소니에릭슨등의 5개사가 시장의 82%이상을 점유③ 노키아는 98년이후 유럽시장에서

  • [국제경영론] 『삼성애니콜』휴대폰 중국시장 진출전략
  • 노키아, 미국의 모토로라, 스웨덴의 에릭슨 등 소위 「빅3」로 불리 는 업체들이 寡占(과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CDMA 시장 1위, 전체로는 4 5위 휴대폰 업체인 삼성전자는 2000년대 초반에는 「빅3 권」에 들어가겠다는 욕심을 갖고 있다. 휴대폰이 유럽과 아시아 등 국제 시장에서의 성공 요인은 한마디로 「제일 작고, 제일 가볍고, 제일 많은 기능을 갖춘 제품을 비싸게 팔았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삼성의 휴대폰은 高價(고가) 전략을 택했다. 지난해 1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