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도요타(TOYOTA)의 국내 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Introduction)
1.1.연구의 목적
1.2.연구방법과 구성
2. 세계 자동차 산업 동향
2.1. 생산 동향
2.2. 수출동향
3. 한국 자동차 산업 동향
3.1. 생산동향
3.2. 판매(내수)동향
3.3. 수출 동향
4. 도요타의 국내시장 진출
4.1. 도요타의 국내 시장 진출 배경
4.2. 도요타의 진출 전략
4.2.1. 최고급 브랜드 전략
4.2.2. BMW와의 경쟁 우위 전략
4.2.3. 고객 서비스 강화 전략
4.3. 도요타의 한국시장 진출 현황
4.4. 앞으로의 한국자동차 시장의 영향
5. 도요타의 국내시장 진출 전략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5.1. 정치, 법률적 환경
5.1.1. 정부 규제 문제
5.1.2. 정부 규제 해결 방안
5.2. 경제적 환경
5.2.1. 수입차 유통구조의 문제
5.2.2. 수입차 유통구조의 문제 해결 방안
5.3. 사회, 문화적 환경
5.3.1. 수입자동차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인식
5.3.2. 수입자동차에 대한 일반 소비자 인식 제고와 타겟 마케팅
6.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처 방안
6.1. 격변하는 세계 자동차 산업과 제고방안
6.2. 외국 업체 진입과 한국 자동차 산업의 대응전략
6.3. 한국 자동차 산업의 진로
6.4. 선진 기술과 경영기법에 의한 경쟁력
6.5. 토탈서비스 경영
7. 결론
8. 참고문헌 (References)
- 본문내용
-
1.1. 연구의 목적
최근의 기업경영은 기술적 환경의 급속한 발전을 계기로 좁은 Domestic 시장을 벗어나 전 세계를 통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제 기업의 국제화 내지 세계화는 보편화되었고 국경 없는 지구촌 시대의 도래와 함께 세계시장에서 경제구분이 없는 단일시장에서 기업들은 눈부신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중 자동차 시장은 지난 100년동안 인류 역사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며 함께 걸어왔다.
올해 들어 일본 메이커들의 한국시장 진출 움직임이 눈에 띄게 활발해 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지난 99년 7월 수입선 다변화 조치 해제로 한국시장 진출을 준비해 오던 일본차 메이커들이 한국시장에 대한 탐색을 마치고 본격적인 상륙을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올 초 도요타(Toyota)가 렉서스(Lexus) 브랜드를 앞세워 한국시장에 진입한 데 이어 미쓰비시, 마쓰다, 혼다 등도 올해 안에 한국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일본차의 진출은 국내 수입차 시장의 지각 변동을 예고하고 있어 기존 수입차 업체들뿐만 아니라 국내 업체들에게도 위협을 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일본차는 한일간 지리적 이점을 살려 물류 및 중간 유통비용을 줄일 수 있어 가격 경쟁력을 가진 데다, 지금까지 수입차에 대해 가장 큰 불만으로 꼽히던 부품 교체비용도 크게 낮출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우리 국민들이 전통적으로 일본의 제품에 대한 신뢰가 있고, 국산차와 디자인이 유사해 쉽게 친근감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일본차는 강점을
-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한국의 국가 경쟁력」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1.
이장우.「국제 마케팅론」무역경영사, 1997.
정운찬.「도전받는 한국경제」서울: 나무와 숲, 1999.
정혜영 외.「CEO를 위한 신경영학 1」서울: 무역경영사, 2001.
조동성.「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서울: 經文社, 1997.
조동성.「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서울: 서울경제경영, 2001.
최병찬 외.「뉴라운드 (UR이후의 새로운 경제 이슈들)」지식산업사, 1997.
Porter, Michael E.「경쟁 우위」조동성 역. 서울: 교보문고, 1991.
하현회.「세계화시대 초우량기업 만들기」서울: 새벽소리, 1995.
한국 기계연구원. “연구논문 및 세미나 발표 요약집” 한국기계연구원, 1999.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논문집.”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2001.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학술 강연 논문집.”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2001.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2002 한국의 자동차 산업.”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2002.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국내 자동차 산업 동향.”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2002.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자동차 등록 현황.”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 2002.
한국 자동차 산업연구소. “2002 한국자동차산업” 서울: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