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도요타(TOYOTA)의 국내 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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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Introduction)
1.1.연구의 목적
1.2.연구방법과 구성

2. 세계 자동차 산업 동향
2.1. 생산 동향
2.2. 수출동향

3. 한국 자동차 산업 동향
3.1. 생산동향
3.2. 판매(내수)동향
3.3. 수출 동향

4. 도요타의 국내시장 진출
4.1. 도요타의 국내 시장 진출 배경
4.2. 도요타의 진출 전략
4.2.1. 최고급 브랜드 전략
4.2.2. BMW와의 경쟁 우위 전략
4.2.3. 고객 서비스 강화 전략
4.3. 도요타의 한국시장 진출 현황
4.4. 앞으로의 한국자동차 시장의 영향

5. 도요타의 국내시장 진출 전략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5.1. 정치, 법률적 환경
5.1.1. 정부 규제 문제
5.1.2. 정부 규제 해결 방안
5.2. 경제적 환경
5.2.1. 수입차 유통구조의 문제
5.2.2. 수입차 유통구조의 문제 해결 방안
5.3. 사회, 문화적 환경
5.3.1. 수입자동차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인식
5.3.2. 수입자동차에 대한 일반 소비자 인식 제고와 타겟 마케팅

6.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처 방안
6.1. 격변하는 세계 자동차 산업과 제고방안
6.2. 외국 업체 진입과 한국 자동차 산업의 대응전략
6.3. 한국 자동차 산업의 진로
6.4. 선진 기술과 경영기법에 의한 경쟁력
6.5. 토탈서비스 경영

7. 결론
8. 참고문헌 (References)
본문내용
1.1. 연구의 목적

최근의 기업경영은 기술적 환경의 급속한 발전을 계기로 좁은 Domestic 시장을 벗어나 전 세계를 통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제 기업의 국제화 내지 세계화는 보편화되었고 국경 없는 지구촌 시대의 도래와 함께 세계시장에서 경제구분이 없는 단일시장에서 기업들은 눈부신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중 자동차 시장은 지난 100년동안 인류 역사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며 함께 걸어왔다.
올해 들어 일본 메이커들의 한국시장 진출 움직임이 눈에 띄게 활발해 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지난 99년 7월 수입선 다변화 조치 해제로 한국시장 진출을 준비해 오던 일본차 메이커들이 한국시장에 대한 탐색을 마치고 본격적인 상륙을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올 초 도요타(Toyota)가 렉서스(Lexus) 브랜드를 앞세워 한국시장에 진입한 데 이어 미쓰비시, 마쓰다, 혼다 등도 올해 안에 한국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일본차의 진출은 국내 수입차 시장의 지각 변동을 예고하고 있어 기존 수입차 업체들뿐만 아니라 국내 업체들에게도 위협을 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일본차는 한일간 지리적 이점을 살려 물류 및 중간 유통비용을 줄일 수 있어 가격 경쟁력을 가진 데다, 지금까지 수입차에 대해 가장 큰 불만으로 꼽히던 부품 교체비용도 크게 낮출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우리 국민들이 전통적으로 일본의 제품에 대한 신뢰가 있고, 국산차와 디자인이 유사해 쉽게 친근감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일본차는 강점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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