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도요타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 북미시장과 아시아공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Part 1

1.1 도요타 자동차를 선정하게 된 동기

1.2 자동차 산업
① 자동차 산업의 특징
② 자동차 산업의 현황
③ 자동차 산업의 환경 요인
④ 자동차 산업의 변화


⊙ Part 2

2.1 기업소개
(1) 도요타 자동차 소개
(2) 도요타 자동차 연혁
(3) 현재의 도요타 자동차

2.2 경영환경분석
(1)도요타의 당면과제
(2)내부환경분석
①도요타 생산방식
② 재무구조 및 수익성
③ 도요타의 강·약점
④ 도요타의 BCG MATRIX
⑤ 도요타의 상품 개발 전략
⑥ 도요타 생산 방식 및 제조 전략
⑦ 도요타의 마케팅 전략
⑧ 도요타의 성공 전략 시스템
⑨ 도요타의 경영 이념
(3) 외부환경분석
① 환경요인분석
②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③ 자동차산업 분석




⊙ Part 3


3.1 도요타 자동차의 글로벌화
① 도요타 방식의 세계 이전을 토대로 한 국제화 전략
② 도요타(豊田)의 해외 진출 전략

3.2 북미시장전략
① 현지화 실태
② 현지일관생산체제 구현목표수립
③ 강력한 판매망구축
④ 중앙집권적 경영체제
⑤ 세계 1,2위 기업의 협력관계 : 도요타와 GM의 협력

3.3 아시아 시장
① 도요타가 아시아를 중시하는 이유
② 현지화 실태
③ 시장점유를 위한 자본제휴전략
④ 판매강화를 통한 공수전략
⑤ 현지화 전략 1 - 저가의 현지 전용차 전략
⑥ 현지화 전략 2 - 부품의 역내 상호조달 전략
⑦ 도요타의 한국 진출 전략
⑧ 렉서스(Lexus)의 한국 시장 진출 현황
⑨ 렉서스의 특징과 이미지



- 참고 자료 (Reference)

본문내용
한국과 일본의 최고 기업으로 삼성전자와 도요타 자동차를 꼽을 수 있다. 두 기업은 각 나라 경제를 이끌어 가는 선두주자라 해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일본 경제는 한국 경제보다 세계화 시기도 빨랐고 한국 경제가 일본 경제를 모방해 왔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세계의 전역이 자동차 전쟁의 장으로 도래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최고의 기업 중에서 우리나라기업에 시사점을 줄 점도 많은 도요타 자동차를 선정하게 되었다. 도요타는 2002년 일본 최초로 경상이익 1조엔을 돌파한 후, 금년 3월에는 매출 16조엔에 경상이익이 1조4000억엔을 넘어섰다. 주식시가총액은 미국의 빅3(GM· 포드·크라이슬러)를 합한 금액과 맞먹는 13조엔에 달한다. 생산 및 판매대수 등 외형상으로는 GM·포드에 이은 세계 3위이지만 종합 경쟁력에서는 세계 1위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이렇게 되자 ‘일본은 약해도 도요타는 강하다’,‘도요타 가는 길이 일본의 길’과 같은 찬사가 쏟아지면서, 기업은 물론 일본정부도 도요타 배우기에 나서고 있다.
도요타의 해외 진출 전략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현지 일괄 생산 체제이다. 현지에서 도요다 생산 체제의 성패는 소재 및 부품의 성공적인 조달, 즉 고품질, 저가격의 소재와 부품을 적시에 공급받을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따라서 도요타는 미국의 부품 회사와 장기 계약을 맺어 엔지니어 등을 파견하여 부품의 설계, 품질 관리, 생산성 관리 등에 대한 지도를 통하여 이들을 육성하고 있다. 도요타의 적극적인 현지 공장 설립은 현지인을 고용하면서 현지 경제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현지 소비자들의 우호적인 태도를
참고문헌
▷한국 경제 신문
▷한국 자동차 신문
▷매일 경제 신문
▷지식 경영 온라인
▷도요타 최강 경영(豊田最强經營)
▷니혼 게이자이 신문(日本經濟新聞)
▷전병유, 1994,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메이커 도요타, 길벗
▷후지타니 후미오, 1995, 도요타 이외에는 모두 사라진다, 피아
▷도요타 자동차 홈페이지(www.lexuskmotors.co.kr, www.toyota.co.j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 캐나다 진출
  •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시장 진출국제 시장 진입 방법Car 개발니치 마켓의 공략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사례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시장 공략          8월 제네시스,미국서 최고 안전품질 입증          9월 투싼,아반떼 美 켈리블루북 신차 및 중고차 부문 톱 10에 선정              4년연속 글로벌100대브랜드 선정              브라질공장 상파울루(Sao Paulo)주 피라시카바(Piracicaba)시로 부지확정 국제무역GLOBAL HYUNDAI MOTORS현대자동차의 경영이념 – 글로벌 과제글로벌 전략현지화전략상품경쟁력 강화 브랜드가치향상글로벌 경영현지와 인접 국가의 시

  • 현대자동차의_성공사례_및_경영전략분석
  •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시장 진출국제 시장 진입 방법Car 개발니치 마켓의 공략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사례

  • [경영]현대자동차 북미시장 마케팅전략
  • 목차Ⅰ. 서론주제 선정 이유Ⅱ. 본론현대자동차 연혁현대차 초기 이미지경영방침 및 중장기 전략주요 실적현대자동차의 인지도현대차의 미국 광고의 예이유는 무엇인가 성공분석마케팅분석Ⅲ. 결론현대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느낀 점Ⅳ 참고문헌 및 역할분담참고문헌Ⅰ. 서론주제 선정 이유성공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게 되면서 우리는 현대자동차의 북미 시장 마케팅에 주목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북미시장에 진출하여 초기에는 계

  • [삼성르노 자동차에 대한 기업경영분석] 삼성르노 자동차에 대한 기업경영분석
  • 자동차사업에 진출한 삼성자동차는 닛산차의 KD 조립수준에 불과하였기 때문에 고유모델을 거쳐 독자모델을 생산하는 여타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힘이 없었으며, 결국 법정관리 상태에 처하게 되었다. 대우자동차는 자동차대중화 시기에 GM의 반대로 투자 확대에 제동이 걸려 시장을 선취하지 못하였으며, GM과 결별 이후에는 3개 모델을 동시에 개발하고 해외공장 건설을 통한 세계경영을 표방하였음. 그러나 내실을 다지지 않고 확장 경영에만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