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도요타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 북미시장과 아시아공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Part 1
1.1 도요타 자동차를 선정하게 된 동기
1.2 자동차 산업
① 자동차 산업의 특징
② 자동차 산업의 현황
③ 자동차 산업의 환경 요인
④ 자동차 산업의 변화
⊙ Part 2
2.1 기업소개
(1) 도요타 자동차 소개
(2) 도요타 자동차 연혁
(3) 현재의 도요타 자동차
2.2 경영환경분석
(1)도요타의 당면과제
(2)내부환경분석
①도요타 생산방식
② 재무구조 및 수익성
③ 도요타의 강·약점
④ 도요타의 BCG MATRIX
⑤ 도요타의 상품 개발 전략
⑥ 도요타 생산 방식 및 제조 전략
⑦ 도요타의 마케팅 전략
⑧ 도요타의 성공 전략 시스템
⑨ 도요타의 경영 이념
(3) 외부환경분석
① 환경요인분석
②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③ 자동차산업 분석
⊙ Part 3
3.1 도요타 자동차의 글로벌화
① 도요타 방식의 세계 이전을 토대로 한 국제화 전략
② 도요타(豊田)의 해외 진출 전략
3.2 북미시장전략
① 현지화 실태
② 현지일관생산체제 구현목표수립
③ 강력한 판매망구축
④ 중앙집권적 경영체제
⑤ 세계 1,2위 기업의 협력관계 : 도요타와 GM의 협력
3.3 아시아 시장
① 도요타가 아시아를 중시하는 이유
② 현지화 실태
③ 시장점유를 위한 자본제휴전략
④ 판매강화를 통한 공수전략
⑤ 현지화 전략 1 - 저가의 현지 전용차 전략
⑥ 현지화 전략 2 - 부품의 역내 상호조달 전략
⑦ 도요타의 한국 진출 전략
⑧ 렉서스(Lexus)의 한국 시장 진출 현황
⑨ 렉서스의 특징과 이미지
- 참고 자료 (Reference)
- 본문내용
-
한국과 일본의 최고 기업으로 삼성전자와 도요타 자동차를 꼽을 수 있다. 두 기업은 각 나라 경제를 이끌어 가는 선두주자라 해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일본 경제는 한국 경제보다 세계화 시기도 빨랐고 한국 경제가 일본 경제를 모방해 왔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세계의 전역이 자동차 전쟁의 장으로 도래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최고의 기업 중에서 우리나라기업에 시사점을 줄 점도 많은 도요타 자동차를 선정하게 되었다. 도요타는 2002년 일본 최초로 경상이익 1조엔을 돌파한 후, 금년 3월에는 매출 16조엔에 경상이익이 1조4000억엔을 넘어섰다. 주식시가총액은 미국의 빅3(GM· 포드·크라이슬러)를 합한 금액과 맞먹는 13조엔에 달한다. 생산 및 판매대수 등 외형상으로는 GM·포드에 이은 세계 3위이지만 종합 경쟁력에서는 세계 1위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이렇게 되자 ‘일본은 약해도 도요타는 강하다’,‘도요타 가는 길이 일본의 길’과 같은 찬사가 쏟아지면서, 기업은 물론 일본정부도 도요타 배우기에 나서고 있다.
도요타의 해외 진출 전략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현지 일괄 생산 체제이다. 현지에서 도요다 생산 체제의 성패는 소재 및 부품의 성공적인 조달, 즉 고품질, 저가격의 소재와 부품을 적시에 공급받을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따라서 도요타는 미국의 부품 회사와 장기 계약을 맺어 엔지니어 등을 파견하여 부품의 설계, 품질 관리, 생산성 관리 등에 대한 지도를 통하여 이들을 육성하고 있다. 도요타의 적극적인 현지 공장 설립은 현지인을 고용하면서 현지 경제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현지 소비자들의 우호적인 태도를
- 참고문헌
-
▷한국 경제 신문
▷한국 자동차 신문
▷매일 경제 신문
▷지식 경영 온라인
▷도요타 최강 경영(豊田最强經營)
▷니혼 게이자이 신문(日本經濟新聞)
▷전병유, 1994,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메이커 도요타, 길벗
▷후지타니 후미오, 1995, 도요타 이외에는 모두 사라진다, 피아
▷도요타 자동차 홈페이지(www.lexuskmotors.co.kr, www.toyota.co.j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