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국내 전자상거래의 분야별 추진현황과 기술동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2. 이론적 배경
1) 전자상거래의 개념적 정의
2) 전자상거래의 유형

3. 전자상거래의 분야별 추진현황
1) 전자산업
2) 자동차산업
3) 철강산업
4) 섬유, 의류산업
5) 기타 제조업 분야

4. 전자상거래 추진상의 과제
1) 전자상거래 구현 기술
2) 전자화폐와 전자지불시스템
3) 전자상거래 보안 및 인증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출현은 이미 우리 세계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인터넷 사용의 확산은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를 가능하게 하여 전통적인 상관행에도 새로운 틀을 요구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에서는 가상공간에서 물품과 서비스의 구매 및 판매가 가능하므로 상업적 가치를 가진 정보재가 국내간 또는 국제간의 거래대상이 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usiness to Consumer : B2C)보다 원자재구매에서부터 생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기업활동의 전과정에서 시너지 효과를 낳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기업간 거래(Business to Business : B2B)에 비중을 두어야 하며 글로벌화 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전자상거래는 국내상거래에 치중하여 왔기 때문에 글로벌전자상거래는 미미한 실정에 있다. 전자상거래는 국제상관습의 특수성과 전통적인 종이서류를 완전히 전자문서로 대체하고 전자선화증권의 유통문제를 해결하고 전자결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근본적인 문제해결 지연이 확산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의 전자상거래가 원활히 수행되기 위해서는 현재 산업별 전자상거래의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요소 기술을 도입 및 개발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및 향후과제
  • 전자상거래가 갖는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전망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론Ⅰ.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1. 전자상거래의 의의1) 개념정의전자상거래의 도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1986년 한국테이타통신이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제도를 도입한 이래 철강, 자동차, 금융, 유통 등의 부문에서 그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국내은행들은 1992년 3월부터 SWIFT시스템상에서 신용장 및 대금결제

  • 전자상거래의 미래와 문제점 과 해결방안
  • 전자상거래는 정보기술에 의해서 실현되고 있기 때문에 엄청난 속도로 발전, 확산되고 있다.따라서 인터넷이 정보통신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급증함에 따라 전자상거래는 앞으로도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과 더불어 우리가 필연적으로 추진해야 할 국가적인 과제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먼저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정보사회 구현을 위한 국내외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 및 보급실태에 대한 분석과 아울

  • 최신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 관한 연구목 차 제 1장 서 론 4제 1절 문제 제기 4제 2절 연구목적 4제 3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5제 2장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현황 6제 1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개요 6제 2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 7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징 7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7제 3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 현황 111. 국내 현황 11제 3장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정책적 과제 13제 1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3제 2절 국내의 정책동향 171.

  • [전자상거래]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전자상거래의 개요 8제 3 절 국내외 인터넷 특성 및 현황 101. 인터넷의 특징 102. 인터넷의 현황 11제 4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 12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징 12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141) 기업에게 미치는 효과 152)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 17제 5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외 현황 19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세계현황 192. 미국의 현황 203. 국내 현황 22제 3 장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외 정책동향 26제 1 절 국제기구의 정책추진 동향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및 추진과제
  • 전자상거래가 갖는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전망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론Ⅰ.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1. 전자상거래의 의의1) 개념정의전자상거래의 도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1986년 한국테이타통신이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제도를 도입한 이래 철강, 자동차, 금융, 유통 등의 부문에서 그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국내은행들은 1992년 3월부터 SWIFT시스템상에서 신용장 및 대금결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