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전자 상거래] 전자상거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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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제1장 서 론 --------------------------------------------6
제1절 연구의목적 -------------------------------------------6
제2절 연구의 방법 -------------------------------------------6


제2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배경 ---------------------7
제1절 전자 상거래 -------------------------------------------7
1. 전자상거래의 개념 --------------------------------------7
2. 전자상거래의 유사개념 -----------------------------------8
3. 전자상거래의 유형 --------------------------------------11
4. 전자상거래의 장.단점 -------------------------------------14
5. 전자상거래의 특징 ----------------------------------------15
제2절 전자 상거래의 영향 ---------------------------------------16


제3장 국외의 전자상거래 현황 ---------------------------19
제1절 세계의 전자상거래 ---------------------------------------19
1. 전세계 전자 상거래 현황 실태 -------------------------------19
2. 인터넷 이용인구의 현황 ------------------------------------20
3.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22
제2 절 주요국의 전자상거래 추진현황 ------------------------------23
1. 미국의 전자상거래 현황 ------------------------------------23
2. 일본의 전자상거래 현황 -----------------------------------24
3. 유럽의 전자상거래 현황 -----------------------------------26


제4장 국내의 전자상거래 현황 ----------------------------27
제1절 전자상거래의 분야별 현황 ----------------------------------27
1. 정보화 기반시설 ------------------------------------------28
2. 물류 시스템----------------------------------------------28
3. 점문 인력------------------------------------------------29

...



본문내용
제 3 장 국외의 전자 상거래 현황

전자상거래는 미 국방성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90년대 초 웹브라우저로 인하여 인터넷이 점차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와 마케팅을 위한 매체로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응용형태로 발전하였다. 또한 인터넷과 PC 의 확산에 따라 소비자가 전자상거래의 경제주체로 참여하게 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가 범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각 정부, 기업, 연구소에서도 정확한 통계를 내지 못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에 대한 예상 또한 경제주체들간에 차이가 많다.
미국의 윌리엄 데일리 상무장관이 최근 경제학자, 기업경영자, 관료들이 모인자리에서 다음과 같이 질문을 하였다. “전자상거래의 실제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이 질문이 암시하고 있듯이 미국 정부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비즈니스의 규모에 대해 정확한 통계를 가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전자상거래가 최근의 상행위이며, 직업 분류 등 법적 정비 등에 대한 미정부의 관심이 사회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델컴퓨터의 경우

웹사이트를 통해 하루에 1800만 달러 어치의 주문을 받고 있지만 이회사는 여전히 제조업체로 분류된다. 특히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인터넷 경매 등 새로운 현상의 비즈니스들이 생겨났지만 통계작업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기술을 통한 경제행위(디지털 경제)의 범위와 의미에 대해 공식적인 검토작업에 들어갔다.

이와 같이 국내․외의 전자상거래 현황을 정확히 측정하기는 어려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국내외 경제관련 전문기관의 통계자료를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이용현황과 추진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세계의 전자상거래
1. 전 세계 전자상거래 현황 실태

전세계적으로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해 인터넷 관련 비즈니스 영역이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남영기․김덕곤, “전자상거래와 창업󰡓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고광섭, “범국민적 PC이용 생활화 추진“, 정보사회로 가는길, 1998

․정부현 “인터넷 웹사이트 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12

․한국전산원 “소비자대상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전자상거래시 장활성화 전략 수집-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1999.6

․한국전자산업진흥회, “98 한국의 컴퓨터 보급 현황󰡓 1999

․김병학 “인터넷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대응방안󰡓,「전자상거래」,
한국전자거래경영학회, 2000. 4.

․김영탁외, 「데이타 통신 및 컴퓨터망」, 정익사, 1999

․김태훈, “전자상거래에 관한 국제적 동향과 대응방안“, 경북대학교, 1999.12

․매일경제신문, 2000.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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