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및 추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전자상거래의 의의
2. 전자상거래의 도래
3. 전자상거래의 범위
Ⅱ.전자상거래의 지급수단
1. 온라인 신용카드
2. 전자화폐
Ⅲ.전자상거래의 동향과 국내현황
1.전자상거래의 동향
2. 전자상거래의 국내 현황
Ⅳ.전자상거래의 문제점/해결방안
1.전자상거래의 문제점
2.해결방안
Ⅴ.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피해사례.
1.미국의 사례
2.세계소비자기구에서 발표한 사례
3.우리나라의 사례

결론
Ⅰ.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및 추진과제
1.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2.금융권의 추진과제
본문내용
서론

오늘날 우리는 단 하루도 인터넷 없이 살아가기 힘들게 될 만큼 생활에서 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중이 과거에 비해 매우 높아졌다. 매스컴에서는 매일같이 인터넷 관련 기사를 떠들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인터넷 관련산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우리는 매일같이 인터넷(www)으로 전자메일을 확인하며, 친구들을 만날 수 있고, 신문을 읽을 수 있으며,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도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제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도 있게 되었다. 얼마 전 TV에서 실제생활(Offline)에서 벗어나 인터넷(Online)만으로 생활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는 인터넷 생존게임을 방영한 적이 있었다. 인터넷으로 식사를 시켜먹고, 인터넷으로 옷을 주문하여 입고 친구들과는 화상채팅으로만 만나는 것이었다. 결국 인터넷만으로도 생존이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굳이 이러한 인터넷 생존게임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이미 인터넷에 인생의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으며, 이로써 인터넷은 실생활의 많은 부분을 분담하고 있다. 이것은 실제 사회에서 해왔던 거의 모든 일들을 인터넷상에서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인 것이며, 우리의 생활범위가 더욱 넓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내가 거론하고자 하는 전자상거래는 이렇게 인터넷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하여 소비자거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매우 편리하다는 사실이 알려짐으로써 1990년대 초반부터 선진국들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기업들이 여기에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쇼핑을 할 수
참고문헌
김인구, 전자상거래-이론과 실제, 두남, 2000
권순범 교수 전자상거래 홈페이지 (http://user.chollian.net/~syndrome)
디지털경제와 전자상거래 (http://user.chollian.net/~gisul)
한국인터넷정보센터 (http://www.krnic.or.kr)
한국전자상거래 협의회(http://www.kcals.or.kr)
한국전산원 CALS/EC 팀 홈페이지 (http://calsec.nca.or.kr)
월간 컴퓨터 자료실 이용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ka0***
    (2009.10.19 22:39:3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논문에 목차도 없네요ㅠㅠ
  • ps***
    (2005.10.10 10:26:02)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 경영][EC 경영][전자상거래 경영성공][전자상거래 경영환경][전자상거래 경영혁신]전자상거래(EC) 경영환경, 전자상거래(EC) 경영효과, 전자상거래(EC) 경영성공, 전자상거래(EC) 경영혁신 분석
  • 향후 인터넷상에서의 EDI 구현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Ⅱ. 전자상거래(EC) 경영환경1. 과제1: 온라인 할인판매 규제완화온라인 할인판매는 경쟁을 통한 비용절감을 유도하는 전자상거래의 긍정적인 효과이므로 규제완화 필요보험은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유통경로를 가지고 있어 유통채널별 가격차별화가 가능하나, 법령상(보험업법) 같은 상품에 대해서는 동일한 가격을 적용토록 규정국회 계류중인 “출판및인쇄진흥법안“의 도서정가제 조항

  • 중국의 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는 기존에 PC가 그랬던 것보다는 더욱 큰 폭으로 업무처리 방식과 생활패턴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사용은 국경 없는 상거래를 의미한다. 기존의 WTO 등의 국제기구가 강제적으로 추진해 왔던 국경 없는 상거래가 제도에 의해서가 아닌 정보기술에 의해서 실현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병행하여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발전 및 전파속도 역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미 유럽 미국,

  • ASEAN 정상회의 요약보고서
  • 지속적으로 무역수지흑자를 가져다주는 지역이므로 전략적인 측면에서 경제협력을 더욱 강화시켜야 한다. 또한 세계화 및 경제블록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하에서 중국과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지역과의 역내협력에 대한 중장기적 전략을 나름대로 수립하고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주요 지역과의 자유무역협정 체결도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향후 동아시아 경제협력틀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1

  • [경영정보] 현대 자동차의 전략 수립 방안(e-Marketplace 안정적 형성 방안을 중심으로)
  • 및 판매 시스템의 변화인터넷 마케팅/판매 확대로 소비자들의 개별적 니즈에 맞는 맞춤형 대량 판매(Mass Customization)방식이 일반화될 전망딜러 등 중간 유통 단계는 축소되고 메이커 직접 판매가 크게 확대됨경쟁력 결정 요소의 변화가치사슬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통합/조정하여 기업 시스템의 스피드 및 유연성을 확보하느냐가 매우 중요한 경쟁력 요소인터넷이라는 가상 공간에서의 마케팅 및 판매 활동이 늘어나면서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이

  • [인터넷비즈니스] B2B 전자상거래의 전반적 동향 및 효과
  • 전자상거래의 전반적 동향 및 효과1. 전자 상거래의 동향2. B2B 전자상거래의 효과4. B2B e-Marketplace 세부사항-가상시장에서의 세부사항5. B2B 비즈니스의 실천-B2B의 세부 실천 방법6. 국내외 B2B e-Marketplace 추진 현황1. 외국의 e-Marketplace 구축 사례2. 국내 e-Marketplace 구축 사례3. 국내외 e-Marketplace 비교7. B2B 사례8. 국내 B2B 시장 향후 전망# 참고문헌1. 개요1-1. 인터넷 비즈니스의 개요인터넷은 이제 국민의 50%이상이 즐겨쓰는 도구가 되었다.컴퓨터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