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9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3
제 3 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유형 5
1. 전자상거래의 개념 5
제 2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개요 8
제 3 절 국내외 인터넷 특성 및 현황 10
1. 인터넷의 특징 10
2. 인터넷의 현황 11
제 4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 12
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징 12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14
1) 기업에게 미치는 효과 15
2)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 17
제 5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외 현황 19
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세계현황 19
2. 미국의 현황 20
3. 국내 현황 22

제 3 장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외 정책동향 26
제 1 절 국제기구의 정책추진 동향 26
1. OECD 26
2. UNCITAL 29
3. EU 30
제 2 절 한국과 미국의 정책동향 32
1. 미국의 정책동향 32
2. 국내 정책의 동향 및 평가 40

제 4 장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현황과 정책적 과제에 대한 설문조사 44
제 1 절 조사의 목적과 개요 44
제 2 절 조사의 구성과 자료수집 44
1. 모집단 44
2. 표본크기 45
3. 자료수집 45
제 3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 현황 45
1. 인터넷 전자상거래 서비스 개시시기별 현황 45
2. 소비자 가격 46
3. 소비자 반품 50
제 4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시장전망 51
1.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에 대한 평가 51
2.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성장요인 51
3. 성장가능한 제품군에 대한 조사 52
4. 국내 기업의 향후 투자 계획 53
제 5 절 국내 기업의 현안 54
1.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장애요소 54
2. 장애요소 제공 주체 55
3.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의 당면 과제 56
4. 인터넷 교역의 무관세화 57
제 6 절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책 방향 59
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정부지원에 대한 국내 업체의 평가 59
2. 인터넷 교역의 무관세화에 대비하여 기업에서 필요로하는 정부의 대책방 안 60

제 5 장 결 론 61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61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의의 64

참 고 문 헌 66
본문내용
1990년 인터넷이 일반에 공개된 이래 기업의 인터넷 이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종전에 의사전달의 도구로만 사용되던 인터넷이 최근에는 상행위(Commerce)의 도구로 변화되어 가고 있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다시 말해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이용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가 새로운 경제활동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기존에 PC가 그랬던 것보다도 더욱 큰 폭으로 업무처리 방식과 생활패턴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사용은 국경 없는 상거래를 의미한다. 기존의 WTO 등의 국제기구가 강제적으로 추진해 왔던 국경 없는 상거래가 제도에 의해서가 아닌 정보기술에 의해서 실현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병행하여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발전 및 전파속도 역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바, 1996년 전세계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규모는 5억 2천만 달러이었으며, 2000년에는 최소한 65억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1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기술과 법연구소, "인터넷과 법", 인터넷과 법연구소, 1996
김혜양, "인터넷 활용이 이용자의 정보이용형태에 미치는 영향 : 대학병원 의사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2.
노재범, "인터넷라운드와 기업의 대응", CEO Information 102호, 삼성경제연구소, 1997.8
박화만,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 한국기 업의 Web-site 이용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2.
서영호,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활용전략", 삼성경제, 1996. 12.
신동민, "전자상거래(CALS/EC)의 추진형황 및 향후전망", 신한리뷰, 1997. 3.
이기영,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 인터넷상의 구매행동 인자분석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8.
이재규 外, "인터넷과 EC 비지니스", 정보화사회, 1996. 12.
정완용, "전자상거래의 입법방향과 법적문제", 경희대학교, 1997.

최종욱,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금융, 1997. 6.
통상산업부, 인터넷 전자상거래 국내외 동향, 1997.9
, 인터넷 전자상거래 종합대책(안), 199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및 향후과제
  • 전자상거래가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으며,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야하고, 현재의 상황을 알아보고, 현재의 전자상거래가 갖는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전망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론Ⅰ.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1. 전자상거래의 의의1) 개념정의전자상거래의 도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1986년 한국테이타통신이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제도를 도입한 이래 철강, 자동차, 금융,

  • 전자상거래의 미래와 문제점 과 해결방안
  • 전자상거래 추진 19제 6 장 전자상거래 운용상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6.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216.1.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낮은 이용도 216.1.2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낮은 만족 수준 226.1.3 전자상거래 관련 기술 기반 취약성 236.2 전자상거래에서 예견되는 영

  • 최신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 제 1장 서 론 4제 1절 문제 제기 4제 2절 연구목적 4제 3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5제 2장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현황 6제 1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개요 6제 2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 7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징 7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7제 3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 현황 111. 국내 현황 11제 3장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정책적 과제 13제 1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문

  • 인터넷에 의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
  • 인터넷 까페5. 인터넷 폰6. 인터넷 뱅킹Ⅳ. 공급자의 입장에서 본 미디어 환경의 변화1. 기존방송의 기능 확장에 따른 인터넷 방송의 탄생2. 비디오텍스의 제공3. PC통신업체의 호황4. INTERCAST 방송5. 인터넷 광고Ⅴ. 인터넷이 미디어 환경을 변화시킨 사례 (1) - 전자상거래1. 전자상거래의 정의2. 전자상거래의 특징1) 소비자 입장에서2) 공급자의 입장에서3.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소비자의 입장에서2) 공급자의 입장에서Ⅵ. 인터넷이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및 추진과제
  • 전자상거래가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으며,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야하고, 현재의 상황을 알아보고, 현재의 전자상거래가 갖는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전망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론Ⅰ.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1. 전자상거래의 의의1) 개념정의전자상거래의 도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1986년 한국테이타통신이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제도를 도입한 이래 철강, 자동차, 금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