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T세상을 리더하는 토파스여행정보(주)의 성공사례
Ⅰ.기업의 선정배경
Ⅱ. 기업의 개요
부 록
본문내용
IT세상을 리더하는 토파스여행정보(주)의 성공사례

Ⅰ.기업의 선정배경

우리나라에 CRS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75년, 대한항공이 사내의 업부 전산화를 위해서 KALCOS를 개발하면서부터이다. 그리고 그 이후 대한항공은 좀 더 개선된 KALCOS-II를 개발하였고 84년에는 우리나라 최초로 여행사에도 보급되기 시작했다. 8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부터 우리나라의 항공 시장이 점차 확대되자 미국은 우리나라의 항공시장과 CRS시장의 개방을 강력하게 요구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는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87년, 정부와 대한항공의 합작으로 항공예약 등의 부가 통신 사업 전문 회사인 한국여행정보(KOTIS, 한진정보통신의 전신)를 설립하였다. 그 이듬해인 88년(서울 올림픽이 개최되면서 항공시장이 더 넓혀지는 계기가 되었다.) KOTIS는 대한항공의 KOLCOS 및 11개 항공사가 연길된 MARS(Multi Access Reservation System)을 개발, 운영하면서 외국 CRS의 국내진출을 저지해 왔으나 중립적인 CRS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89년에 신 SOFT WARE를 도입했다.
그 후 1년 6개월간의 보강작업을 거쳐서 여행사 중심의 TOPAS라는 경쟁력 있는 진정한 의미의 가장 한국적인 CRS를 90년 10월에 성공적으로 구축, 보급하게 되었으며, 현재 토파스(TOPAS)는 국내 3천여 여행사에 설치되어 전세계 700여개 항공사에 대한 좌석정보 및 발권서비스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예약 및 구입 가능한 예약시스템으로, 국내 항공시장의 70%이상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항공예약 시스템이다. 즉, 우리나라에서 해외로 여행하는 여행객 10명 중 7명은 항공사나 여행사의 토파스를 통해 항공권을 예약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1조는 IT세상을 리더하는 토파스여행정보(주)의 성공사례
에 대해 조사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항공-2013년객실승무원신입자기소개서]대한항공자기소개서자소서,대한항공자소서자기소개서,객실승무원자기소개서,승무원자소서,대한항공승무원합격자소서,합격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자소서
  • 항공사에서 소비자 고객만족 1등 사원으로 4달 연속으로 뽑혔을 만큼 고객의 대한 지원과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다양한 Needs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론 기업의 안정성과 경영이념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 고객의 진정성있는 목소리를 경청하고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을 모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서비스 관련 경영학을 전공하면서 저의 능력을 통하여 고객의

  • [진에어-최신공채합격자기소개서]진에어자소서,진에어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기소개서,합격자소서
  • 항공 시장의 성공과 빛을 이끌어낸 진에어의 도전정신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저는 대학교 2학년 시절 저가항공 시장에 대한 성공적인 기업사례 연구발표를 위하여 진에어에 대한 조사를 하였을 때 진취적인 마인드와 기업이념이 제가 지금까지 추구했던 생활신조와 가까웠고 미래의 성장가능성이 큰 기업이라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어릴적부터 항공사와 여행사를 가고싶다는 생각을 하였고 호텔관광경영학을 전공하며 항공서비스 산업의

  • [독후감] 삼성반도체 세계 일등 비결의 해부
  • 및 비평『삼성 반도체 세계 일등 비결』은 삼성전자의 반도체가 어떻게 세계 일등의 자리를 10년 넘게 고수하고 있는지에 대해 난해하지 않은 수준에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이 책에서 다룬 삼성전자의 사례는 경영 의사 결정 및 기업구조 관련 이슈들에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저자들은 책의 프롤로그에서 “기업 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전략과 조직에 대한 문제는 어느 기업이건 보안을 요하는 사안이며, 독자들이 읽을 만한 내용이 담긴

  •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 사례, 성공적 도입 요인 들을 살펴보고 분석해 봄으로써 윤리경영에 대한 학술적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2) 조사 방법① 홈페이지 등의 공시 자료 조사 및 수집② 신문과 방송 등 미디어를 통한 자료 조사 및 수집 ③ 관련 참고 문헌(논문 및 서적)을 통한자료 조사 및 수집④ 모집한 자료에 대한 분석 및 정리 2. 윤리경영의 정의와 필요성1) 윤리경영의 정의사회과학이 발달하고 법규가 확대될수록 인간의 도덕성이 중요시 되는 것처럼 경제활동이

  •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
  • 대한 통제 및 분석을 통하여 미래에 대한 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와같이 타당성 분석은 미래의 사업운영과 관련하여 예측가능한 모든 환경에 대한 탐사가 이루어져야 하고, 이러한 의미에서 타당성 분석은 내부능력분석, 기술성분석, 시장성분석, 경제성분석 등이 행해진다.(1) 기술성 분석기술성분석이란 제품의 기술적 특성, 공장입지, 생산시설 및 능력, 생산공법 등 공정, 생산기술 및 생산자원, 소요자본 등을 조사하고, 이들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