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국내연구동향 및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자상거래의 국내연구동향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차 례


Ⅰ. 서 론 1
1.1 연구의 목적 1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와 국내․외 현황 3
2.1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특징 3
2.1.1 전자상거래의 정의 3
2.1.2 전자상거래의 특징 4
2.2 전자상거래의 국내․외 현황 5
2.2.1 국내 현황 및 전망 5
2.2.2 해외 현황 및 전망 7
Ⅲ. 국내 전자상거래 핵심기술의 실태분석 9
3.1 전자지불 시스템 9
3.2 에이전트와 전자문서 교환 11
3.2.1 에이전트 기술 11
3.2.2 전자문서 교환 11
3.3 웹 머천트 서버와 전자문서 관리 시스템 12
3.3.1 웹 머천트 서버 12
3.3.2 전자문서관리 시스템 13
Ⅳ.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15
4.1 정부지원의 강화 15
4.1.1 정책적 전략 지원 15
4.1.2 법적․제도적 환경의 정비 16
4.1.3 수요촉진 17
4.2 전자상거래 인프라의 정비 18
4.2.1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지원 강화 18
4.2.2 택배시스템 정비 18
4.2.3 전자 결제 시스템의 정비 19
4.3 국제 협력강화 20
4.4 전자상거래에 대한 마인드 제고 21
Ⅴ. 결 론 23


본문내용
2.1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특징
2.1.1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EC)란 한마디로 기업, 정부기관, 독립된 조직간, 조직과 개인간에 다양한 전자적인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즉 전자적 방식으로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를 말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전자상거래는 기업 간 또는 정부와 기업 간에 통합적이고 자동화된 정보체계 환경에서 전자적인 매체, 전자적 기술과 수단을 이용하여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고객 마케팅, 광고, 조달, 서비스, 생산, 수송, 행정, 재무, 구매 등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써 거래에 필요한 제반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정의주체별로 구분하여 보았다.
Rayport와 Sviokla는 전자상거래를 기본의 물리적 시장과를 현저한 차이를 지니는 가상시장공간으로써 거래 내용은 전자정보를 바탕으로 거래상황은 전자적인 화면상에서 이루어지고, 거래의 하부구조가 컴퓨터와 통신으로 바뀌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미 국방부는 전자상거래를 종이문서는 사용하지 않고, EDI, 전자우편, 전자게시판, 팩스, 전자자금이체, BAR-CODE등의 정보기술을 이용하는 상행위라고 정의하였다.
윈스톤 교수(Kalakota & Winston, 1966)는 전자상거래가 네트워크를 통한 상품의 구매와 판매행위로 정의하면서 전자상거래의 활용영역이 금융, 교육, 전시회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으며, 사이버 공간에서 수행되는 모든 상거래 행위와 이를 지원하는 활동들을 포함하는 일련의 행위들이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논문이 머이래~! 갖다버려
  • space***
    (2008.10.29 13:25:59)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재산권][지식재산권]지적재산권(지식재산권)의 정의,중요성,연구센터,국내정책, 지적재산권(지식재산권)과 표준화,증권화,분쟁,시사점
  • 대한 효율적인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국내외 지식재산권의 동향분석과 신지식재산권분야의 관련문제를 조사∙연구∙분석함으로써 국가 및 기업의 대외 지식재산권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지식재산권 연구센터가 발명진흥법 제31조(지적재산연구소)에 근거하여 한국발명진흥회내에 설립되었으며, 현재소장1명, 상임연구원 9명, 비상임연구원 5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2. 연구실적 그 동안의 주요 연구사업 실적을 보면「전자상거래 관

  • [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스마트 TV에 대한 이해1. 미디어 환경 변화 2. 스마트TV의 개념 3. 스마트미디어 환경변화와 스마트 TV의 등장4. 스마트 TV와 유사 개념과의 비교5. TV용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개념6. 스마트TV 교육 콘텐츠의 개념 및 특성Ⅲ. 해외 사업자별 스마트 TV 시장 동향1. 구글2. 애플3. 마이크로소프트Ⅳ. 국내 스마트 TV 시장 동향1. 삼성, LG의 스마트

  • 텔레매틱스(Telematics) 및 LBS(Location Based Service)
  • 연구과제로 선정했다. 포럼은 우선 올 상반기 동안 회원사들을 위한 텔레매틱스 산업 실태조사를 통해 정부정책 제안과 요구사항 등을 도출하고 시장현황 파악에 중심을 둘 예정이다. 올해는 운전자 안전 및 사생활 보호를 위한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협력 공조 ․대정부 응급 및 교통정책방향 제시 및 건의 ․업체의 전략적 제휴와 협력방안 제시 ․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국내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반행사 및 표준제정 ․텔레매틱스 표준화 로드맵(

  • [회계학]전자상거래의 합리적인 과세방안에 관한 연구
  • 및연구목적 1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제2장 전자상거래의 이론적 고찰 5제1절 전자상거래의 개념 5제2절 전자상거래의 현황 7제3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과세동향 13제1절 전자상거래와 과세 13제2절 세계각국의 과세동향 17제4장 전

  • 전자상거래 레포트
  •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지만, 선진국에 비하여 여러 가지 제반 요건 및 기반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국제통상규범이 제정될 경우 우리의 무역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우리의 입장에서 사이버 무역시대에 기업과 정부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전자상거래의 규범제정움직임에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수립하여야 할 시점으로 판단된다.본 연구는 이러한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