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문제 제기
제 2절 연구목적
제 3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제 2장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현황
제 1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개요
제 2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
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징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제 3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 현황
1. 국내 현황
제 3장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정책적 과제
제 1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제 2절 국내의 정책동향
1. 국내의 정책동향 및 평가
제 4장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
제 1절 문제점의 해결방안 모색
제 2절 각 분야별 활성화 방안
제 5장 결 론
제 1절 연구결과 요약
제 2절 연구의 한계 및 의의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새로운 경제활동으로 부각되고 있음에 따라 기업이나 소비자에게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존의 전통적 상거래 방식과는 여러 가지 다른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유통과정에 있어,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는 기존의 상거래 시스템에 비해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직접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유통채널이 단순하다. 이러한 특징은 소비자에게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둘째, 인터넷은 24시간 접속이 가능하며, 전세계와 연결되어 있어 제한된 영업시간 내에만 거래를 하는 기존의 상거래와는 달리 언제 어느때라도 전세계의 제품을 거래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셋째, 고객의 정보 획득에 있어서도 시장조사나 영업사원이 없이 온라인으로 수시로 획득할 수 있다. 넷째,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판매 방법에 있어서도 기존의 상거래와 차이점을 가지는데, 기존의 상거래는 시장이나 상점 등 물리적인 공간 내에서 전시에 의해 판매를 하는 것에 비해,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네트워크를 통해 무한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정보에 의한 판매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1대1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국내자료
강철배, "인터넷 電子商去來 活性化에 관한 硏究 " ,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98.
박연일,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른 인터넷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석사논문 2001.
이동원, "전자상거래 활용실태 및 소비자 만족 ·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1998.
신석기,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실태분석과 활성화방안" 동의대학교 석사논문 2000.
이기영,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 인터넷상의 구매행동 인자분석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8.
한국전산원, "국가기간전산망 표준화 연구중 전자 상거래 환경을 위한 기술 조사 연구", 한국전산원, 1996.
통계청, " 전자상거래통계조사 결과", 2002. 8.
한국전자거래진흥원 "전자상거래 활성화 종합대책" 2002. 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