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역사 체험업 시장분석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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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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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역사 체험업 소개
1. 역사 체험 학습이란?
2. 역사 체험업 성장 배경
3. 역사 체험업 컨텐츠
4. 시장 분석
Ⅱ. 기업 소개
Ⅲ. SWOT 분석
Ⅳ. STP 분석
Ⅴ. 4P 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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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역사 체험인가!?
역사체험은 필수 교과인 국,영,수와 더불어 핵심 보조 교과인 역사 과목에서의 학업 성취도를 고취시킴으로써, 필수 교과 공부라는 다른 친구들과 똑같은 공부 과정에 역사체험이라는 플러스 과정을 통해 한국 사회 엘리트로서의 기본 소양을 증진시킨다. 여행의 일종인 체험학습은 또래 친구들과의 친화력 및 사교성을 기를 수 있는 장이 되며, 직접 보고 느끼는 역사체험을 통해 본인만의 능동적인 역사관을 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주는 등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현실적인 측면에서 한국사에 관한 이론적, 실제적으로 풍부한 지식을 쌓음으로써, 장기적으로 한국사 자격증 등 역사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민사고 등 특수 목적고, 성균관대, 특정 대기업에의 입학 또는 입사에 있어서 실질적인 경쟁력 또한 확보할 수 있다.
4. 시장 분석
현재 역사 체험업 시장은 ‘춘추전국시대’라고 볼 수 있다. 여러 군소 업체들이 전반적으로 엇비슷한 수준과 내용을 갖춘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시장의 전체적인 규모 혹은 매출액 또한 일정하게 추산된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다.
역사적 지식 전달을 목표로 하는 사업의 특성상, 일정한 조직과 공신력을 갖춘 기업의 형태부터 비공식적 개인 활동을 추구하는 1인 프리랜서까지 그 형태가 굉장히 다양하다. 특히 이들 프리랜서는 시장 내 형성된 시장 가격에 변동을 줌으로써, 시장 위계질서를 무너뜨리는 암시장 형성의 주범이기도 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시장 내 많은 군소 업체가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역사 체험을 주력 사업으로서 내세우는 대표적 업체들은 다음과 같다.
스쿨 김영사
우리가 만드는 미래
여행 이야기
NEEDS 분석
★ “컨텐츠가 너무 다 비슷해…”
=> 타 업체와 구별되는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 (ex, 내맘대로 역사교실)
★ “우리 아이가 다재 다능한 아이로 자라났음 좋겠어!”
=> 역사 체험극, 1인 1전통악기 배우기, 한자 교육 등
다방면에 뛰어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활동 실시
★ “우리 아이가 리더십이 있었으면 좋겠어.”
=> 반장 시스템 도입, 역사 토론 및 스피치 활동을 통한 리더십 계발
★“직접 따라가진 못하지만, 우리 아이가 잘하고 있는지 보고 싶어.”
=> 체험 활동 진행 시 실시간 문자 서비스, 활동 동영상 제공
특화된 서비스를 통한 시장 경쟁력 강화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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