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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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1. 세계 자동차산업 동향
1) 완성차

2) 자동차부품

2. 주요국의 자동차산업 발전경로 및 경쟁력 평가

1) 미국[주요 업체 : Big3(GM, Ford, Chrysler)]

2) 독일(주요 업체 : DaimlerBenz, VW, BMW)

3) 일본(주요 업체 : Toyota, Honda)

3. 세계의 핵심으로 부상하는 중국 자동차 시장

1) 중국 자동차시장을 선점한 폭스바겐

2) 중국 내부 기업의 성장

[2] 미국 금융위기 후 변화와 미래 전망

 1. 위기에 처한 세계 자동차산업

1)글로벌 경제위기로 자동차 수요 급감

2) 자동차업계의 구조재편이 불가피

3) 경제위기의 업체별 충격

4) 업체별 대응능력

2. 세계 자동차산업의 구조재편 전망

1) 구조재편 전망

2) 구조재편 전망 매트릭스

① 약진가능 그룹 : 충격 小- 대응능력 大
② 현상유지 그룹 : 충격 小- 대응능력 小
③ 탈락가능 그룹 : 충격 大- 대응능력 小
④ 일시감속 그룹 : 충격 大- 대응능력 大

3. 기술변화 전망

[3] 기업 분석

1] 포드 자동차
Ⅰ. 서 론

Ⅱ. 포드의 역사

1. 서민의 차 포드

1) 포드 개요
2) 연 혁

2. 헨리포드 ( Henry Ford, 1863-1947, 미국 )
1) 헨리포드의 경영 이념

2) 헨리포드의 기업 성공의 기초요건

3. 포드 2000

1) 포드 2000의 출범경위

2) 포드 2000의 시행

3) FAO(Ford Automotive Operations) - 포드자동차사업부

4) 포드 2000의 성과

Ⅲ. 환경 분석 (한국시장에 기초하여 분석)

1. 외부환경 (거시적 환경)

1) 경제 환경

2) 사회 · 문화 환경

3) 자연 환경

4) 인구통계 환경

5) 정책 · 법률 환경

6) 기술 환경

2. 내부환경 (미시적 환경)

1) 경쟁자

2) 소비자 환경

3) 공급자 환경

4) 유통업자 환경

5) 공중 환경

3. 지원 · 능력 분석

1) 강 점

2) 약 점

4. S.W.O.T 분석

Ⅳ. 포드의 위기

1. 금융위기후 포드의 상황
2. 최근 포드의 경영실적
3. 포드의 위기극복 방안
1) 포드의 e-비지니스
(1) 인터넷 자동차의 개발

(2) 인터넷 판매


Ⅲ. 결 론

2] 재규어 자동차

Ⅰ.서론


Ⅱ.재규어의 역사

1.재규어의 역사

2.연혁

Ⅲ.재규어의 구성
1.주요자동차 모델
2.재규어 자동차의 구성

1)스포츠 자동차/컨버터블(convertible)

2)럭셔리 세단-“왕실부터 서민까지 영국의 국민기업으로”

Ⅳ.환경분석

1.외부환경 (거시적 환경)

1) 경제 환경

2. 내부환경 (미시적환경)

1) 고급차 시장의 특성
2) 브랜드 이미지
3) 성능, 디자인, 가격 측면에서 재규어의 전략적 경영

3. SWOT 분석

< Strong >

1. 영국을 대표하는 왕실의 귀족차-고성능, 기품있는 디자인, 그리고 찬란한 전통

2. 경쟁이 높은 자동차산업에서 틈새시장의 포지셔닝

3. 뛰어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무료대리운전 & 체험적 접근방법

< weak >

1. 고비용, 저효율의 수제 생산과정

2. 빈번한 리콜로 인한 낮은 품질신뢰도

3. 낮은 브랜드 인지도와 빈번한 기업전략의 변화

<opportunity>

1. 고급차 시장의 성장 전망 예측
2. 틈새시장(엔트리 시장)
3. 재포지셔닝 가능성

< threats >

1. 미국의 경기침체

2. 쟁쟁한 일본과 한국 자동차 경쟁자들

3. Tata Nano Vs Tata Jaguar

4. 차세다 자동차 시장에서의 입지 약함 :

4. STP 전략

(1) Segmentation
a. 나이에 따른 추구하는 편익
b. 직업에 따른 구분
C. Life style
(2) Targeting

(3) Positioning
[4] 기업 인수 합병

1. 기업 인수 합병(M&A)이란?
2. M&A의 동기
1) 경영 전략적 동기
2) 영업적 동기
3) 재무적 동기

3. 기업 인수 합병의 장단점
1) M&A의 장점

2) M&A의 단점

4. 기업 인수 합병의 유형1) 거래형태에 따른 분류
① 합 병

② 영업양수

③ 주식취득
2) 매수성격에 따른 분류

3) 결합 형태에 따른 분류

4) 매수 수단에 따른 분류

5. 기업인수합병의 절차
6. M&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
1) M&A 실패원인

2) M&A 성공요인

7. M&A의 실패 사례와 성공사례
1) 실패사례

2) 성공사례
삼성자동차 + 르노자동차

① 삼성차의 탄생과 몰락 배경

② 르노자동차

③ 삼성차가 르노차로 넘어간 배경

④ 합병의 시너지효과

⑤ 향후 르노삼성의 글로벌 전략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 주요국의 자동차산업 발전경로 및 경쟁력 평가

1) 미국[주요 업체 : Big3(GM, Ford, Chrysler)]
전통적으로 메이커간의 자유경쟁과 부족한 기술력이나 브랜드 문제 등은 인수 합병 등을 통해 보완함으로써 발전해왔습니다. 소형차부문에서는 이미 경쟁력을 상실하였으나, 중형이상승용과RV(RecreationalVehicle) 부문에서는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음. 특히 차체 설계 등 기계분야와 디자인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독일(주요 업체 : DaimlerBenz, VW, BMW)
R&D부문 등에 대한 정부의 전략적 지원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제고해왔고, 기초기술에 대한 강점을 활용하여 전 차종에서 고급화(품질)전략을 성공시켜서, 고급 브랜드 이미지 를 축적하였음. 특히, 엔진과 T/M(Transmission, 변속기) 등 핵심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 을 보유하고 있으며, 승용디젤엔진부문에서는 독보적인 수준입니다.

3) 일본(주요 업체 : Toyota, Honda)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 외에, ‘Lean 생산방식’과 같이 생산공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경 쟁력을 확보해 왔습니다. 중형승용부문에서는 확고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고급차 부 문에서도 가격∙품질경쟁력 측면에서 세계최고의 수준에 접근함. 특히, 전장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디젤엔진과 트럭∙버스 등 상용차부문에서는 경쟁력이 상
대적으로 열위에 있는 형편입니다.



3. 세계의 핵심으로 부상하는 중국 자동차 시장

1) 중국 자동차시장을 선점한 폭스바겐
VW는 중국시장 선점과 플랫폼 공용화 전략을 통해 불황에 강한 재무력과 경쟁력을 구축 하여, 1980년대 말 미국 현지생산에서 철수한 VW는 다른 업체보다 앞선 1985년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시장을 선점하였습니다. VW는 플랫폼 당 판매대수를 높여 비용을 줄이 는 동시에 플랫폼 당 모델 수를 늘려 제품다양성을 높이는 '플랫폼 공용화' 전략을 구사 하여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VW는 미국 AMC(1984년 진출)에 이어 두 번째로 1985년 중국시장에 진출. VW는 1978 년 크라이슬러의 공장을 인수하여 미국에 진출했으나 일본 소형차와의경쟁에서 밀려 판매 가 부진하자 미국에서 철수하고 그 대안으로 중국에 진출, 이후 중국 자동차시장의 최대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지식검색
- 엘지경제연구원
- 최민정의 자동차백과사전
- 쿠키뉴스(국민일보)
- 포드코리아 공식홈페이지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Automotive News
- http://blog.naver.com/hunting4u?Redirect=Log&logNo=60002593299
- 삼성 경제 연구소
- 한델스블랏 (Handelsblatt, 경제 일간지) 2007년 5월 14, 15일자
- 자동차 산업 뉴스 (르노-닛산 합병 10년 시너지 효과 만발)

- 한국경제 크라이슬러…파경으로 끝난 세기의 합병 (장규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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